대중교통(대중교통수단)의 필요성과 역사, 대중교통(대중교통수단)의 통행배정과 정책 실태, 대중교통(대중교통수단)과 NGO참여, 대중교통(대중교통수단)과 북한 대중교통, 향후 대중교통(대중교통수단)의 관리 방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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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대중교통(대중교통수단)의 필요성과 역사, 대중교통(대중교통수단)의 통행배정과 정책 실태, 대중교통(대중교통수단)과 NGO참여, 대중교통(대중교통수단)과 북한 대중교통, 향후 대중교통(대중교통수단)의 관리 방안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Ⅰ. 대중교통(대중교통수단)의 필요성

Ⅱ. 대중교통(대중교통수단)의 역사
1. 1900년대 초
2. 1970년대

Ⅲ. 대중교통(대중교통수단)의 통행배정

Ⅳ. 대중교통(대중교통수단)의 정책 실태

Ⅴ. 대중교통(대중교통수단)과 NGO(비정부기구)참여
1. 시민을 대표한 정책주창자 또는 정책제언자로서의 역할
2. 대중교통정책에 대한 정치적 지지의 확보
3. 교통서비스 공급 및 운영의 감시자 역할
4. 대중교통정책의 시민적 요구에 대한 대응성 제고
5. 대중교통 운영의 분절(fragmentation)로 인한 갈등문제의 해결
6. NGO의 장점이 대중교통 서비스개선에 도움
1) 자발성(자원성)
2) 공익성의 추구
3) 신뢰성

Ⅵ. 대중교통(대중교통수단)과 북한 대중교통(대중교통수단)

Ⅶ. 향후 대중교통(대중교통수단)의 관리 방안
1. 수도권 대중교통정책의 변화
1) 도시철도 및 철도
2) 철도부문 - 시설과 운영의 분리 및 철도운영주식회사의 설립
3) 버스부문
2. 수도권 광역교통행정기구(안)
1) 전제
2) 수도권 광역교통행정기구(안)
3) 수도권 도시철도의 운영체제(안)
3. 건설교통부의 수도권 대중교통체계 통합관리(안)
1) 중앙정부 주도형
2) 지방자치단체 연합형

참고문헌

본문내용

행정기구(안)
1) 전제
- 수도권에서 버스를 운행하는 업체의 수는 현재보다 감소하는 반면, 도시철도를 운영하는 주체의 수는 현재보다 증가한다.
- 수도권의 대중교통운송업에 대한 민간부문의 역할은 현재보다 확대된다.
수도권의 버스운송업은 장래에도 민영제가 유지되는 반면, 도시철도운송업 중 수도권 전철의(시설부문을 제외한) 운영부문은 민영화되며 지하철부문에서도 민간기업의 진입이 이루어질 것으로 예상되기 때문이다.
- 중앙정부의 대중교통운송업에 대한 현재의 보조금정책은 장래에도 유지된다.
즉 현재의 대중교통시설 사업비에 대한 일부 지원과 운영보조금을 지급하지 않는 정책은 장래에도 그대로 유지된다.
- 중앙정부는 도시철도(수도권 전철, 광역전철 및 지하철)와 광역버스의 노선결정권을 가짐. 현재 지하철의 노선결정권은 서울시와 인천시가 갖고 있다. 그러나 지하철의 영향권은 시계를 넘는 경우가 많으며, 사업비 중 상당부분을 중앙정부가 부담하고 있기 때문에 지하철의 노선결정권을 중앙정부가 갖는 것이 타당하다고 판단된다.
2) 수도권 광역교통행정기구(안)
(1) 조직
- 현 광역교통기획단의 조직을 대체로 유지한다. 다만 이의 상위기구인 광역교통위원회의 기능을 현재의 협의 수준에서 조정 및 결정을 할 수 있는 수준으로 강화한다. 이와 동시에 구성원을 서울시, 인천시 및 경기도의 광역자치단체 대표, 건설교통부, 기획예산처 및 행정자치부의 중앙부처, 한국철도시설공단, 한국철도주식회사와 버스사업자조합의 업계 대표, 그리고 이용자 대표와 교통전문가 등의 17인 이내로 변경한다.
- 광역교통기획단의 현 조직을 담당할 업무에 따라 조정한다.
(2) 업무
- 광역교통기획단이 맡을 업무는 다음과 같다.
① 광역교통계획의 수립 관련 업무
② 광역전철, 수도권 전철 및 지하철과 광역버스의 노선 결정 관련 업무
③ 버스공영차고지 관련 업무
④ 광역전철 및 수도권 전철과 광역버스의 요금 결정 관련 업무
⑤ 수도권 및 광역전철 사업비 중 지자체 분담금의 지자체간 배분 관련 업무
⑥ 수도권 및 광역전철의 운영보조금 관련 업무
⑦ 광역대중교통 정보서비스 관련 업무
⑧ 광역교통시설부담금 제도 운영 업무
- 건교부 내 다른 기관들과 업무가 중복되지 않도록 고유사무를 정의할 필요가 있다.
(3) 재원
- 중앙부처 예산, 광역교통특별회계 예산 및 광역교통시설부담금으로 구성한다.
3) 수도권 도시철도의 운영체제(안)
- 현행 체제를 대체로 유지한다.
- Kim과 Kim은 서울시지하철공사의 연도별 자료를 이용하여 규모의 경제성 존재 여부를 분석하였다. 그 결과 서울시지하철공사는 현재 거의 규모의 수익 불변 상태에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따라서 수도권의 도시철도 운영기관을 통합하는 방안은 경제적 효율성 측면에서 타당하다고 할 수 없다.
3. 건설교통부의 수도권 대중교통체계 통합관리(안)
- 건설교통부는 수도권 광역교통행정 체계와 관련하여 여러 대안을 고려하였으나, 이 중 단장기적으로 가장 적합한 두 가지 안을 제시하였다.
1) 중앙정부 주도형
(1) 조직
- 가칭 ‘수도권 광역교통기획단’으로, 중앙정부가 업무를 주도하고 지방자치단체는 참여하는 형태로써 현재 건설교통부의 광역교통기획단과 매우 비슷하여 단기적으로 적합한 대안이다.
- 광역교통정책실을 중심으로 산하에 실무협의회와 2개의 국을 설치하여 운영하며, 상위 기관으로 광역교통위원회를 둔다.
- 광역교통위원회는 기존의 광역교통위원회 구성원 이외에 지방자치단체 의회 회장 및 부회장을 포함시켜 지방자치단체의 의견을 보다 잘 반영하도록 하였으며, 담당 업무에 대해 조정 및 결정권한을 가진다. 반면 광역교통정책실은 정규조직으로 지방 5개 대도시권의 광역교통업무를 담당할 수 있도록 기능이 강화되었으며, 지방자치단체간의 실무협의를 통해 문제조정 및 해결능력을 증진시키도록 광역교통실무협의회를 신설한다.
(2) 업무
- 기관에서는 광역버스 및 택시에 대한 사업구역을 조정하고, 광역전철과 버스의 공영차고지 관련업무를 담당하며, ITS 등 광역교통 정보서비스를 계획한다. 아울러 재원마련을 위하여 광역교통시설부담금제도를 운영한다.
(3) 재원
- 중앙부처 예산과 광역교통특별회계 예산으로 구성된다.
2) 지방자치단체 연합형
(1) 조직
- 중앙정부와 지방자치단체가 공동으로 참여하는 특별지방차지단체 형태로, 가칭 ‘수도권 광역교통 연합’이라고 명한다. 장기적으로 지방자치단체의 위상이 재정립되고 재원 및 전문성 등이 확보될 것으로 보이므로 중앙정부의 권한을 해당 지방자치단체들에게 이양한다.
- 연합이사회와 집행부의 이원 형태로써 산하에 4개 실무부서가 있다.
- 연합이사회는 중앙정부 부서(건설교통부, 행정자치부, 기획예산처)와 관련 지방자치단체의 의회대표 및 철도청 등에서 참여하는 의사결정기구임. 반면 집행부는 사무총장 1인 및 차장 2인과 4개의 실무부서로 구성된다. 실무부서의 직원은 관련 지방자치단체 공무원과 중앙부처의 파견공무원 및 외부전문가로 충원된다. 아울러 외부전문가와 업계대표, 시민대표로 구성된 자문기구(가칭: ‘광역교통정책자문위원회’)를 설치하여 의견을 수렴하고 자문을 받도록 한다.
(2) 업무
- 시내버스 및 택시사업의 인면허와 업체감독, 노선 및 요금조정, 운영보조 등 수도권의 대중교통수단을 통합 관리하도록 한다. 아울러 권역 내 도시철도를 계획하고 운영기관을 감독할 권한이 있으며, 공영차고지와 공영터미널 등 대중교통 환승시설을 계획하고 설치할 수 있도록 한다. 기관은 대중교통 전반의 정책수립과 연구를 지원하도록 계획된다.
(3) 재원
- 중앙정부 보조금, 지방자치단체 분담금, 자체 재원 확보.
참고문헌
김준기 - 비영리단체(NGOs)의 사회·경제적 역할에 대한 연구, 행정논총, 37(1), 1999
김수철·임재경 - 대중교통 환승체계의 구축방안, 대한교통학회지, 1995
교통개발연구원 - 교통문화 선진화 방안, 1998
안계영 - 대중교통 통합요금 카드시스템 구축과 호환성 확보를 위한 방안, 서울시정연구개발원
이번송 저 - 도시교통정책의 경제론, 1998
황상규 - 대중교통정책 방향과 추진 과제 : 대중교통 통합 운영을 중심으로, 월간교통, 200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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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등록일2011.04.1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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