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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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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론

Ⅱ. 예수그리스도(그리스도, 예수)의 의미

Ⅲ. 예수그리스도(그리스도, 예수)의 역사적 배경
1. 페르시아의 팔레스틴 통치
2. 알렉산더 대왕과 이집트의 통치
3. 시리아의 통치와 마카비 혁명
4. 하스몬 왕가의 통치

Ⅳ. 예수그리스도(그리스도, 예수)의 구원
1. 4복음서의 요지
2. 사도행전에 나타난 예수 그리스도
1) 예수는 그리스도다
2) 예수는 부활하셨다
3) 예수는 성령으로 역사하신다
4) 예수는 재림주로 오신다
3. 에베소서에 나타난 예수 그리스도
4. 예수 그리스도를 영접하면
1) 생명 회복
2) 생명의 빛이 회복

Ⅴ. 예수그리스도(그리스도, 예수)의 자기인식
1. 자기의 말과 구약성경을 나란히 제시하는 방식이다
2. 암시, 직접적인 표현, 행동에 의해 그가 생명과 죽음을 이길 능력을 갖고 있음을 나타내신다
3. 예수는 자기 이해를 전달하는 표현들을 스스로에게 사용하셨다

Ⅵ. 예수그리스도(그리스도, 예수)의 예언

Ⅶ. 예수그리스도(그리스도, 예수)와 성육신

Ⅷ. 예수그리스도(그리스도, 예수)와 독서

Ⅸ. 결론 및 제언

참고문헌

본문내용

탄생과 죽음까지도 기록된 말씀의 인도하심을 받은 것이다. 기록된 말씀인 성경책은 예수님의 사역에 있어서 나침반과 지도와 같아서 성경책을 떠나서 예수님의 가르침과 사역을 결코 이해할 수 없을 것이다.
예수께서는 책을 읽고 주제를 파악하는데 탁월하셨다. 마태복음 5-7장에 나오는 산상수훈은 구약성경을 재해석하신 것으로서 그 말씀을 듣고 무리들이 무척 놀랐는데 그 가르치시는 것이 권세 있는 자와 같고 저희 서기관들과 같지 않았기 때문이다(마7:2-29). 마태복음 5장에서는 서기관들과 바리새인들의 잘못된 가르침에 대하여 조목조목 재해석해 주신다.
예수께서 성경을 해석하는 원리는 무엇이었을까? 마태복음을 통해서 우리는 알 수 있는데 예수께서는 신앙적인 맥락과 역사적 맥락, 그리고 서사적 맥락을 올바로 짚으시면서 성경을 해석하셨다. 신앙적 맥락이란 하나님을 아바 아버지라고 부르도록 가르치시는 데서 볼 수 있다. 역사적 맥락은 하나님과 이스라엘 백성 사이의 언약과 그 언약의 성취라는 맥락을 의미한다. 예수께서는 자신의 사역을 그러한 맥락에서 이해하고 실천하셨다. 그리고 서사적 맥락에서 글을 이해하는 것은 책 한 권을 횡으로 꿰뚫어 보고 중심생각을 파악하는 것이다. 실로 예수께서는 수 십 권의 구약 성경을 단 두 문장으로 요약할 수 있으셨다.
독서에서는 문맹(文盲)과 비문해자(非文解者)를 구별된 개념으로 사용한다. 전자는 문자 자체의 의미를 해독하지 못하는 사람이라면 후자는 글을 읽고 저자가 말하는 바 핵심 내용을 한 두 문장으로 요약해 내지 못하는 사람을 가리킨다. 공교육에 힘입어 우리나라에 문맹은 거의 없으나 비문해자는 허다하게 많다고 본다. 책 한 권을 읽고 중심생각을 파악하지 못하는 사람에게 인생의 주제를 파악하고 시대의 주제를 파악하며 더 나아가 하나님의 뜻을 파악하여 꿈과 덕과 실력을 갖춘 탁월한 인재가 될 것을 기대하는 것은 무리가 아니겠는가?
예수께서 직접 책을 쓰시지는 않았지만 그분은 탁월한 교사이셨다. 그는 어려운 것을 쉽게 풀어서 백성들에게 가르치셨다. 얼마나 가르치시는데 몰두하셨는지 엠마오 도상에서 예수님의 부활을 마음에 수용하지 못하는 두 제자에게 모세와 및 모든 선지자의 글로 시작하여 모든 성경에 쓴 바 자기에 관한 것을 자세히 풀어서 가르치는 모습을 통해서 엿 볼 수 있다. 예수께서는 그냥 기적적인 방법으로 그들에게 나타나실 수도 있었지만 책을 풀어 설명하는 방법을 택하셨다는 데 주의를 기울여야 한다. 우리는 예수님의 인격만 닮기를 원하는 것이 아니라 그분께서 사역하시는 방법에도 주의를 기울여야 하기 때문이다. 왜 책을 사용하셨을까? 많은 이유가 있겠지만 독서가 사람을 변화시키는데 탁월한 방법이라는 점은 확실해 진 셈이다.
예수께서 탁월한 독자라는 점은 책을 몸으로 읽어내셨기 때문이다. 예수님은 성경말씀을 밥벌이로 사용하시지 않았다. 성경말씀에 헌신하셨다. 그 말씀이 자신의 인격과 삶과 관계와 공동체에 이루어지기를 기대하면서 사셨다. 책을 몸으로 읽으신 것이다. 독서의 가장 높은 경지는 몸으로 읽어내는 것이다. 특히 하나님의 생각과 마음과 계획이 담긴 성경책은 우리의 몸으로 읽어 내야 하는 것이다. 그리하여 한 구절 한 구절 말씀이 우리의 피와 살이 되도록 해야 하는 것이다.
Ⅸ. 결론 및 제언
예수 그리스도는 이 땅에서 사는 삶의 전 과정에서 자신을 아버지 하나님께 받침으로써 그의 주되심을 실현하였다. 삼위 하나님은 자기를 상대방에게 주는(self-giving) 상호 관계를 통해서 존재하며 자신의 뜻을 인류에게 밝히고 죄에서 구원한다면, 예수 그리스도가 이 땅에 사람의 몸을 입고 온 것은 아버지 하나님께 대한 그의 순종의 표현이다. 또한 예수 그리스도가 이 땅 위에서 살았던 삶은 한 마디로 아버지와 그의 다스림에 자신을 복종시키는 삶이라고 할 수 있다. 예수 그리스도가 갈보리 언덕의 십자가에서 죽은 것은 이러한 자기 순종 행위의 절정이다. 그가 죽은 지 사흘 되던 날에 무덤에서 다시 살아난 것은 이러한 사실을 마지막으로 확증한 사건이다. 한 걸음 나아가, 예수 그리스도의 이 자기 헌신은 그가 세상을 죄에서 구원하는 방식이다. 예수 그리스도는 그의 완벽한 순종의 삶을 통해서 하나님을 하나님으로 알지 못하고 그의 다스림에 반역한 죄로부터 인류를 구원하여 그의 주되심의 영역 안으로 이끌었다. 이 구속의 방식은 인류에 대한 예수 그리스도의 사랑에 기초한다. 예수 그리스도가 자신의 존재와 구원 사역의 방식으로 갖는 이 자기 헌신은 이미 영원 전에 자신이 아버지 하나님과 그의 주되심에 순종함으로써 아버지 하나님과 연합하고 그와 사랑의 사귐을 가진 것에서 비롯된다. 이 땅에서의 헌신은 바로 이러한 영원한 하나님의 아들이 아버지 하나님과 그의 주되심에 대한 순종의 역사적 구현이다. 이와 같이 기독교 신앙의 본질을 예수 그리스도의 주되심의 전망에서 이해해야 한다면, 교회의 정체성 역시 이 전망에서 규정되어야 한다. 교회는 기독교 신앙에 그 기본 바탕을 두고 있기 때문이다. 이러한 정체성에 대한 이해는 교회의 본질을 주가 되신 예수 그리스도에 대한 순종으로 규정한다. 뿐만 아니라, 교회는 예수 그리스도의 주되심을 이 땅에서 매개해 가는 사역의 공동체이다. 이 주되심의 성격은 보편적이다. 그것은 인종, 성, 나이, 사회 계층, 민족, 나라 등 이 땅에 있는 모든 사람이 그를 주로 고백하고 삶의 모든 분야에서 그분의 다스림을 받아 가는 것을 목표로 한다. 예수 그리스도는 그의 주되심을 그의 몸인 교회를 통해서 실현해 간다. 이러한 뜻에서 교회는 예수 그리스도의 주되심의 실현을 통한 하나님의 구원 역사의 도구이다.
참고문헌
◈ 김홍기, 구원의 완성을 향한 순례, 서울 : 기독교대한감리회 홍보출판국, 2002
◈ 노울런,A, 그리스도교 이전의 예수, 왜관 : 분도출판사, 1981
◈ 방선기, 대중속에 그리스도인, 서울 : 나침반사, 1993
◈ 정승우, 예수, 역사인가 신화인가, 책세상, 2005
◈ 패터슨 죤, 이호운 역, 예언자 연구, 서울 : 한국기독교 문화원, 1977
◈ 하웃즈바르트 저, 박준제 역, 그리스도인의 정치적 선택, 학생신앙운동 출판부, 199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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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등록일2011.04.1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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