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어교육(영어수업) 특징과 목표, 영어교육(영어수업)과 ICT(정보통신기술)활용교육, 영어교육(영어수업)과 또래학습, 영어교육(영어수업)과 게임활동학습, 영어교육(영어수업) 사례, 영어교육 학습전략과 제언
본 자료는 4페이지 의 미리보기를 제공합니다. 이미지를 클릭하여 주세요.
닫기
  • 1
  • 2
  • 3
  • 4
  • 5
  • 6
  • 7
  • 8
  • 9
  • 10
  • 11
  • 12
  • 13
해당 자료는 4페이지 까지만 미리보기를 제공합니다.
4페이지 이후부터 다운로드 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소개글

영어교육(영어수업) 특징과 목표, 영어교육(영어수업)과 ICT(정보통신기술)활용교육, 영어교육(영어수업)과 또래학습, 영어교육(영어수업)과 게임활동학습, 영어교육(영어수업) 사례, 영어교육 학습전략과 제언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Ⅰ. 영어교육(영어수업)의 특징
1. 생활 영어 중시
2. 언어사용 능력 신장
3. 활동․과정․ 과업 중심의 학습 중시
4. 성취 기준의 명료화 및 상세화
5. 수준에 맞게 학습할 수 있는 여건 마련

Ⅱ. 영어교육(영어수업)의 목표

Ⅲ. 영어교육(영어수업)과 ICT(정보통신기술)활용교육
1. 영어교육에서 ICT 활용의 필요성과 배경
2. 영어 교육에서 컴퓨터의 활용

Ⅳ. 영어교육(영어수업)과 또래학습
1. 이론적 배경
1) 왜 ꡔpeer tutoringꡕ인가
2) ꡔpeer tutoringꡕ의 학습 이론적 접근
2. 실제 적용

Ⅴ. 영어교육(영어수업)과 게임활동학습

Ⅵ. 영어교육(영어수업)의 사례
1. 적용
1) 멀티미디어 교육자료 활용
2) 어학실을 매 시간마다 이용
3) Classroom English 제작
4) EBS 수준별 자기주도적 학습지 제작
5) 아침 방송 활용
6) 주간 학습 자료와 파일 철 활용
7) Homepage 활용
8) 원어민 활용수업
9) 칭찬카드 , 모둠카드 제작
10) TPR(전신반응)자료 제작
2. 신바람 수업의 비법
1) 박수의 신바람 효과
2) 모둠 점수판 활용
3) 칭찬카드 모둠카드 활용
4) 퀴즈 접목 효과
5) 칭찬과 격려의 효과
3. 수업일지와 학습일지
1) 수업일지
2) 학습일지

Ⅶ. 영어교육(영어수업)의 학습전략
1. 실패의 고리 끊기
2. 적절한 학습 제공하기
3. 학습에 대한 가치를 인식시키기
1) 모델이 되라
2) 대화하고 교감하라
3) 학습을 즐겁게 만들라
4. 학습전략 지도하기
1) 수업 시간 동안 노트 필기를 하는 전략
2) 읽기 과제로부터 노트 필기를 하는 전략

Ⅷ. 영어교육(영어수업) 관련 제언

참고문헌

본문내용

열심히 공부하여 모둠에 도움을 주어야 하겠다는 결심을 한 것을 읽고 개별적으로 조용히 불러 참 좋은 생각이라고 칭찬과 격려를 해 주었더니 서로 좋은 인간관계가 형성되어 인사를 더욱 공손히 하는 좋은 예법도 길러졌다.
Ⅶ. 영어교육(영어수업)의 학습전략
1. 실패의 고리 끊기
(가) 학생들이 연속적인 실패에서 벗어나도록 하는 것은 그들의 동기와 학교에 서 의 성취를 변화시키는 출발점이 된다.
(나) 학생이 성공적으로 완수할 수 있는 학습 과제를 생각하라.
(다) 학습과제를 작은 단계로 나누고, 각 단계의 진행과정에 점수를 주어라.
2. 적절한 학습 제공하기
(가) 학생들의 요구 및 능력과 학급에서 제공되는 학습간의 조화를 추구하라.
학습 부진학생들이 노력을 통해 달성할 수 있는 적절한 수준과 적절한 양의 학습 과제를 제시하라.
(나) 학생에게 기대되는 것이 무엇인지를 구체화하고, 이런 기대를 학생들에게 정확히 전달하라.
(다) “적절한 노력”이 의미하는 바가 무엇인지를 정의하고 동의를 구하라. 예를 들어, 학생에게너는 매일 영어 과제를 완수해야 한다.라고 말하는 것으로는 충분치 않다. 교사는 그 학생에게 “5일 중 적어도 4일은 영어 과제를 완수해야 한다.”라고 상세하게 말해주고 확인하여야 한다. 하루 아침에 완전한 변화를 요구하는 것보다는 학교에서의 수행과 노력에 대한 기대를 점진적으로 높이는 것이 보다 실현 가능할 것이다.
3. 학습에 대한 가치를 인식시키기
1) 모델이 되라
특정 과목, 주제, 사건이 교사의 흥미를 얼마나 유발시키는지를 학생들에게 말하라. 교사의 개인적인 경험, 견해, 생각 등을 수업 계획에 포함시켜라.
2) 대화하고 교감하라
교사가 학생들의 학습과 학습하려는 노력을 가치 있게 여긴다는 것을 학생들에게 알게 하고, 말과 행동으로 보여 주라. 교사는 학생들이 호기심을 갖고 질문하고, 새로운 정보에 흥미를 갖기를 바란다는 것을 학생에게 알려 주어야 한다. 또한 교사는 융통성을 가져야 한다. 만약 학생들이 특정 주제나 활동에 깊이 빠져든다면, “이제는 다른 것을 할 시간”임을 알림으로써 학생들을 방해하지 않도록 하라.
3) 학습을 즐겁게 만들라
학생들이 호기심과 흥미를 갖고 적극적으로 수업에 참여하게 하는 학습경험을 제공하라. 학급에서 능동적인 학습을 유도하라. 교사는 교실 앞에서 말하고 학생들은 책상에 앉아 듣기만 하는 기존의 수업 방식에 대한 대안책을 찾으라. 학생들의 주의를 끌고, 그들의 열정을 불러일으킬 수 있는 학습활동을 계획하라.
스스로에게 자문함으로써 교사 스스로 자신의 수업 계획에 대해 판단하라. “나는 이것을 하고 싶은가?, 나는 이것이 재미있고 도전적이라고 생각하는가?, 나는 이것에 몰두하는 것 같은가?
4. 학습전략 지도하기
1) 수업 시간 동안 노트 필기를 하는 전략
선생님이 수업 시간에 강조하는 것을 잘 듣게 한다. 교사는 중요한 내용을 목소리의 높낮이로, 판서나 스크린을 통해, 한 번 이상 그것을 반복하거나, 또는이것은 중요한 것이다.라고 직접적으로 말함으로써 강조한다는 것을 알려주어라.
2) 읽기 과제로부터 노트 필기를 하는 전략
읽기 과제에 있는 삽화, 지도, 도표, 그래프 등을 살펴보게 하라. 두꺼운 글씨체나 이탤릭체는 종종 중요한 정보를 알리는데 사용된다는 것을 알려주라. 읽기 과제를 미리 살펴보는 것은 학생들이 무엇을 학습하게 될 것인지를 알게 한다는 것을 말해주어라. 또한 단원의 뒷부분이나 단원 내에 있는 질문들을 읽어보게 하라. 이것은 교재를 읽을 때 무엇에 초점을 맞추어 읽어야 하는가에 대한 단서를 학생들에게 제공해 준다.
Ⅷ. 영어교육(영어수업) 관련 제언
첫째, 읽기 학습 초기 단계부터 통합적인 읽기 지도가 이루어져야 한다. 즉, 학습자에게 의미 있는 글을 많이 읽어주고 게임과 같은 다양한 활동을 통해 음철법을 체계적으로 익힐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해주어야 한다. 의미 있는 읽기 자료로는 학습자의 언어적, 인지적 수준에 적합한 다양한 글을 활용할 수 있으나, 학습자 중심 읽기 수업에서는 학습자가 자신이 아는 표현을 활용하여 직접 꾸민 이야기를 읽기 자료로 포함시키는 것이 바람직하다고 본다. 예를 들어, 학습자의 즉흥적인 발화를 교사가 그때그때 칠판에 기록하여 다시 읽어보게 할 수 있다. 수업을 마친 후 교사는 학습자의 발화 내용과 관련 있는 짧은 글을 선택하여 이를 다음 차시 때 함께 읽기 활동에 활용할 수 있다. 이러한 활동을 통해 학습자로 하여금 읽기에 대해 지속적인 관심을 갖고 글의 내용을 예측하면서 읽도록 지도한다.
둘째, 통합적 읽기 지도에서 학급 전체 이야기를 꾸미는 활동을 통해 언어경험 중심 읽기 지도법의 기본적인 실행방법을 익힌 후에는 학습자의 언어능력의 차이를 고려하여 개별적으로 자신에 관한 이야기를 꾸미고 읽어볼 기회를 제공할 필요가 있다. 예를 들어, 수업 시간이 끝날 무렵 학생들로 하여금 자신에 관한 한 두 개의 문장을 공책에 써보도록 한다. 다수 인원 학급에서는 교사가 모든 학생들을 개별적으로 지도하는 데 어려움이 따를 수 있으므로, 학생들을 조별로 나누어 각 조에서 영어 실력이 우수한 학생이 다른 학생들을 도와주게 한다. 또한 이들 상위집단 학습자들에게는 좀더 도전적인 심화 학습 읽기 자료를 제공하여 학습 동기를 극대화시킬 필요가 있다.
셋째, 학습자의 줄거리 이해 능력을 발달시키기 위해서는 학습자가 직접 쓴 이야기와 함께 다양한 수준의 읽기 자료를 제시해줄 필요가 있다. 교실 내에 영어로 된 동화책을 비치해두고 학생들로 하여금 각자 자신의 읽기 능력에 적합한 책을 골라 자습 시간 또는 쉬는 시간에 혼자 읽는 연습을 하도록 유도할 필요가 있다.
참고문헌
ⅰ. 강정근(2002), 노래, 게임을 중심으로 한 초등영어연구
ⅱ. 김인석 외(2002), ICT활용 초등 영어교육의 실제, 서울 : 학문출판
ⅲ. 박성익(1987), 협동학습 전략과 경쟁학습 전략의 교육효과 비교, 교육발전 논총
ⅳ. 박기엽(1994), 우리말 분석영어, 서울 : 지식산업사
ⅴ. 박영예(1997), 재미있는 영어 신나는 교실, 서울 : 문진미디어
ⅵ. 채준기(1989), 현대영어교수법, 서울: 형설출판사

키워드

  • 가격5,000
  • 페이지수13페이지
  • 등록일2011.04.14
  • 저작시기2021.3
  • 파일형식한글(hwp)
  • 자료번호#666712
본 자료는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이 없습니다.
청소해
다운로드 장바구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