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제중심학습(주제중심교육)의 의의와 특징, 주제중심학습(주제중심교육)의 필요성, 주제중심학습(주제중심교육)의 단계와 전개, 주제중심학습(주제중심교육)의 수업적용과 주제사례, 주제중심학습의 심화수업방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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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주제중심학습(주제중심교육)의 의의와 특징, 주제중심학습(주제중심교육)의 필요성, 주제중심학습(주제중심교육)의 단계와 전개, 주제중심학습(주제중심교육)의 수업적용과 주제사례, 주제중심학습의 심화수업방법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Ⅰ. 서론

Ⅱ. 주제중심학습(주제중심교육)의 의의

Ⅲ. 주제중심학습(주제중심교육)의 특징

Ⅳ. 주제중심학습(주제중심교육)의 필요성

Ⅴ. 주제중심학습(주제중심교육)의 단계와 전개
1. 토픽학습의 지도 전개 과정
2. 학습활동단계
1) 자유로운 탐색 단계
2) 탐구주제 선정 및 탐구팀 결정 단계
3) 탐구 활동 단계
4) 탐구결과 처리단계

Ⅵ. 주제중심학습(주제중심교육)의 수업적용
1. 적용 교과
2. 통합학습를 위한 시수확보
3. 수업에 적용할 활동방법은?

Ⅶ. 주제중심학습(주제중심교육)의 주제 사례
1. 지역 사회에 있는 문제에 관한 주제
2. 수업과 관계가 깊은 문제에 관한 주제
3) 여행이나 시설 견학에서 깊은 인상을 받은 문제에 관한 주제
4) 기타

Ⅷ. 주제중심학습(주제중심교육)의 심화수업방법

Ⅸ.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있는 문제에 관한 주제
(1) 집 근처에 있는 공원의 시설 조사
(2) 통학로는 어떻게 해서 안전한 것일까?
(3) 우리 마을의 지도
(4) 우리 마을의 환경 파괴 실태 조사
(5) 공공 시설물 이용 실태 조사
2. 수업과 관계가 깊은 문제에 관한 주제
(1) 양호 선생님의 하시는 일
(2) 학교 탐험 지도
(3) 어머니가 아니라도 할 수 있는 일
(4) 이러한 공원이 있다면 ……
(5) 나의 앨범과 집에서 일어난 일
(6) 가게에서는 물건을 많이 팔기 위해서 어떠한 궁리를 하고 있을까?
(7) 두부 아저씨 체험기
(8) 일하는 사람의 복장 조사
(9) 역무원 아저씨의 하루
(10) 버스 정류장의 이름과 위치 조사
(11) 일주일간의 식사 조사
(12) 우리 나라 식량 수입의 현재 상황과 그 문제점
(13) 유기농법이란 무엇일까?
(14) 통조림 속의 생선들, 통조림 속의 과일들
(15) 변하여 온 세탁기
(16) 식품 첨가물이란 도대체 무엇일까?
(17) 먼 옛날 사람들은 불을 도대체 어떻게 일으켰을까?
(18) 먼 옛날 사람들이 사용했던 그릇
(19) 우리 학교 주변에 있는 보도 조사
(20) 우리 마을 정보
(21) 슈퍼의 물건을 왜 쌀까?
(22) 야채 가게의 야채는 어디로부터 오는가?
(23) 연필은 어떻게 만드는가?
(24) 집에서 쓰는 물
(25) 부모님의 고향 조사
(26) 우리 집 또는 친구들의 과소비 실태 조사
3. 여행이나 시설 견학에서 깊은 인상을 받은 문제에 관한 주제
(1) 나의 여행(유적지) 탐구
(2) 여행 보고서
4. 기타
(1) 아버지(어머니)의 어린 시절 놀이 조사
(2) 역의 매점에서 가장 잘 팔리고 있는 물건은?
(3) 우표의 역사, 종류
(4) 계절의 변화가 생기는 까닭
(5) 스포츠(운동 경기)의 기원 방법
(6) 물고기의 종류와 특징
(7) 우리 나라 명절의 종류와 유래
(8) 탈것의 종류와 유래(교통 수단)
(9) 악기의 종류, 특징
(10) 직업의 종류와 하는 일
Ⅷ. 주제중심학습(주제중심교육)의 심화수업방법
가) 교과 학습에서 다루지 못하는 깊이 있는 학습 활동을 위하여 교과 관련 심화과정 학습으로 추진하였으며 가급적 단일 교과로 할 수 있도록 권장하였다.
나) 비교적 단기간에 행해지는 교과형의 토픽으로 채택하여 1개의 대 주제를 1개월 내외에 해결하는 과정으로 구성하였다.
다) 토픽과제의 원활한 활동을 위하여 아동들이 알고 싶어 하고 탐구하고 싶어 하는 주제를 교과와 관련하여 교사가 선정하였으며, 아동은 그 주제에 관한 정보를 수집, 분석하고 통합하여 정리된 하나의 작품으로 만드는 창의적인 학습 활동으로 전개하였다.
라) 토픽활동은 교육과정 심화 보충을 위한 시간을 활용하도록 하였으며 교과시간과 연계시 교과시간을 이용할 수 있도록 융통성을 살렸다.
Ⅸ. 결론
주제학습에서는 학생들에게 의미가 있고 친숙한 세계에서 주제를 선정한다. 선정한 주제에 대한 간학문적(interdisciplinary) 또는 탈학문적 연구를 통하여 학문 간의 연계가 이루어진 통합적 학습의 효과를 거둔다. 그 결과 아동이 주제에 대해 통합적 사고를 형성하는 것이 가능해진다. 주제학습에서는 학생이 학습에 활발히 참여할 것을 강조하며 교사는 학생들이 각자 사람이나 물건, 그리고 자신의 환경과 의미 있는 방법으로 상호작용하고 또래와 의견을 나누며 함께 문제를 해결하는 협력학습을 장려한다. 교사는 때로는 주제학습 과정에서 아동이 설정한 문제를 프로젝트로 선정하여 깊이 있게 다루도록 도와주는 역할을 한다. 주제학습 운영을 위해서는 통합적 시간표가 짜여져야 한다. 아울러 전통적 학습운영시보다 학습계획 단계에서 교사가 아동관찰 및 주제 범위 연구를 통하여 치밀하게 활동계획을 세워, 학생의 반응 및 진전에 따라 유동성 있게 계획을 재조정하여 가며 활동을 제공하고 상호작용하여, 학생이 흥미 있게 몰두하며 탐구탐색하여 학습수준이 보다 향상되도록 도와주어야 한다. 따라서 보다 능력 있는 교사가 요구된다.
참고문헌
권영례·서영숙(1999), 교과교육론, 한국방송통신대학교출판부
김인순(2001), 주제중심의 통합교육 프로그램 개발, 한국교원대학교 석사학위 논문
운현초등학교(1998), 주제중심 통합교육과정, 서울 : 양서원
은용기·길형석(1992), 열린학교 열린교육, 대한교과서주식회사
은용기(1991), 열린교육이라는 이름, 열린교육, 열린교육연구회 소식지 창간호
이화여자대학교 교육공학과(2001), 21세기 교육방법 및 교육공학, 교육과학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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