초등학교 영어과(영어교육)의 접근방법과 기본방향, 초등학교 영어과(영어교육)의 내용, 초등학교 영어과(영어교육) 지도방법, 초등학교 영어과(영어교육) 평가, 외국 초등학교 영어과(영어교육) 교육사례와 제언
본 자료는 6페이지 의 미리보기를 제공합니다. 이미지를 클릭하여 주세요.
닫기
  • 1
  • 2
  • 3
  • 4
  • 5
  • 6
  • 7
  • 8
  • 9
  • 10
  • 11
  • 12
  • 13
  • 14
  • 15
  • 16
  • 17
  • 18
  • 19
해당 자료는 6페이지 까지만 미리보기를 제공합니다.
6페이지 이후부터 다운로드 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소개글

초등학교 영어과(영어교육)의 접근방법과 기본방향, 초등학교 영어과(영어교육)의 내용, 초등학교 영어과(영어교육) 지도방법, 초등학교 영어과(영어교육) 평가, 외국 초등학교 영어과(영어교육) 교육사례와 제언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Ⅰ. 서론

Ⅱ. 초등학교 영어과(영어교육)의 접근방법
1. 종합적 접근방법(Synthetic Approaches)
2. 분석적 접근방법(Analytic Approaches)
1) 상황적 교과과정(Situational Syllabus)
2) 개념적 교과과정(Notional Syllabus)

Ⅲ. 초등학교 영어과(영어교육)의 기본방향

Ⅳ. 초등학교 영어과(영어교육)의 내용
1. 내용체계
1) 언어 기능
2) 의사 소통 활동
3) 언어 재료
2. 학년/단계별 성취 기준

Ⅴ. 초등학교 영어과(영어교육)의 지도방법

Ⅵ. 초등학교 영어과(영어교육)의 평가
1. 평가 지침
2. 평가 목표
3. 평가 방법
4. 평가 결과의 처리 및 활용

Ⅶ. 외국의 초등학교 영어과(영어교육) 교육사례
1. 아시아의 영어 교육
1) 태국
2) 방글라데시
3) 중국
4) 미얀마
5) 홍콩
6) 인도
7) 필리핀
8) 말레이시아
9) 싱가포르
10) 네팔
11) 이라크
12) 대만
13) 일본
14) 태국
15) 북한
16) 이스라엘
17) 시사점
2. 아프리카의 영어 교육
1) 이디오피아
2) 가나
3) 케냐
4) 라이베리아
5) 나이지리아
6) 스와질랜드
7) 우간다
8) 잠비아
9) 시사점
3. 유럽의 영어 교육
1) 노르웨이
2) 스웨덴
3) 덴마크
4) 핀란드
5) 오스트리아
6) 프랑스
7) 네덜란드
8) 독립국연합
9) 시사점

Ⅷ. 결론 및 제언

참고문헌

본문내용

주요 국가들의 인력수준을 영어 실력과 교육 수준으로 평가한 결과라고 한다. 인력수준이 가장 높은 나라의 순서를 보면 싱가포르가 1위이고 대만, 중국, 인도, 일본, 홍콩에 이어 우리가 7위로 평가되었다.
2. 아프리카의 영어 교육
1) 이디오피아
초등학교 5학년
2) 가나
초등학교에서 4학년부터 수업언어로 사용
3) 케냐
초등학교에서 수업언어로 사용
4) 라이베리아
초등학교에서 수업언어로 사용
5) 나이지리아
초등학교 3학년부터 수업언어로 사용
6) 스와질랜드
초등학교 5학년부터 수업언어로 사용
7) 우간다
초등학교에서 수업언어로 사용
8) 잠비아
초등학교에서 수업언어로 사용
9) 시사점
아프리카의 여러 나라는 예전의 식민지였던 경험이 많은 탓도 있으나 각 지방마다 토속어가 다르므로 주로 수업언어로 영어를 사용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3. 유럽의 영어 교육
1) 노르웨이
1학년부터 영어 실시
중등에서는 독어, 불어, 서반어, 중 1선택
담임 교사가 지도
3학년 이하는 주당 2시간, 4학년 이상 주당 3시간 지도
2) 스웨덴
3학년부터(주에 따라 다름) 실시
담임 교사가 지도
5학년부터 독어, 불어 추가
3) 덴마크
4학년부터 주당 3시간씩 실시(94년부터 시행)
담임교사가 회화 중심으로 지도
4) 핀란드
1학년은 1개 외국어 선택, 3학년 때는 2개 외국어 필수(영어선택 80%)
담임교사가 지도
외국 프로그램 방영시, 자막처리로 생활과 연계지도
5) 오스트리아
초등학교 3학년부터 실시(1997년경 시작)
주당 수업 시수 : 2시간
내용: 노래, 게임 등의 흥미위주의 교육을 실시하고 시험 및 채점제도 없음.
6) 프랑스
자국어에 대한 자부심이 강한 민족으로 일부 국민이 반대했으나 학부모의 요구에 부응, 영어교육 실시
2학년 주당1시간, 3~5학년은 1.5시간 외국어 선택 교육
외국어 중 영어 선택은 84%(국립 : 73.5%, 사립 : 84%)
2, 3학년은 담임교사, 4, 5학년은 중등 교사가 지도하나 점차 연수를 거쳐 초등 교사가 지도하도록 유도
7) 네덜란드
영어를 제 2 공용어로 채택
초등학교부터 수업의 반은 영어로 가르침
8) 독립국연합
초등학교 5학년, 대도시의 실험학교에서는 초등학교 2학년부터 가르침
9) 시사점
유럽의 영어 교육의 특징은 영어를 담임교사가 지도하는 나라가 많은 것이다. 노르웨이, 스웨덴, 덴마크, 핀란드, 프랑스 등의 나라들에서 영어를 담임교사가 지도하고 있다. 그러나 유럽의 언어들이 모두 영어와 그 어원이 비슷하다는 것을 생각한다면 우리나라에서 담임교사가 지도하는 것과는 그 내용이 다르다는 것을 유념해야 할 것이다. 공산국가였던 독립국연합도 실험학교의 경우에는 2학년부터 영어를 가르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 많은 수의 나라에서 영어뿐만이 아니라 독어와 불어, 서반아어까지 초등학교에서 가르치고 있다. 우리에게는 히딩크 월드컵 감독으로 잘 알려진 네덜란드의 경우에는 작은 국토를 가진 나라이지만 세계적인 기업을 많이 가지고 있고, 유럽에서는 독일 다음으로 대외채권을 많이 가지고 있으며 1인당 해외 원조액은 세계최고라고 한다. 그리고 그렇게 된 주요 이유는 초등학교부터 수업의 반은 영어로 가르쳐 영어가 잘 통하는 것이라고 한다.
이제 영어는 교육의 차원을 넘어서 국가의 경쟁력이 되고 있다. 앞서 살펴본 각국의 영어 교육 실태와 우리나라의 인력 수준에 대한 보고를 볼 때 ‘지구촌 무한 경쟁 시대’에서 이기기 위하여 우리가 무엇을 어떻게 해야 할 것인지를 암시해 주고 있다.
Ⅷ. 결론 및 제언
교육과정이 지향하는 외국어과의 주요 목표 중 하나는 학생들의 영어 의사소통능력을 길러주는데 있다. 그래서 영어교육의 목적도 학생들이 영어를 의사소통을 위한 도구로 사용할 수 있는 능력을 기르는데 두고 있다. 영어과의 학력향상을 위해 몇 가지의 제언을 하고 싶다.
첫째, 영어교육을 교실에서만 할 것이 아니라 교실 밖으로 확대하는 방법도 생각해 볼 수 있다. 가능하다면 영어 캠프 등의 특별활동 프로그램을 만들어 원어민을 배치하고, 그 안에서는 영어만을 사용해 생활하고 활동에 참여하도록 하는 것이다. 이는 국제 이해에 도움이 되고 동기 유발 효과도 클 것으로 기대된다. 이런 활동이 가능하도록 학교 단위, 교육청 단위, 시도 단위의 제도적 접근 방법을 강구할 필요가 있다고 생각한다.
둘째, 이미 컴퓨터와 CD-ROM, DVD 등을 통한 영어교육 자료가 많이 개발되어 있다. 위성 방송도 활용 방법에 따라서는 얼마든지 효과를 얻을 수 있다. 첨단 멀티미디어 기술을 활용하면 교사 자신의 발음이나 영어 능력이 좀 떨어지더라도 충분히 보충할 수 있을 것이다. 원어민 교사를 고용하는 경비로 멀티미디어 교육 투자를 늘리는 것도 생각해 볼만하다. 멀티미디어를 활용한 교육은 특히 능력별수준별 이동 수업에서 학생들의 흥미를 유발할 수 있고, 학생 개개인의 능력에 맞는 다양한 프로그램을 이용할 수 있다는 이점도 있다.
끝으로, 영어과 교육을 위해 교사가 직접 멀티미디어 자료를 만들거나, 프로그램을 구상하여 적용한다는 것은 부단한 적극성, 창의성, 인내심, 열성이 요구되기 때문에 교사들의 사기가 저하된 상태에서 아무리 좋은 개선 방안을 내놓아도 제대로 실행될 수 없을 뿐더러 많은 예산만 소요된다. 반면 교사들이 학생들을 가르치며 생활하는 것에 보람을 느끼고 흥이 나는 풍토라면 다소 힘들더라도 교사들은 능동적으로 문제를 해결하는데 앞장 설 것이다. 세계화 시대 영어과의 학력 향상을 논하면서 간과하지 말아야 할 것은 교사들의 사기를 높여, 교사 스스로 교실수업개선의 중심에 서서 활동할 수 있도록 배려해야 한다는 것이다.
참고문헌
◈ 김영현, 초등 영어과 수업 구성 방법과 교실 수업의 실제, 초등영어교육, 1998
◈ 국림교육평가원, 교육의국제비교, 서울 현대문화사, 1995
◈ 김광수 외, 초등영어 지도법, 문진미디어, 1998
◈ 강영은, 열린교육과 초등영어학습, 열린교육연구, 1997
◈ 배두본, 초등학교 영어교육, 한국문화사, 1997
◈ 이완기, 초등 영어 교육론, 서울 문진미디어, 1997
◈ 최진황, 영어수업모형과 교실영어, 서울 민족문화문고 간행물, 1995
  • 가격6,500
  • 페이지수19페이지
  • 등록일2011.04.15
  • 저작시기2021.3
  • 파일형식한글(hwp)
  • 자료번호#666858
본 자료는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이 없습니다.
청소해
다운로드 장바구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