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태학적이론레포트
본 자료는 2페이지 의 미리보기를 제공합니다. 이미지를 클릭하여 주세요.
닫기
  • 1
  • 2
  • 3
  • 4
  • 5
  • 6
해당 자료는 2페이지 까지만 미리보기를 제공합니다.
2페이지 이후부터 다운로드 후 확인할 수 있습니다.

목차

❖ 생태학적 이론이란?

1. 생태학적 이론의 주요 개념

2. 브론펜브렌너의 생태학 이론

3. Elder의 전생애 이론

4. 생태학적 이론의 한계

5. 생태학적 이론의 교육적 함의

본문내용

정에서 청소년들은 그들을 둘러싼 환경적 맥락에 영향을 미침으로써 그들 자신에게 돌아오는 피드백을 만들어내는 생성자로서의 역할을 하게 된다고 보았다.
4. 생태학적 이론의 한계
아동발달이 일어나는 맥락과 발달에 영향을 미치는 맥락을 모두 고려하고 있으나, 실제로 이러한 모든 맥락을 고려한 연구를 진행하기에는 어려운 점이 많다고 할 수 있다. 또한 생태학적 이론은 주로 맥락적, 역사적 영향력을 중시한 반면, 아동의 능동적 발달과정이나 생물학적 영향력을 간과하였다.
5. 생태학적 이론의 교육적 함의
1) 개별화교육을 해야한다. 생태학적 관점에서 보면, 개개인의 생태학적 관점은 각각 다르다. 때문에 개개인의 학습목표와 내용은 개인의 특성, 소질과 생태학적 특성에 맞춰 개별화 되어야 한다. 즉, 개인의 소질과 특성, 그리고 생태학적 환경에 따른 개별화된 교수-학습 방법이 고려되어야 한다.
따라서, 유아교육의 특징 중의 하나인 개별화 교육을 생태학적 관점에서 강조함으로써 교육의 목표가 ‘한 줄 세우기’에서부터 '여러 줄 세우기'로 전환되어야 한다는 것이다. 즉, 하나의 일관된 목표가 아닌 유아의 흥미와 개인별 특성에 맞는 목표가 세워져야 하는 것이다. 또한, 교육의 내용이 '학생중심'에서부터 '학생을 포함한 생태학적 환경으로 확대되어야 하며, 결과적 지식 중심에서 과정적 지식 중심으로 전환되어야 한다.
2) 지역사회가 교육에 적극적으로 참여하도록 한다. 사람들은 사회적으로 큰 이슈가 되는 문제들이 일어나면 언제나 교육을 이야기한다. 학교에서의 인성교육과 가정에서의 부모의 무관심 등 교육의 문제점을 지적하고, 곧장 학교를 질책하기 마련이다. 그러나 교육은 학교의 노력만으로는 이루어질 수 없다. 교육은 가정과 학교 그리고 지역사회의 긴밀한 협력을 통해서만이 가능하다. 따라서 아동과 성인의 관계가 조화롭게 구성되기 위해서는 사회의 세심한 배려가 요구되는 것이다.
인간은 발달과정에서 다양한 환경들과 복잡한 상호작용 과정을 거치며, 발달과정에서 경험하는 다양한 환경의 맥락들이 인간의 변화에 영향을 미친다는 것을 강조하고자 하는 발달심리 연구에서의 새로운 노력의 표현이라 할 수 있다.
참고 문헌
- 이영(1992)저. 인간발달 생태학.교육과학사
- 안영진(1997)저. 아동발달.공동체
- 권중돈, 김동배(2007)공저. 인간행동과 사회환경. 학지사
- http://blog.daum.net/dlwkd65/11621159

추천자료

  • 가격2,500
  • 페이지수6페이지
  • 등록일2011.04.16
  • 저작시기2011.1
  • 파일형식한글(hwp)
  • 자료번호#667420
본 자료는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이 없습니다.
청소해
다운로드 장바구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