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어과교과서(국어교과서)의 특징, 국어과교과서(국어교과서)의 기능, 국어과교과서(국어교과서)의 구성, 국어과교과서(국어교과서)의 문제점, 국어과교과서(국어교과서)의 활용 방법, 국어과교과서의 편찬 방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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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국어과교과서(국어교과서)의 특징, 국어과교과서(국어교과서)의 기능, 국어과교과서(국어교과서)의 구성, 국어과교과서(국어교과서)의 문제점, 국어과교과서(국어교과서)의 활용 방법, 국어과교과서의 편찬 방향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Ⅰ. 서론

Ⅱ. 국어과교과서(국어교과서)의 특징
1. 국어과의 말하기·듣기, 읽기, 쓰기 등 세 교과서 간 횡적, 종적 연계성을 강화함
2. 쉼터(쉬며 생각하며) 공간 설정
3. 단원 구성방식
4. 학습 내용의 수준과 범위

Ⅲ. 국어과교과서(국어교과서)의 기능
1. 관점 반영의 기능
2. 내용 제공 및 재해석의 기능
3. 교수-학습 자료 제공의 기능
4. 교수-학습 방법 제시의 기능
5. 학습 동기 유발의 기능
6. 연습을 통한 기능 정착의 기능
7. 평가 자료 제공의 기능

Ⅳ. 국어과교과서(국어교과서)의 구성

Ⅴ. 국어과교과서(국어교과서)의 문제점
1. 단원 구성 측면
1) 내용 설정이 지나치게 목표 중심적이어서 학습이 지루하고 경직된 인상을 준다
2) 읽기 중 활동을 통한 학습 목표 달성 방법이 부족하다
3) 단원의 학습 목표가 명시적이지 않다
4) 학습 활동이나 단원의 마무리에 제시된 문제들이 체계적이지 못하다
5) 학습 활동의 내용이 딱딱하고 학습자의 활동이 부족하다
6) 읽기나 문학 단원은 작품분량이 적어서 교사들이 작품을 세세히 분석하는 지식 전달 수업을 한다
7) 소단원의 구성 체제가 일률적이고 반복적이다
8) 삽화가 조잡하고, 학습 내용과의 연계성이 없다
2. 제재 선정
1) 단원의 학습 목표에 적합하지 않은 제재가 있다
2) 학습자의 정서와 현실 세계에 맞지 않은 글이 많아 학습자의 흥미 유발을 일으키기 어렵다
3. 영역별 문제
1) 말하기․듣기
2) 읽기
3) 쓰기
4) 국어 지식

Ⅵ. 국어과교과서(국어교과서)의 활용 방법
1. 교과서의 자료화
2. 그림 자료와 사진 자료의 창의적 활용
3. 다양한 보조 자료의 구성
4. 자료에 대한 비판적, 창의적 수용
5. 교과서보다는 학습자가 산출한 언어 자료 중시
6. 교과서의 수준이나 학습량에 제한 받지 않도록
7. ‘쉼터’는 쉼터이며 자기 주도적 학습
8. ‘더 나아가기’는 평가의 대상이 아니다

Ⅶ. 국어과교과서(국어교과서)의 편찬 방향
1. 학습목표의 달성과 가치관 교육 강화
2. 과정과 학생 활동 위주의 구성
3. 학생의 자기 주도적 학습유도
4. 학습자의 수준차 고려
5. 다양하고 풍부한 학습 자료 제시

Ⅷ.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무엇보다 학생들은 문법이 어렵다는 생각을 갖게 된다. 이는 문법이 지나치게 이론을 가르치려 하는 데 그 원인이 있다. 따라서 문법 수업은 간단한 원리에 다양한 예를 주변의 사물이나 언어를 통해 찾아 낼 수 있게 하거나, 지식을 암기할 것이 아니라 하나의 현상을 탐구해 나가는 과정으로 학습하도록 구성해야 한다.
Ⅵ. 국어과교과서(국어교과서)의 활용 방법
1. 교과서의 자료화
학습 목표 달성을 위해서는 교과서 이외의 자료 사용도 가능하다는 열린 교과서관을 가질 필요가 있다. 특히 수준별 학습과 학습자의 흥미를 고려하여 교과서에 제시한 학습 자료와 활동을 때로는 버리고 때로는 재구성하려는 자세가 필요하다.
2. 그림 자료와 사진 자료의 창의적 활용
교과서에 제시된 그림에만 충실하거나, 지도서의 설명에만 의존하기보다는 학습자의 창의적인 국어사용 경험을 중시하여 새로운 해석을 가능하도록 해야 한다.
3. 다양한 보조 자료의 구성
교과서를 참고하여 다양한 언어 자료를 구하려는 노력을 해야 한다. 특히 가장 손쉽게 가능한 지도서의 참고 자료를 활용하는 방법을 적극 생각한다.(TV, 신문, 잡지, 학생들의 말, 인터넷 등)
4. 자료에 대한 비판적, 창의적 수용
교과서는 과거처럼 완전한 언어 자료만 제시된 것이 아니라, 내용·구조적으로 불완전한 글, 부분만 제시된 글, 불완전한 자료 등이 제시되어 있으므로 단원 학습 목표를 고려하여 다시 보려는 안목을 가져야 한다.
5. 교과서보다는 학습자가 산출한 언어 자료 중시
교과서를 교수-학습의 힌트로 활용하고, 문자, 음성, 시각 언어 자료를 다양하게 활용하도록 하는 안내자의 역할을 해야 한다.
6. 교과서의 수준이나 학습량에 제한 받지 않도록
교과서는 수준의 개념을 교과서에 제시하였으나, 학습의 축적된 국어사용 경험과 교수-학습 여건에 따라 유동성을 발휘해야 한다.
7. ‘쉼터’는 쉼터이며 자기 주도적 학습
대단원 마지막마다 제시된 쉼터는 그림 자료와 문자 자료에 대한 경험을 통하여 학생들이 부담감을 느끼지 않으면서 우리말과 글에 대한 문화적 경험을 더 축적하기 위한 것으로 정규 수업 시간에 다룰 필요가 없다.
8. ‘더 나아가기’는 평가의 대상이 아니다
보충 학습과 심화 학습 자료는 기본 학습을 도와주는 부분이지 또 다시 평가하거나 새로운 학습 목표로 진행되어서는 안 된다.
Ⅶ. 국어과교과서(국어교과서)의 편찬 방향
교육과정은 \"21세기의 세계화 정보화 시대를 주도할 자율적이고, 창의적인 한국인 육성\" 을 개정의 기본 방향으로 설정하였다. 이에 맞춰 국어과의 교육은 국어과의 특성을 살리면서 21세기에 대처할 수 있도록 이루어져야 한다. 따라서 교육과정이 지향하는 목표에 비추어 학생의 자기 주도 능력과 창의성 신장에 적합한 다양하고 질 높은 교과서를 만들어야 한다. 이러한 교육과정의 기본 방향에 맞추어 편찬한 국어 교과서는 다음과 같은 몇 가지 특징을 갖는다.
1. 학습목표의 달성과 가치관 교육 강화
주제 중심, 교육과정 목표중심, 영역별 목표 통합 중심 등 대단원을 다양하게 구성한다. 읽기 및 문학의 영역의 제재를 각각 공통된 주제를 중심으로 유기적으로 재구성한다. 즉 대단원의 주제를 중심으로 읽기 및 문학 제재를 각각 통합적인 관점에서 강화한다. 말하기, 듣기, 쓰기 등은 관련성 있는 교육과정 목표를 중심으로 통합적으로 구성한다. 또는 학습 활동 내용 중심으로 통합할 수도 있다.
국어 지식 단원은 독립적으로 구성하는 것을 원칙으로 하되, 읽기 및 말하기, 듣기, 쓰기 등의 영역과 통합하는 통합 단원을 두어 실제의 언어 생활과 밀접한 학습이 이루어질 수 있도록 구성한다.
2. 과정과 학생 활동 위주의 구성
대단원의 목표는 교육과정의 내용을 재해석하여 학습 요소 별로 추출하고, 각 교과서의 단원은 이 목표 성취에 적합하게 구성한다. 각 소단원의 목표는 학생들의 학습동기 유발과 자기 점검을 위해 목표 또는 학습 내용을 충분히 인식할 수 있게끔 학습 과정과 학생 활동 위주로 구성된다.
3. 학생의 자기 주도적 학습유도
학생들의 자기 주도적 학습과 자율 학습, 토론 학습, 협동 학습이 가능하도록 단원을 구성한다. 자기 주도적 학습과 자율 학습을 위해 적합한 단원 구성 체재와 제재 이해에 대한 안내 장치가 필요하며, 토론 학습과 협동 학습은 이에 적합한 제재의 선정과 학습 활동에서의 적절한 활동의 제시가 필요하다.
4. 학습자의 수준차 고려
수준별 학습과 개별화 학습이 가능하도록 다양한 학습 문제와 상황을 제시한다. 교육 과정상의 활동 목표를 기본으로 설정하고, 학습자의 목표 달성 정도의 수준차를 고려하여 보충과 심화 학습 활동을 제시한다.
5. 다양하고 풍부한 학습 자료 제시
학습 자료는 다양하고 풍부하게 제시하되 절대 학습량과 학습 요소는 30% 정도 감축하여 \'자료\'로서의 국어 교과서의 성격을 충분히 반영한다. 이는 단위 학교에서 교과서를 바탕으로 탄력적인 교육과정을 운영하는 데도 많은 도움을 줄 것이다.
Ⅷ. 결론
교육 과정과 실제 수업을 연결해 주는 역할을 한다는 점에서 교과서는 현 상황에서 이루어지고 있는 교육 담론 및 그 실천의 양상을 파악할 수 있는 하나의 지표가 된다. 특히 교과서 개정에는 당대 국어교육 연구의 패러다임이 반영되기 마련이므로, 국어 교과서의 적용이 시작되고 있는 현 시점에서 그 특성을 살펴보는 일은 현재의 국어교육 연구의 수준을 가늠할 수 있는 방편이 되기도 할 것이다.
초등 학교의 경우 모든 학년의 교과서 개발이 완료된 상태는 아니지만, 34학년 1학기까지는 정본 교과서가 개발되어 현장에서 적용되고 있으며 이후의 작업 역시 개발의 큰 원칙을 공유하며 진행될 것이므로 초등학교 국어 교과서의 대략적인 상을 그려보는 것은 현재로서도 가능하다고 본다.
참고문헌
교육부 - 국어과 교육 과정, 1997
교육부 - 제7차 교육과정 시행대비 교육과정 업무담당자 연수자료, 1999
교육부 - 사랑이 넘치는 교실, 서울 : 교육부출판국, 1999
노명완 저 - 국어 교육론, 1988
노명완·박영목·권경안 - 국어과 교육론, 갑을, 1990
인천교육대학교부설 초등교육연수원 - 초등교사 국어교과전담 직무연수교재, 20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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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등록일2011.04.1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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