재량활동(재량활동교육과정)의 독서교육과 한자교육 사례, 재량활동(재량활동교육과정)의 성교육과 통일교육 사례, 재량활동(재량활동교육과정)의 ICT활용교육 사례, 재량활동(재량활동교육과정)의 환경교육 사례
본 자료는 7페이지 의 미리보기를 제공합니다. 이미지를 클릭하여 주세요.
닫기
  • 1
  • 2
  • 3
  • 4
  • 5
  • 6
  • 7
  • 8
  • 9
  • 10
  • 11
  • 12
  • 13
  • 14
  • 15
  • 16
  • 17
  • 18
  • 19
  • 20
해당 자료는 7페이지 까지만 미리보기를 제공합니다.
7페이지 이후부터 다운로드 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소개글

재량활동(재량활동교육과정)의 독서교육과 한자교육 사례, 재량활동(재량활동교육과정)의 성교육과 통일교육 사례, 재량활동(재량활동교육과정)의 ICT활용교육 사례, 재량활동(재량활동교육과정)의 환경교육 사례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Ⅰ. 개요

Ⅱ. 재량활동(재량활동교육과정)의 개념

Ⅲ. 재량활동(재량활동교육과정)의 독서교육 사례
1. 동기유발(이야기 나누기)
2. 학습문제 확인, 독서 신문의 다양한 형식 안내
3. 독서 신문 만들기(모둠별 협력학습)
4. 독서 신문 발표회(학습결과 정리)
5. 독서 신문 평가회

Ⅳ. 재량활동(재량활동교육과정)의 한자교육 사례
1. 지도내용
1) <도입>
2) <전개>
3) <정리>
2. 지도상의 유의점
3. 평가 계획

Ⅴ. 재량활동(재량활동교육과정)의 성교육 사례
1. 몸의 변화와 남녀차, 개인차
1) 개인차
2) 남녀차
3) 뇌하수체 호르몬과 성선 호르몬의 작용
2. 남자와 여자의 2차 성징
1) 남성 생식기의 보호
2) 여성의 브레지어 착용법과 월경에 대한 대비

Ⅵ. 재량활동(재량활동교육과정)의 통일교육 사례
1. 목표
1) 지도 방향
2) 내용 요소
2. 지도 방법
3. 평가
1) 평가 목표
2) 평가 방침
3) 평가의 일반적 관점
4) 다양한 평가 방법 적용

Ⅶ. 재량활동(재량활동교육과정)의 ICT(정보통신기술)활용교육 사례
1. 제작 동기 및 목적
2. 대상 학년 및 교과 단원명
1) 대상학년
2) 적용교과
3) 단원명
3. 자료의 구성 내용
1) 자료 형태
2) 자료 내용
3) 자료 구성
4. 제작 방법
5. 작품의 내용

Ⅷ. 재량활동(재량활동교육과정)의 환경교육 사례
1. 환경교육의 평가
2. 지도의 실제
1) 지도 내용
2) 재량활동(환경)의 전개

참고문헌

본문내용

자료 형태(책자, CD-ROM)
나. 사용 방법
(1) 책자는 목차를 활용하여 필요시 복사하여 활용할 수 있도록 교수학습 과정안과 탐구 과제가 수록된 개별 학습지, 모둠 학습지를 페이지 단위로 구성하였다.
(2) CD-ROM의 웹자료는 초기 화면에서 하위 영역별로 단계적으로 수업에 활용할 수도 있고, 하위 영역에 관계없이 바로 주제 탐구 학습으로 활용할 수도 있다. 하위 영역별 메뉴에 따라 학습하고, 교사는 정리 단계에서 ‘정리(PPT)’를 클릭하면 정리 내용이 파워포인트로 작성되어 바로 실행 가능하도록 되어 있다. 화면마다 필요 시 바로 인쇄할 수도 있고, HWP 파일을 다운받아 활용할 수도 있다.
Ⅷ. 재량활동(재량활동교육과정)의 환경교육 사례
환경 교육은 환경에 관한 지식이나 개념을 습득하는데 그치지 않고 그것을 생활화할 수 있도록 하기 위해서는 주위에서 일어나고 있는 환경 문제를 학생들 스스로 인식해서 해결해 보아야 하며, 또한 학생들이 환경 교육에 흥미를 가지지게 하여 학습 동기를 유발할 수 있어야 한다.
따라서 주어진 교육 상황과 교육 목표에 따라 적절한 교수학습 모형을 개발할 필요가 있으며 토의, 야외 실습, 사례 학습, 역할 놀이, 현장 조사, 전시회, 견학 등의 다양한 교수학습 방법을 선택하여 활용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환경 교육에 적합한 교수학습 방법은 다음과 같다.
정보 및 지식
강의
강의와 시범
토의토론
야외 실습
과제 학습
신문활용 학습
기 능
과제 학습
실습 학습
실험 학습
야외 실습
과제 학습
신문활용 학습
가치 및 태도
역할 놀이
토론
사례 학습
사회 참여
전시회 견학
신문활용 학습
행동 및 참여
게임
사회 참여
전시회 견학
현장 조사
역할 놀이
1. 환경교육의 평가
환경 교육의 목표 도달 정도를 알아보고 보다 질 높은 교육을 실시하기 위한 정보를 얻기 위해서는 지식이해, 기능, 가치태도 등을 균형 있게 평가해야 한다. 평가 방법을 선정할 때는 다음의 세 가지 측면을 고려해야 한다.
첫째, 환경 교육의 목표인 지식이해, 기능, 가치태도를 통합적으로 평가하되 환경 문제 해결 탐구 능력과 실천을 가장 강조해야 한다.
둘째, 환경 교육의 내용이 학생들의 적극적인 활동과 참여 중심으로 구성되었기 때문에 학생 개인에 대한 평가와 더불어 소집단 중심의 학습 조직에 대한 평가도 이루어져야 하며, 소집단 중심의 학습 조직에 의한 평가도 가능해야 한다.
셋째, 환경 교육의 교수학습 방법이 다양하므로 평가 방법 역시 다양하게 선택하여 환경 교육의 교수학습 방법이 지향하는 바에 알맞은 다원적 평가가 가능해야 한다.
환경교육의 평가는 단순한 서열화 평가가 아닌 학습 과정과 실천에 다른 수행적 평가가 되어야 하며, 학생의 능력과 함께 환경에 대한 인성도 포함되도록 노력한다. 물론, 교육 평가의 일반적인 절차로서 목표 확인, 수업 목표의 평가, 평가 목적의 이원 분류표 작성, 평가 도구의 개발 및 활용, 평가 결과의 활용 및 추수 지도 등의 적절한 적용도 가능할 것이다. 이 과정에서 환경 과목은 특히 정의적 영역, 기능적 영역에 대한 평가 방법의 개발이 요구되며, 교사의 합리적, 지속적 수행평가가 필요하다.
일반적인 학교 환경 교육의 평가 방법으로는 지필 검사, 실험 실습과 검사 등이 있으며, 환경교육 평가에서 중요시되는 기능, 태도, 참여에 대한 평가는 지필 검사 외에 관찰, 면담, 토론, 일기 쓰기, 보고서 검토 등의 방법을 실시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한편, 수준별 교육과정을 반영하여 학생 개개인의 성취 수준이 상이한 것을 고려하는 평가를 해야 하며, 성취 단계별 목표와 내용, 방법 등에 있어서도 평가의 공정성을 위해 일관성을 유지한다.
2. 지도의 실제
1) 지도 내용
Ⅰ. 환경 보존의 기본 습관
인간활동과 환경
분리 수거
에너지 절약의 지혜
환경 일기 쓰기
Ⅱ. 환경 오염의 실태
물의 오염
공기의 오염
토양의 오염
소음의 피해와 방지
Ⅲ. 생활속의 환경
날씨가 이상해요.
신문으로 환경오염 알아보기
환경 신문 만들기
환경 일기 쓰기
Ⅲ. 환경을 지켜요.
여름 향기를 찾아서
환경 파수꾼
환경 극화 활동
환경 견학보고서 만들기
폐품을 이용하여 만들기
알뜰 시장
Ⅳ. 깨끗한 물
환경 일기 쓰기
푸른 마음 맑은 강산
금붕어가 살 수 없는 세상
물나무 그리기
Ⅴ. 환경보존
환경 신문 만들기
우리 함께 지켜요!
지구가 아프대요!
우리 집 쓰레기 종류
Ⅵ. 환경체험활동
폐품을 이용한 생활용품 만들기
알뜰 시장
나무와 숲의 혜택
환경 노래 부르기
Ⅶ. 나의 생활의 변화
환경 일기 쓰기
환경 전시회
쓰레기 분리수거
나의 생활의 변화
2) 재량활동(환경)의 전개
도입
▶물과 불은 우리생활과 어떤 관계가 있는지 이야기하기
- 우리 생활에서 물과 불은 무서운 존재이면서도 꼭 필요하다.
▶학습 문제 제시
- 우리 생활에 영향을 주는 환경은 어떤 것들이 있는지 알아보자.
전개
▶환경의 요인 분류하기
- 햇빛, 공기, 물, 흙, 기온 등
▶생물적 환경요인은 어떻게 살아가는지 알기
- 먹이사슬로 설명할 수 있다.
- 생태계의 질서를 유지하면서 살아가고 있다.
▶환경을 지키기 위해 우리가 할 일 알아보기
- 나무와 숲은 보호해야 한다.
- 분리수거를 해야 한다.
정리
▶학습 내용의 정리
- 조별로 토의한 내용을 발표하기
- 환경 요인과 우리 생활과의 관계를 이야기하기
▶학습 내용의 평가
- 우리 생활에 영향을 주는 환경요인에는 어떤 것들이 있는가?
형성평가
· 생물들은 서로 어떻게 도움을 주고받으며 생활하고 있나요?
· 우리 고장의 좋은 환경을 위해 우리가 할 수 있는 일에는 무엇이 있을까요?
참고문헌
1. 교육부(1998), 초등학교 교육과정 해설(1)-총론, 재량활동, 교육부
2. 교육부(1993), 통일교육 지도자료, 서울: 교육부
3. 교육인적자원부(2001), 재량활동 교육과정 편성운영의 실제, 교육과정 자료 79
4. 김경일(1999), 독서교육론, 서울 : 일조각
5. 김상원 편저(1999), 성교육·성상담의 이론과 실제, 교육출판사
6. 서울특별시 간호사회(1996), 성교육, 서울 : 현문사
7. 신헌재(1993), 독서 교육의 이론과 실제, 서울 : 서광학술자료사

추천자료

  • 가격7,500
  • 페이지수20페이지
  • 등록일2011.04.19
  • 저작시기2021.3
  • 파일형식한글(hwp)
  • 자료번호#669563
본 자료는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이 없습니다.
청소해
다운로드 장바구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