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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주제중심학습(주제중심교육)의 정의와 기능, 주제중심학습(주제중심교육)의 단계와 설계, 주제중심학습(주제중심교육) 주제선정 사례, 주제중심학습(주제중심교육) 지도 방법과 지도시 고려점, 주제중심학습 비평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Ⅰ. 개요

Ⅱ. 주제중심학습(주제중심교육)의 정의

Ⅲ. 주제중심학습(주제중심교육)의 기능

Ⅳ. 주제중심학습(주제중심교육)의 단계
1. 주제 중심 통합 교육의 단계
2. 통합 교육활동 편성 면에서
3. 통합 교과 교육과정 운영면에서

Ⅴ. 주제중심학습(주제중심교육)의 설계

Ⅵ. 주제중심학습(주제중심교육)의 주제선정 사례
1. 우리 생활 주변에 관한 주제
2. 수업과 관계 깊은 주제
3. 기타

Ⅶ. 주제중심학습(주제중심교육)의 지도 방법
1. 선택
1) 단원별로 묶어 실시하거나 단원에 따라서 2~3부분으로 나누어 실시함
2) 단원의 개관을 살펴보며 공부할 내용 찾아보기
3) 집중 탐구할 주제 선택
2. 계획
3. 실행
4. 평가

Ⅷ. 주제중심학습(주제중심교육)의 지도시 고려점

Ⅸ. 주제중심학습(주제중심교육)의 비평
1. 한계
2. 장점과 단점

참고문헌

본문내용

하거나 단원에 따라서 2~3부분으로 나누어 실시함
스스로 계획하고 공부할 수 있는 시간을 주기 위해서
교사의 역할 : 토의 토론, 흥미 유발 이야기 들려주기, 시청각 자료 통해서 그림 보여주기 등
2) 단원의 개관을 살펴보며 공부할 내용 찾아보기
공부할 문제를 어린이와 함께 찾아보다가 스스로 찾도록 지도함
교사의 역할 : 목표에 맞도록 잘 찾았는지 확인
3) 집중 탐구할 주제 선택
조끼리 협의 흥미 분야 선택
교사의 역할 : 우수아 또는 부진아 그룹인지, 소외된 아동은 없는지 인원 배치와 적절한 조언
2. 계획
조사 방법(관련 서적, 참고 자료), 자료 수집 방법, 발표 방법, 역할 정하기 등 : 팀장을 뽑은 후 팀장 중심으로
교사의 역할 : 계획서 받고 조정해 주기
3. 실행
조사 내용 기록(노트 작성), 사진, 그림 정리(스크랩북 만들기), 역할 극 대본 만들기, 차트 만들어 게시(퀴즈 만들어 붙이기) : 학습 내용 발표
교사의 역할 : 발표의 사전 지도
(1) 요점은 전지 1장 정도, 수집된 자료는 모두 전시하기
(2) 궁금한 점, 다른 조의 잘된 점, 부족한 점 말하기 유도
4. 평가
(1) 준비가 다되는 대로 게시하고 퀴즈 문제 등으로 관심 끌도록 유도함
(2) 보충한 내용 및 학습 과정 전반에 대한 교사의 평가
(3) 조별, 개인 평가 관점 제시(상중하)
Ⅷ. 주제중심학습(주제중심교육)의 지도시 고려점
① 모든 아동의 고른 참여 유도(역할 분담)
② 장기적인 계획 수립과 실천 과정의 단계적인 확인
③ 주제 학습을 위한 별도의 프로그램보다 교육 과정의 충실한 운영을 위한 차원에서 프로그램을 마련
④ 학습 분위기, 환경 등에 대한 섬세하고 조직적인 연출
⑤ 학습 활동 과정의 집중력과 계속적인 관심 표시
Ⅸ. 주제중심학습(주제중심교육)의 비평
1. 한계
무언가를 만들 때 이미 주어진 재료가 한정되어 있다면 전면적인 창조는 불가능하다. 교과서를 재구성하는 일도 마찬가지이다. 교과서에 이미 구체적인 내용이 예시되어 있고 이들은 나름대로의 체계를 가지고 있다. 그러므로 교과서의 내용이나 순서를 변경하는 일은 구체적인 것이 주어져 있지 않았을 때와 비교하여 많은 제약이 따를 수밖에 없다. 국가 수준의 교육 과정을 살펴 이를 실현할 수 있는 학습 내용과 활동을 어떠한 제한 없이 계획하는 경우와 비교하여 교과서 재구성은 내용과 방법이 이미 교과서와 교사용 지도서에 제시되어 일종의 지침 역할을 하고 있기 때문에 이들을 고려해야 하는 번거로움이 따르는 것이다.
또한 이런 재구성을 맡게 될 교사의 집단이 교과서 재구성에 필요한 지식과 기술을 모두 갖추고 있다고 볼 수 없으며, 이를 위해 별도의 시간을 할애 할 수 있는 것도 아니며, 지역 사회 및 학부모의 기대 심리로 인해 모든 교과서의 내용을 빠짐없이 가르치면서 기타의 운영자료를 활용하거나 다른 학습 자료를 첨가하여 가르치는 것은 이중의 학습 부담으로 작용할 소지가 충분히 있을 수 있다고 하겠다.
2. 장점과 단점
가. 교과별 학습과 비교하여 보다 다양한 활동을 포함하므로 학습자로 하여금보다 재미있게 학습하도록 하면서 교과서의 내용을 충실하게 가르칠 수 있다.
나. 교과서의 내용을 중심으로 통합단원을 구성하기 때문에 통합단원으로 인해 교과서의 내용을 충실히 다루지 못한다는 의구심을 가진 아동, 학부모, 그리고 교사에게 심리적 안정감을 줄 수 있다.
다. 통합의 대상이 되는 각 교과서의 내용이 교사들에게 익숙해져 있으므로 통합에 대한 경험이 없는 교사들에도 쉽게 접근할 수 있다.
라. 교과서가 교과별 체계로 구성되어 각 교과의 구조를 반영하도록 만들어져 있기 때문에 둘 이상의 교과를 통합하여 새로운 체계를 잡는 일은 어려운 작업이다.
마. 통합 단원이 만들어질 경우 통합 단원의 계열성은 물론이고 각 교과의 계열을 재조정해야하는 어려움이 있다.
바. 따라서 교과서를 재구성하기 위해서는 새로운 통합 단원의 계획뿐만아니라 학교 교육과정의 재조정도 고려해야할 것이다.
참고문헌
권낙원, 열린 교육의 이론과 실제, 서울 : 현대교육출판, 1996
김만수, 열린 수업 길잡이, 교육과학사, 1996
김종서·이영덕, 교육학개론, 서울 : 한국방송통신대학 출판부, 1981
성용구, 미래사회의 학교 현장 개혁을 위한 열린교육의 실제, 열린교실연구, 제 3집 제 2호, 전국열린교실연구응용학회, 1995
송용의 외 2인 공역, 열린교육의 이론과 실제, 서울: 형설출판사, 1995
영훈초등학교, 스스로 공부하는 힘을 기르는 열린학습, 199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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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등록일2011.04.1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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