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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초등학교 영어과(영어교육) 교육의미와 교육목표, 초등학교 영어과(영어교육) 교육현황, 초등학교 영어과(영어교육) 교육사례, 초등학교 영어과(영어교육)문제점과 개선과제, 초등학교 영어과(영어교육)관련 제언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Ⅰ. 서론

Ⅱ. 초등학교 영어과(영어교육)의 교육의미

Ⅲ. 초등학교 영어과(영어교육)의 교육목표

Ⅳ. 초등학교 영어과(영어교육)의 교육현황

Ⅴ. 초등학교 영어과(영어교육)의 교육사례
1. Classroom Routine을 만들기
2. Song, Rhyme, Chant를 통하여 지도하기
3. 자료의 제작 및 재활용
4. 주요 수업 아이디어의 재활용
5. 아침자습 시간과 영어 방송 시간의 효율적인 이용
6. 영어 교과 외의 시간 활용
7. 효과적인 아동 책상의 배치

Ⅵ. 초등학교 영어과(영어교육)의 문제점과 개선 과제
1. 초등영어교육과정 운영에 대한 문제점 및 개선 과제
1) 문제점
2) 개선 과제
2. 교사의 전문성과 운영상황에 관한 문제점 및 개선 과제
1) 문제점
2) 개선 과제
3. 단위학교 특색교육활동 상황의 문제점 및 개선 과제
1) 문제점
2) 개선 과제

Ⅶ. 초등학교 영어과(영어교육) 관련 제언

Ⅷ.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IC, TOEFL, TEPS)에 따라 부가점수제를 적용한다면 정보화 자격증 승진 점수 부가제도가 교사 사회에 가져온 효과를 볼 때, 교사들에게 꾸준히 노력하고자하는 동기부여를 제공할 수 있을 것이다. 장기적인 초등영어교육대책 마련을 위해서 초등교사에게 국내연수, 해외 연수비를 지원하는 것처럼 영어교육에 대한 투자가 교대생부터 이루어져야겠다. 또한 임용시 연수 성취의 수준에 대한 임용 점수의 가산점을 부여한다면 자연적으로 유도할 수 있을 것이다. 그러면 영어에 능력있는 교사가 각 학교에 배치되어 학교단위의 일관성있는 영어담당교사가 이루어질 것이다.
3. 단위학교 특색교육활동 상황의 문제점 및 개선 과제
1) 문제점
초등영어교육 활성화를 위한 단위학교의 계획적인 특색활동이 부족하다.
(1) 생활영어 인증제와 각종 영어대회의 실시에 대하여 교사의 고충으로 정착이 저조하다.
(2) 학교 교육계획에 의거하여 영어수업을 위한 자율장학 계획을 세워 실시한다.
2) 개선 과제
단위학교의 특색있는 계획과 실천으로 영어교육을 활성화 한다.
(1) 생활영어인증제와 각종 영어대회에 대한 표준화된 도구를 마련하여 제공한다.
학교 단위로 각종 영어대회를 준비하다보면 담당자가 맡아야 할 업무의 양이 적지 않다. 특히 듣기 대회의 경우 녹음 자료의 준비가 쉬운 일이 아니다. 3학년 이상 학교 전체 대회로 진행하는 경우에는 학년별 난이도를 달리 해서 문제를 제작하는 일은 영어 능력뿐 아니라 오디오를 다루는 능력까지 능숙해야 가능한 일이다. 이러한 노력들은 교사들의 우려처럼 업무의 과중을 가져오고 영어대회를 기피하는 요인이 된다. 그러므로 이제는 교육청이나 영어교육 선도학교 차원의 표준화된 도구를 마련해 주고 실시를 권장하는 것이 옳을 것이다. 문제은행식 녹음테이프와 시험문제가 수준별로 나누어 제공된다면 학교 사정에 맞게 골라서 쓸 수 있을 것이고 학교교육과정에서 체계적으로 계획하여 실시한다면 영어 관련 대회의 실시가 활성화 될 수 있다고 본다.
(2) 학교 교육계획에 의거하여 영어수업을 위한 자율장학 계획을 세워 실시한다.
모든 교육활동은 학교 교육계획에 의하여 운영될 때 체계적으로 이루어지는 것이다. 그러므로 학교 교육 계획을 작성할 때 영어 수업을 위한 자율장학 계획을 수립하여 실시하는 노력이 필요하다. 예를 들어, 한 개의 학년을 선택하여 학년 전체로 영어 수업으로 자율장학을 실시한다. 수업장학 후에 교과연구회나 동아리를 중심으로 영어교육의 전문가를 모셔서 연수의 형태로 진행하는 것도 좋은 방법이 될 것이라고 생각된다. 그리고 수업을 공개하는 학년마다 한 개의 반은 영어 수업을 하도록 하는 등 학교별로 특성에 맞는 영어수업 관련 자율장학이 체계적으로 이루어져야 한다. 학교 교육과정의 틀 속에서 체계적인 장학이 이루어 질 때 그 성과가 크다 할 것이다.
Ⅶ. 초등학교 영어과(영어교육) 관련 제언
학습 집단 편성 및 수업 방법은 교과, 활동 주제, 학생의 개인차와 능력, 학교의 실정에 따라 다를 수 있으므로, 학교에서는 다양한 방법으로 학교와 학생의 실정에 알맞게 탄력적으로 운영하여야 할 것이다.
초등학교의 경우, 수준별 교육 과정 운영을 위한 방법적인 측면에서 학습집단을 편성하는 방법은 현실적으로는 학급내의 집단 편성을 원칙으로 하더라도, 학교의 여건이나 교사, 학생의 실정에 따라 교과 수준별 분단 편성, 이동식 수업 등과 같은 형태로 다양한 방법을 활용할 수도 있는 것이다.
수준별 교육과정의 평가는 기본 학습 내용을 중심으로 평가하되, 심화보충 학습의 활동 과정을 평가에 반영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전체 학생을 대상으로 하는 일제식 평가의 경우에는 모든 학생이 공통적으로 배운 기본 학습 내용을 중심으로 평가하여야 할 것이다. 다만, 모든 학생은 자기가 배운 내용을 전부 평가받아야 한다는 평가의 기본 원리에 입각하여 심화 과정이나 보충 과정은 수행 평가 등의 과정 평가 방식을 활용할 수 있을 것이다.
Ⅷ. 결론
초등 영어 교육에 있어서 아동들에게 말과 글을 동시에 가르쳐 주어야 하는 이유는 아동들이 혹 말을 배울지라도 그 말에 해당하는 글을 배우지 아니하면 충분한 성취감을 느끼지 못하게 된다는 것이다. 그 이유는 말은 눈으로 볼 수 없는 것이지만 글은 볼 수 있는 것이기 때문이다. 즉, 말은 우선 눈으로 볼 수 있는 것이 아니기 때문에 아무리 말을 배웠어도 배운 것처럼 느껴지지 않는다는 것이다.
초등학교 영어교육에 있어서 아동들에게 말과 함께 글을 동시에 가르쳐 주어야 하는 또 다른 이유는 아동들이 영어의 말만 배우고 글을 동시에 배우지 아니하면 이미 배운 말도 쉽게 잊어 버리게 된다는 것이다. 그 이유는 시각적인 글은 그 글에 해당하는 말을 항상 상기시켜 주기 때문이다. 그러므로 영어의 말과 글을 동시에 배우면 말과 글을 동시에 오랫동안 유지하게 되지만 영어의 말만 배우고 글을 배우지 아니하면 배운 말도 곧 잊게 된다.
3학년에는 문자 도입을 금지하고 듣고 말하는 음성언어에만 초점을 맞추고 있다. 그러나 학생들의 대화 연습시에 학생들에게 음이 어떻게 기초화 되는지를 보여 주지 않고 무조건 들어서 연습시키는 것은 비효율적이다. 더구나 일반적으로 문자를 가르치지 않고 듣고 말하기를 가르치는 경우 평소보다 세 배나 네 배의 시간이 더 소요된다.
또한 초등영어 교육의 목적이 영어에 대한 흥미를 길러 주는 것이므로, 교육의 경제성, 즉 시간, 노력, 비용의 측면에서 읽기의 과정 없이 듣기와 말하기를 가르치는 것은 상당한 문제점을 안고 있다. 따라서 읽기 교육 없이 듣기와 말하기를 가르치는 것 보다 문자 교육인 읽기 과정을 병행하여 지도하는 것이 필요하다.
참고문헌
◇ 김영숙 외, 영어과 교육론, 서울 한국문화사, 1995
◇ 김진철 외, 초등 영어 교수법, 학문출판, 1998
◇ 선규수, 초등학교 영어수업 전략, 어학교육 24, 전남대학교 어학연구소, 1995
◇ 이완기, 초등영어 교육론, 서울 문진 미디어, 2000
◇ 정동빈 외, 어린이 영어교육-이론적 토대와 다양한 수업 방법, 서울 홍익미디어, 1997
◇ 최성희, 흥미중심 학습활동을 통한 초등영어교육, Edunet4u.net, 20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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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등록일2011.04.1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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