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발도르프 프로그램
1. 발도르프 프로그램 배경
가. 슈타이너의 사상: 인지학
나. 슈타이너의 인간관: 기질론
2. 발도르프 프로그램 교육목표 및 원리
3. 발도르프 프로그램 교육내용 및 활동
가. 육체와 동작능력
나. 감각능력과 인지능력
다. 언어능력
라. 환타지아 능력과 창조성 능력
마. 사회성 능력
바. 동기유발능력과 집중능력
사. 윤리-도덕 능력
4. 발도르프 프로그램 교사의 역할
5. 한국 현장 적용 및 문제점
1. 발도르프 프로그램 배경
가. 슈타이너의 사상: 인지학
나. 슈타이너의 인간관: 기질론
2. 발도르프 프로그램 교육목표 및 원리
3. 발도르프 프로그램 교육내용 및 활동
가. 육체와 동작능력
나. 감각능력과 인지능력
다. 언어능력
라. 환타지아 능력과 창조성 능력
마. 사회성 능력
바. 동기유발능력과 집중능력
사. 윤리-도덕 능력
4. 발도르프 프로그램 교사의 역할
5. 한국 현장 적용 및 문제점
본문내용
마찬가지로 다른 인간, 다른 문화 그리고 다른 창조에 대한 존중과 경외가 필요하다. 그리고 이를 위해서는 자신 개인의 적극적인 관계와 연결되어있다는 것을 배워야한다.
방법적인 참조 : 지향점을 제시하는 이야기, 축제를 준비하고 행하기, 자연에 대하여 사랑스럽게 대하기, 뿌리없는 농담적 교육을 삼가기, 실제로 있는 이웃사랑, 감사성(식사전 감사 시 낭송)과 도움제공에 대한 준비자세, 부모의 사회(모임, 정치, 유치원 등)에 대한 봉사와 기여에 대한 체험, 다문화적 특별성에 대한 존경( 다른 문화의 관습에 대한 경험, 그들의 노래를 부르고 이야기를 듣기 등) .
5. 한국 현장 적용 및 문제점 4. 발도르프 프로그램 교사의 역할
1) 발도르프교사는 사상가, 예술가, 과학자, 시인, 환경론자, 음악가의 역할을 감당할 수
있어야 한다고 강조
2) 발도르프 학교의 선생님이 되는데는 특별한 조건
각 학교는 독립되었기 때문에 각각의 요구사항들을 가지고 있다.
규칙에 따라 특별히 북미에 있는 발도르프 학교 연합의 회원으로 등록된 학교들에서
담임교사는 발도르프 교사 과정의 대학이나 기관에서 인정한 교사자격증과 대학과정을
수료해야 한다.
일반적으로 교사가 되는 과정은 2년이고, 경험이 많은 발도르프 선생님들의 지도 아래서 실습을 해야 한다.
물론 모든 교사들은 주의 추천장과 지원에 요구되는 자격을 갖추어야 한다.
1922년 옥스퍼드의 연설에서 슈타이너는 'Three golden rules'를 만들었는데
이것은 교사들의 기본적인 태도를 규정했고 단순한 이론에서가 아니라
교사의 모든 자질에 의해 기초되어졌음에 틀림없다.
그것들은 다음과 같이 요약된다.
- 사회에 감사하는 마음으로 어린이들을 받아들여라.
- 사랑으로서 어린이를 교육시켜라.
- 인간이 가지고 있는 진실된 자유 속으로 어린이를 이끌어라.
1) 범기독교적 관점을 바탕으로 종교적 색채가 강하게 느껴짐
2) 슈타이너의 인지학의 이해가 어려움
3) 한국적 토착화가 아직 충분히 이루어지지 않은 어려움이 있음
4) 고정화된 단일 연령 편성
5) 자연과의 교감을 강조하는 교육방침과 거리가 먼 여건의 유아시설
6) 발도르프의 전문적인 훈련받은 교수진이 부족함
7) 재정이 충분히 지원되지 않음
참고문헌
보육학개론/서영숙.김경혜/양서원2009.02.15
보육과정/서영숙.서혜진.정영희외/공동체2008
영유아프로그램 개발과 평가/김수영외/양서원2010.08.10
방법적인 참조 : 지향점을 제시하는 이야기, 축제를 준비하고 행하기, 자연에 대하여 사랑스럽게 대하기, 뿌리없는 농담적 교육을 삼가기, 실제로 있는 이웃사랑, 감사성(식사전 감사 시 낭송)과 도움제공에 대한 준비자세, 부모의 사회(모임, 정치, 유치원 등)에 대한 봉사와 기여에 대한 체험, 다문화적 특별성에 대한 존경( 다른 문화의 관습에 대한 경험, 그들의 노래를 부르고 이야기를 듣기 등) .
5. 한국 현장 적용 및 문제점 4. 발도르프 프로그램 교사의 역할
1) 발도르프교사는 사상가, 예술가, 과학자, 시인, 환경론자, 음악가의 역할을 감당할 수
있어야 한다고 강조
2) 발도르프 학교의 선생님이 되는데는 특별한 조건
각 학교는 독립되었기 때문에 각각의 요구사항들을 가지고 있다.
규칙에 따라 특별히 북미에 있는 발도르프 학교 연합의 회원으로 등록된 학교들에서
담임교사는 발도르프 교사 과정의 대학이나 기관에서 인정한 교사자격증과 대학과정을
수료해야 한다.
일반적으로 교사가 되는 과정은 2년이고, 경험이 많은 발도르프 선생님들의 지도 아래서 실습을 해야 한다.
물론 모든 교사들은 주의 추천장과 지원에 요구되는 자격을 갖추어야 한다.
1922년 옥스퍼드의 연설에서 슈타이너는 'Three golden rules'를 만들었는데
이것은 교사들의 기본적인 태도를 규정했고 단순한 이론에서가 아니라
교사의 모든 자질에 의해 기초되어졌음에 틀림없다.
그것들은 다음과 같이 요약된다.
- 사회에 감사하는 마음으로 어린이들을 받아들여라.
- 사랑으로서 어린이를 교육시켜라.
- 인간이 가지고 있는 진실된 자유 속으로 어린이를 이끌어라.
1) 범기독교적 관점을 바탕으로 종교적 색채가 강하게 느껴짐
2) 슈타이너의 인지학의 이해가 어려움
3) 한국적 토착화가 아직 충분히 이루어지지 않은 어려움이 있음
4) 고정화된 단일 연령 편성
5) 자연과의 교감을 강조하는 교육방침과 거리가 먼 여건의 유아시설
6) 발도르프의 전문적인 훈련받은 교수진이 부족함
7) 재정이 충분히 지원되지 않음
참고문헌
보육학개론/서영숙.김경혜/양서원2009.02.15
보육과정/서영숙.서혜진.정영희외/공동체2008
영유아프로그램 개발과 평가/김수영외/양서원2010.08.10
추천자료
- (ppt)외국의보육프로그램
- 외국의 영유아 보육프로그램 정리자료
- 2011년 2학기 영유아프로그램개발과평가 중간시험과제물 공통(성숙이론 구성주의)
- 2011년 2학기 영유아프로그램개발과평가 기말시험 핵심체크
- 2012년 2학기 영유아프로그램개발과평가 중간시험과제물공통1 (성숙이론과 학습이론의 비교)
- 2012년 2학기 영유아프로그램개발과평가 기말시험 핵심체크
- 2013년 2학기 영유아프로그램개발과평가 중간시험과제물 공통1(성숙이론과 학습이론의 비교)
- 디스타 행동주의 프로그램
- 영유아에게 적합한 보육프로그램을 구성하기 위한 기본방향을 제시하고, 보육서비스의 질적 ...
- 2013년 2학기 영유아프로그램개발과평가 기말시험 핵심체크
- 2014년 2학기 영유아프로그램개발과평가 교재 전 범위 핵심요약노트
- 2015년 2학기 영유아프로그램개발과평가 교재 전 범위 핵심요약노트
- 2017년 2학기 영유아프로그램개발과평가 교재 전 범위 핵심요약노트
- 2017년 2학기 유아교육과 영유아프로그램개발과평가 기말시험 핵심체크
소개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