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교생활지도의 기초이론, 원칙, 경향, 학교생활지도의 학급생활지도, 학교생활지도의 식생활지도, 학교생활지도의 소비생활지도, 학교생활지도의 교사와 학생관계, 학교생활지도의 교육적 효과와 제고방안 분석
본 자료는 5페이지 의 미리보기를 제공합니다. 이미지를 클릭하여 주세요.
닫기
  • 1
  • 2
  • 3
  • 4
  • 5
  • 6
  • 7
  • 8
  • 9
  • 10
  • 11
  • 12
  • 13
  • 14
  • 15
해당 자료는 5페이지 까지만 미리보기를 제공합니다.
5페이지 이후부터 다운로드 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소개글

학교생활지도의 기초이론, 원칙, 경향, 학교생활지도의 학급생활지도, 학교생활지도의 식생활지도, 학교생활지도의 소비생활지도, 학교생활지도의 교사와 학생관계, 학교생활지도의 교육적 효과와 제고방안 분석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Ⅰ. 서론

Ⅱ. 학교생활지도의 기초이론
1. 정의
2. 발달
3. 직접 목적
4. 간접 목적
5. 필요성
6. 생활지도의 원리
1) 균등성의 원리
2) 적극성의 원리
3) 협동성의 원리
4) 전인성(통합성)의 원리
5) 과학성의 원리
6) 계속성의 원리

Ⅲ. 학교생활지도의 원칙

Ⅳ. 학교생활지도의 경향
1. 현대 생활지도의 일반적 경향
2. 생활지도의 영역

Ⅴ. 학교생활지도의 학급생활지도
1. 역할 분담 활동
2. 당번 활동의 지도
1) 초등학교 역할 분담 지도
2) 당번의 할 일

Ⅵ. 학교생활지도의 식생활지도
1. 청소년의 영양 문제
1) 비만
2) 원인
3) 비만 조절 방법
2) 빈혈
3) 뼈의 건강
4) 신경성 소화 불량
5) 음주․흡연․약물 남용
2. 청소년의 올바른 식습관
1) 바른 식습관을 갖자.
2) 다양한 식품을 골고루 먹자
3) 세끼를 규칙적으로 먹자
4) 간식을 바르고 적절하게 먹자
5) 섬유질을 충분히 섭취하자

Ⅶ. 학교생활지도의 소비생활지도
1. 용돈 관리의 문제점 및 개선 방안
1) 문제점
2) 개선 방안
2. 창의적 재량활동 시간 활용한 소비자 교육
3. 가정과 연계한 용돈관리
1) 부모가 지켜야 할 용돈지도 실천수칙
2) 자녀가 지켜야 할 용돈사용 실천수칙
4. 용돈 관리로 책임 있는 금융 소비자 교육
5. 용돈기입장 쓰기 구체적인 지도
6. 용돈기입장 쓰기 습관화 지도
7. 사이버 용돈기입장 프로그램 활용

Ⅷ. 학교생활지도의 교사와 학생관계

Ⅸ. 학교생활지도의 교육적 효과

Ⅹ. 향후 학교생활지도의 제고 방안

Ⅺ.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교사, 부모님과의 의견 교환으로 합리적인 용돈관리였는지 반성한다.
(5) 영수증 주고받기 실천으로 합리적인 소비생활 습관을 기르도록 한다.
(6) 이 달의 정리를 마치고 소비생활을 점검 및 평가하고 다음달 소비생활에 반영한다.
6. 용돈기입장 쓰기 습관화 지도
(1) 용돈기입장은 매월 말 수합하여 지도점검하고 평가에 반영하도록 한다.
(2) 용돈 기입장을 빠짐없이 성의껏 기록한 학생에게 연말에 시상 후 우수 용돈기 입장을 전시하여 일반화시킨다.
(3) 용돈 기입장은 학교에서 제작하여 배부하거나, 용돈기입장에 포함되어야 할 내용을 제시해주고 학생들이 컴퓨터를 활용하여 창의적이고 개성 있는 용돈 기입장을 스스로 제작하여 활용하도록 지도한다.
7. 사이버 용돈기입장 프로그램 활용
온라인상에서 용돈 관리를 할 수 있는 프로그램 활용으로 용돈기입장 쓰기에 흥미를 갖게 한다.
Ⅷ. 학교생활지도의 교사와 학생관계
학교환경문제 이외에 학교에서의 교육방식과 교사와 학생간의 관계도 청소년들을 학교생활에 보다 잘 적응하게도 하고 고통스럽고 좌절을 주는 매우 중요한 요인이 되기도 한다. 교사의 역할이 학과 내용을 잘 가르치는데 있는 것은 사실이나, 학생들의 욕구를 이해하고 격려해 주며 사랑해 주는 것도 긴요하다.
Reddler과 Watlen berg(1951)는 교사의 심리적 역할을 다음과 같이 정리하였다.
① 사회대표자로서 학생의 사회화 과정에서 교사는 사회의 가치, 규범, 생활양식을 대표하여 인정, 격려, 금지, 꾸중을 통해 사회적 기대를 교육현장에 반영시켜야 한다.
② 판단자로서 학과 성적의 결정, 행동평가의 기록, 진급과 수상대상자의 선정과 처벌내용의 여부를 결정하는 역할을 맡는다.
③ 지식의 자원으로 필요할 때엔 언제나 담당학과목의 지식을 공급하는 창구 역할을 맡아야 한다.
④ 학습조력자로서 새로운 지식을 배우고 적용할 때 조력해 주어 어떤 개념과 그 원리를 그 발달단계에 맞게 재구성해 주고 당면한 문제해결을 돕는다.
⑤ 불안 제거자로서 청소년이 성장과정에서 필연적으로 겪게 되는 실존적 불안과 이해의 부족이나 능력의 부족에서 초래되는 불안과 갈등을 완화시켜 주어야 한다. 과도한 경쟁, 실제에 대한 위협, 과잉기대, 일관성 없는 지도 등은 불안을 조성하는 원인이 될 수 있다.
⑥ 자아옹호자로서 자신감을 잃고 열등감에 빠져 있는 학생에게는 구체적인 개인별 목표를 설정해 주고 학습과정에서 성취감을 맛보이게 하며 바람직한 행동 뒤에 즉각적인 강화와 격려를 통해 그의 자아를 옹호 지지해 주어야 한다.
⑦ 동일화 대상으로서 부지부식간에 학생들의 행동양식은 교사를 닮게 된다. 언어 모형, 옷입는 모습, 필체로부터 사고방식, 태도, 판단근거에 이르기까지 교사가 모델이 된다.
⑧ 부모의 대리자로서 사랑을 공급하고 결손가정인 경우엔 부모로부터 받지 못하는 사랑과 보호를 맡아 주어야 한다.
⑨ 친구로서 역할을 맡아야 한다. 교사와 학생은 같은 목적을 추구해 나가는 동반자로서 희노애락을 함께 나눌 수 있는 허물없는 사이여야 한다.
특히 청소년기에 있는 학생과 교사의 관계는 거래나 매매가 아닌 진정한 인간관계로 서로 사랑하고 존경하는 사이여야 한다. 학교에서 교사가 의도적으로 노력하기만 한다면 학교교육은 정상화될 수 있으며, 교과과정에 의한 철저한 학습, 사랑에 의한 꾸준한 생활지도는 청소년비행의 환경적 요인을 제거할 수 있을 것으로 믿는다.
Ⅸ. 학교생활지도의 교육적 효과
올바른 교육은 교사 아동 학부모가 함께 정성을 쏟을 때 이루어진다. 대개 한두 명의 자녀를 기른 어머니들은 자녀들이 자기만 알고 버릇없이 굴어도 너무 너그럽게 보아 넘기는 경향이 있다. 예절 교육을 학교에 떠넘겼던 젊은 엄마들이 가정교육의 중요성을 인식하고 교사의 협조 의뢰에 적극적인 관심을 가져주었으며 교사와 학부모의 끊임없는 관심과 격려는 아동이 성장하는 데 촉진제가 되어가고 있다.
학교는 기본 생활을 실천 습관화하는 가장 좋은 수련장으로서 교사가 해야 할 일은 학생들로 하여금 지켜야 할 규칙이나 질서를 몸에 배고 익히도록 되풀이하여 가르치고 사랑과 정성으로 지도하여 주어야 하며, 또한 가정과 긴밀한 연락으로 점진적이며 지속적으로 이루어져야 한다는 인식이 날로 확산되어 가고 있다.
소집단 공동체의 활동으로 자기 중심적인 아동들이 친구와 사이좋게 지내기 위해 노력하는 모습이 눈에 보인다. 자기 주장만 고집하고 잘난 체 하는 아이들이 양보하는 모습도 보여주며 점차 협동심과 리더십이 길러지고 있음을 엿볼 수 있었다.
Ⅹ. 향후 학교생활지도의 제고 방안
아동에 대한 이해와 원만한 생활지도에 도움이 되기 위해서는 학부모와의 지속적인 연계지도가 필요하며 맞벌이나 결손 가정의 원아가 가정에서 배려받지 못하는 시간을 학교에서 보낼 수 있는 행정적 후속이 요망된다.
교사의 자발적이고 노력하는데서 더 큰 효과가 나타나므로 자료 및 교사용 지침서의 제작, 보급을 일반화 시켰으면 한다. 학부모와의 연계지도를 위해 원격 매체의 이용, 학습 장 으로의 접근방법에 대한 인내심 있고, 꾸준한 반복지도 교육이 필요하다. 교수-학습 방법은 개선을 위해서는 시설 확충이나 재정적인 지원이 대폭 확대되어야 겠다.
. 결론
요즘의 아이들에게 진정 필요한 것은 무엇일까? ‘나’만을 아는 자기 중심적인 아이들을 ‘더불어 생활할 수 있는 아이’로 키우기 위한 노력을 해야 한다. ‘잡무가 많다고 지쳤다고 저 아인 구제 불능이야’를 외치기 전에 우리 교사는 내게 주어진 아이들이 바람직하게 성장할 수 있게 도와야 한다는 소명 의식을 가지고 한꺼번에 너무 많은 욕심을 내지 말고 작은 변화를 소중히 하면서 한발 한발 앞으로 나가는 자세를 가져야 한다. 그렇게 노력하다 보면 학생들이 밝고 힘차게 성장하여 그들의 꿈을 활짝 피울 것이다.
참고문헌
김충기 지음, 생활지도 교육과학사
김계현 외 공저(2005), 학교상담과 생활지도, 서울 : 학지사
이현림(2002), 생활지도, 영남대학교 출판부
이용남 등(1999), 신교육심리학, 서울 : 학지사
이재창(1995), 생활지도, 문음사
홍종렬(1972), 생활지도의 계획과 실제, 학생지도 제 2집, 강원도 교육 상담소

추천자료

  • 가격6,500
  • 페이지수15페이지
  • 등록일2011.04.21
  • 저작시기2021.3
  • 파일형식한글(hwp)
  • 자료번호#670110
본 자료는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이 없습니다.
청소해
다운로드 장바구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