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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미술과(미술교육, 미술학습)의 성격과 원리, 미술과(미술교육, 미술학습)의 이론과 역할, 미술과(미술교육, 미술학습)의 수업방법, 미술과(미술교육, 미술학습)의 교육평가, 미술과(미술교육, 미술학습)의 과제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Ⅰ. 서론

Ⅱ. 미술과(미술교육, 미술학습)의 성격
1. 미술 교과의 보편적인 성격
2. 미술 교과의 급별, 내용별 성격

Ⅲ. 미술과(미술교육, 미술학습)의 목표

Ⅳ. 미술과(미술교육, 미술학습)의 원리

Ⅴ. 미술과(미술교육, 미술학습)의 이론
1. 미적 교육론
2. 정서 교육론
3. 창조 교육론
4. 개성 교육론

Ⅵ. 미술과(미술교육, 미술학습)의 역할
1. 미술은 세계를 배워 가는 하나의 언어이며, 그 시각언어는 개인과 지역, 시대에 따라 다르게 표현될 수 있다는 문화의 다양성을 배우기 위한 것이다
2. 미술은 시각언어로 세계의 특성(구조, 형이나 색 등의 조형요소)을 발견하고 이해하기 위한 것이다
3. 미술은 시각언어를 통해 세계와 소통하기 위한 것이다

Ⅶ. 미술과(미술교육, 미술학습)의 수업방법
1. 표현 활동
1) 준비단계
2) 전개 단계
3) 정리 단계
2. 미적 체험 및 감상 활동
1) 준비 단계
2) 전개 단계
3) 정리 단계

Ⅷ. 미술과(미술교육, 미술학습)의 교육평가

Ⅸ. 향후 미술과(미술교육, 미술학습)의 과제
1. 교사면
1) 교사 자신이 선호하는 것만 골라서 지도하지 말아야 한다
2) 미술 교사들의 질적 향상 문제이다
2. 수업지도면
1) 즐거운 수업 분위기를 조성해야 한다
2) 경험과 표현이 균형을 이루어야 한다
3) 감상 및 평가방법의 연구와 개선이 필요하다
4) 미적 체험을 극대화 시켜주어야 한다
3. 주변 환경
1) 미술 교육 여건의 조성 문제이다
2) 참고작품의 표현 방법에 대한 개선이 요구된다
3) 재료 및 용구에 대한 개선이 필요하다

Ⅹ.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준이 주어져서는 안 되고, 학생이 작품 속에서, 또 감상을 통해 얼마나 자유롭고 풍부하게 삶을 표현적으로 자각했는가를 보아야 한다.
Ⅸ. 향후 미술과(미술교육, 미술학습)의 과제
1. 교사면
1) 교사 자신이 선호하는 것만 골라서 지도하지 말아야 한다
여러 가지 표현 방법 중에 지도 교사가 선호하는 것만 골라서 지도하는 것은 곤란하다. 일부 주관적 소신주의에 빠져 있는 교사들이 자신의 전공이나 취향위주로 교육과정을 편파적으로 운영하는 경향이 많다는 것이다. 미술교육은 학생들의 성장 발달단계에 따라 다양한 흥미와 욕구를 만족시켜 주면서 직관적 감성을 길러주고, 조형능력을 일상생활에 활용하여 자기의 생활을 아름답고 합리적으로 꾸며나갈 수 있는 능력과 태도를 기르는데 있다. 이를 위하여 교사는 교육과정의 전 영역에 걸쳐 유기적인 연관성을 가지고 종합적으로 지도해야 된다.
2) 미술 교사들의 질적 향상 문제이다
현재 우리나라의 미술 교사들은 교육과정이 구성하고 있는 교과의 특성에 입각한 교과 목표 및 내용의 타당성과 지도 방법에 대한 연구가 빈약하다. 그러므로 지식과 기능은 물론이고, 미술과 교수 방법이나 평가에 대한 전문적인 자질을 갖춘 미술 교사가 부족한 형편이다. 따라서 세월이 흐름에 따라 생기는 타당성과 침체를 막기 위해서 주기적인 재교육의 실시와 자체연수 및 현장 장학제도가 활성화되어야 한다. 한편, 교육방법과 기술의 혁신을 통하여 미술교육에 내실을 기해야 할 것이며, 우수한 미술교사의 유인체제도 강화하는 다각적인 제도적 혁신이 있어야 하겠다.
2. 수업지도면
1) 즐거운 수업 분위기를 조성해야 한다
교사의 의도와 지도 기술, 학생의 실태와 교재의 종류 등 여러 가지 조건이 잘 융합되어야 교육 목표를 원만하게 달성 할 수 있는 미술과 학습지도의 형태가 이루어질 수 있다. 미술과 학습지도에는 교재를 통한 교사의 의도가 학생들에게 자극이 되어 학생들의 응답과 능동적인 활동이 이루어져야 좋은 수업이 될 수 있는데, 이를 위해서는 아동들에게 다양한 표현활동을 체험시켜야 한다.
2) 경험과 표현이 균형을 이루어야 한다
대부분의 수업 목표를 ‘표현’에 두고 그 표현 결과에만 열중하는 것은 잘못된 결과를 낳는다. ‘표현’은 ‘샘 솟아나는 것’이어야 한다. 따라서 풍부하고 생동하는 경험을 주고, 그 경험을 재생할 수 있도록 신선한 자극을 주어 경험(내용)과 표현(형식)이 균형을 이루어야 한다. 이 외에도 색채에 따른 기호는 그 사람의 성격과 밀접한 관련이 있기 때문에 색채 교육을 체계화해서 실시하면 학생들의 바람직한 성격형성의 한 방법이 될 수도 있다.
3) 감상 및 평가방법의 연구와 개선이 필요하다
감상 활동은 관념적인 것, 직관적인 것, 경험적인 것 등 이론면과 구체적인 면, 종합적인 면 등을 다양하게 맛보게 해야 한다. 그리고 평가 또한 가능한 한 전 영역에 걸쳐 종합적으로 진단하고 객관성과 타당도가 높은 합리적인 평가가 이루어져야 한다.
4) 미적 체험을 극대화 시켜주어야 한다
미적 체험 교육은 자연이나 생활환경에서 대상과 직접적인 만남을 통해서 생생하고 의미 있게 관조되어져 미적으로 인식될 때 최대의 효과를 얻을 수 있는 질 높은 교육이 되지만, 교실 안에서 이루어지는 경우에는 표현과 감상 수업을 통합하여 운영함으로써 미적 체험을 경험할 수 있도록 해야 한다.
3. 주변 환경
1) 미술 교육 여건의 조성 문제이다
학교 교육 여건의 충실 여부는 교육의 내적 효율성과 외적 생산성을 높이는데 중요한 요인으로 부각된다. 이러한 여건에는 교사, 교재, 교육재정, 교육시설, 사회적 환경, 교육풍토 등이 모두 포함되어 있다. 특히 교육 여건의 불비 현상은 개별학습과 인간 교육을 위한 교육을 수행해 나가는데 커다란 제한 요건이 되고 있다. 따라서 학교 경영자들과 교육행정 당국에서는 그 대책이 강구되어야 할 것이며, 아울러 미술교사들의 적극적인 창의가 발휘되어 현실적인 개선방안이 마련되어야 할 것이다. 그리고 시설 확충에 있어서도 시설의 현대화를 도모해야 한다.
2) 참고작품의 표현 방법에 대한 개선이 요구된다
현장의 교사들이 요구하듯이 현대적 감각에 어울리는 컴퓨터, 영상, 만화, 캐릭터, 사진 등이 수록되어야겠고, 작품 제작 과정 안내, 채색의 기초 지도, 제작 시 유의점, 용구사용지도 등 감상 자료에서는 작품에 대한 배경 설명이 있어야 한다.
3) 재료 및 용구에 대한 개선이 필요하다
시대적 감각에 어울리는 다양한 재료, 수묵화 기초 지도, 붓 사용지도 및 사후관리, 화선지 사용지도, 수채화의 기초지도를 자세하게 안내해야 한다.
Ⅹ. 결론
미술활동을 통한 인간위주의 미적 감각 향상이 요구되고 있다. 그것은 교과서의 틀에서 벗어난 우리의 아름다운 자연미를 감상하는 기회를 더 넓혀야 된다는 논리다. 그것은 곧 수천 년에 걸쳐 반드시 이 땅에서 이어져야 하는, 또 그럴 수밖에 없는 가장 잘 어울리는 예술이 한국의 전통미인 것이다. 아무리 현대적 개념으로 분석해 봐도 소나무 숲 사이로 보이는 정자는 한국의 자연과 미적 감각이 절정에 이르도록 만들어낸 걸작이다. 이 뿐만 아니다. 우리의 주변에 관심을 갖고 보면 모두가 소중한 것이다. 갑자기 하루아침에 소나무 숲을 허물어버리고 하얀 시멘트로 멋없이 짓는 요즘의 미의식은 교육부재에서 비롯된다고 판단한다. 아울러 정치철학의 결핍성 등도 사회질서의 가치관 등에 부정적 요인으로 분석되는 것이다. 자연환경을 교육에 도입시켜 많은 자연적 미를 찾아야 한다. 효율적인 미술감상을 위한 개선으로 현장을 통한 견학 학습을 원한다가 44.6%, 감상자료 및 시설보완 확충이 30.9%의 순이다.
참고문헌
김종헌(1992) : 미술 수업의 역동성 개발연구, 서울대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백순근(1997) : 수행평가의 이론과 실제, 한국교육평가 연구회
서울예술전문대학 예술문화연구소(1984) : 예술교육과 창조
서울대학교 미술교육연구회 역(1995) : 인간을 위한 미술교육, 서울 : 미진사
이수경(1998) : 미술교육의 창의성과 통합적 영역, 조형교육 4집, 서울 : 한국조형교육학회
이규선·김동영·전성수 공저(1994) : 미술교육학개론, 교육과학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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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등록일2011.04.2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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