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교육사상
본 자료는 2페이지 의 미리보기를 제공합니다. 이미지를 클릭하여 주세요.
닫기
  • 1
  • 2
  • 3
  • 4
  • 5
  • 6
해당 자료는 2페이지 까지만 미리보기를 제공합니다.
2페이지 이후부터 다운로드 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소개글

현대교육사상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1. 듀이가 지적한 전통적 교육의 문제를 분석하고 이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진보주의 교육을 경험의 개념을 통해 설명해 보시오.

2. 진보주의 교육운동을 비롯한 본질주의, 항존주의, 재건주의 교육사상을 비교 분석해 보시오.

3. 볼르노가 실존주의 철학을 토대로 개념화한 ‘비연속적, 단속적 교육’의 성격과 이 개념의 현대 교육적 의의를 토론해 보시오.

4. 실존주의적 교육사상의 한계를 설명해 보시오.

5. 분석철학의 기본 성격과 기능은 무엇인가?

6. 교육학에서 왜 분석철학적인 방법이 필요한가?

7. 실증주의가 교육에 미친 영향은 무엇인가?

◆ 참고 문헌 ◆

본문내용

은 1950년대 초기로 분석철학자안 오코너와 하디가 대표적이다. 오코너는 현대교육이론의 형이상학의 비과학적이고 막연함을 지적하면서 이 한계를 극복하기 위하여 실증적인 방법으로 언어개념분석을 추구하였다. 한편 하디는 진정한 교육이론은 과학이론과 같은 논리구조를 지녀야 한다고 주장하였다.
이를 통해 교육학자들은 교육에 관한 개념을 분석하고 명료화함으로써 교육에 관한 개념을 공적으로 관찰해야 한다. 즉, 이러한 논리 실증주의는 객관적, 논리적인 묘사를 중시한다. 교육에 있어 사회현상연구의 양적 연구(수량화)는 이러한 주장과 맥을 같이 한다.
또한 교육연구에서 실증 과학적인 접근은 대부분 과학이라는 이름으로 수행되는 연구에서 일반화된 전형이 되고 있다. 대표적인 사례로 행동주의가 있다. 행동주의는 관찰, 측정 가능한 것만을 연구대상으로 삼는 실증적, 객관적 입장을 취한다.
행동주의의 대표자 스키너는 교육의 가장 효과적인 방법 중 하나로 소형컴퓨터를 포함한 티칭머신의 사용을 제시한다. 티칭미신은 세분화된 단위로 프로그램을 구성하여 단계적 학습을 가능하게 한다.
이는 개념적, 창의적인 교육내용은 다룰 수 없다는 한계가 있지만, 교수-학습의 효율적인 방법을 제공하였다. 즉, 행동적인 수업목표 진술을 하게 하여 좀더 구체적인 교수학습체계를 가능하게 한 것이다.
예를 들어 ‘아리랑을 이해할 수 있다’라고 하는 추상적인 개념에서 벗어나 ‘공을 주고받을 수 있다’라고 하는 구체적이고 행동적인 학습목표를 진술하여 즉각적인 학습의 효과를 엿볼 수 있게 하였다.
요컨대 실증주의는 과학적이며 자연과학적 연구 방법은 교육연구와 교육적 사고에 중요한 영향을 미쳤다. 즉, 교육연구의 주요한 목적을 학교교육과정을 예측, 통제에 두었다. 이런 목적을 전제로 교수프로그램의 개발, 행동적 목표의 진술, 사고체계를 컴퓨터 모형 또는 체제고안적 과정에 적용하도록 제안함으로써 교육현장에 실증주의적 영향을 제고하였다.
그러나 실증주의적 접근의 객관적인 측정이 가능한 대상을 연구로 하는 경향은 인간의 사고, 내적 추구, 반성의 실제과정을 무시할 가능성이 있고 지나친 결정론적 인간관은 기계적 인간관을 제기할 우려가 있다. 또한 실증주의이론이 교실에서는 불가능하다는 비판도 있다.
◆ 참고 문헌 ◆
- 현대교육사상. 2001. 김귀성노상우 공저. 학지사
- 현대교육철학. 2002. 정호표. 교육과학사
- 교육사교육철학. 1999. 김수동공병호 공저. 양서원
  • 가격1,500
  • 페이지수6페이지
  • 등록일2011.04.27
  • 저작시기2010.3
  • 파일형식한글(hwp)
  • 자료번호#672420
본 자료는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이 없습니다.
청소해
다운로드 장바구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