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가와 여가교육의 발달] 여가교육의 역사, 사회교육으로서의 여가교육
본 자료는 2페이지 의 미리보기를 제공합니다. 이미지를 클릭하여 주세요.
닫기
  • 1
  • 2
  • 3
  • 4
  • 5
  • 6
  • 7
해당 자료는 2페이지 까지만 미리보기를 제공합니다.
2페이지 이후부터 다운로드 후 확인할 수 있습니다.

목차

*여가와 여가교육의 발달
Ⅰ. 여가교육의 역사

Ⅱ. 사회교육으로서의 여가교육
1. 사회의 요구와 여가교육
2. 여가학습과 교육의 정착
3. 생애여가교육 프로그램
1) 생활설계 코스
2) 건강생활 코스
3) 직업생활 코스
4) 여가생활 코스

*참고문헌

본문내용

가치 있게 쓰기 위한 시간
활용계획(time budget, time belt)을 도입하여 실천하도록 한다.
(2) 건강생활 코스
나이가 들수록 건강은 쇠약해지고 바를 일상생활에서 건강회복 건강
관리를 위해 건강 지키기 계획을 계발하여 생활화하는 것이다. 자신의
체력, 능력, 적응력을 고려한 합당한 건강관리(체력관리, 건강증진) 방
법을 도입하는 것이다.
(3) 직업생활 코스
급변하면서 복잡해지고 있는 사회환경을 적응해 나가기 위해서는 항
시 새로운 여건에 적응해 나갈 수 있는 능력과 기량을 연마하는 것이
필요하다. 젊어서 취업하여 50대 이후 퇴직할 때까지 무사히 직장생활,
직업관리를 하면서 건강을 함께 관리하는 생활방식의 계발이 필요하다.
(4) 여가생활 코스
자신의 여가시간을 효과적으로 이용하기 위해 자신의 여가생활 설계
가 필요하다. 자신의 적성, 취미, 체력, 가치관 등을 고려한 생활의 모
델을 개발하여 일상생활에 적용해 나감으로써 원만한 가정생활, 사회생
활을 할 수 있는 기초를 다져나가는 것이다.
여가학습의 궁극목표는 개인의 행복과 가정의 화목, 지역사회의 화합
에 있다고 볼 수 있다. 이러한 이상을 실현하기 위한 수단으로서 여가
활동이 동원되는 것이다. 여가학습에 있어서는 개개인이 살아가는 데
있어 여가생활의 필요성을 인식하고, 즐겁고 충실한 여가생활을 영위하
는 데 궁극적 목표가 있는 것이다. 이러한 이해와 접근태도는 처음에 여가
가치의 인식에 이어 관심을 갖고 여가능력계발, 적용을 거쳐 만족감을 얻고 동시에 자기계발에 이바지하도록 관리해 나가는 순서로 되어 있다.
그리고 일상생활에 있어 여가활동의 생애학습은 인간의 기본적 문제
영역에서 필요로 하는 것을 어떠한 행동을 통해서 기대를 충족시키도록
설계되어야 한다. 종래에는 근로자의 생활을 기준으로 한 노동력 관리
와 재생산 측면에서 여가문제를 논하여 '내일의 노동의 위해 오늘 충분
히 휴식, 휴양을 해야 한다'는 원칙을 강조하였다.
그러나 오늘날의 이와 같은 사정이 달라져 '충분히 확보된 자유시간
을 여하히 보람 있게 활용할 수 있을까'하는 현실적 문제로 바뀔 것이
다. 따라서 종래와 같은 보수적인 태도(내일을 위해 오늘의 휴식) 이외
의 자기 자신의 발전을 위한 자기계발에 더욱 많은 관심과 투자를 하는
태도가 나타난 것이다. 즉 스포츠, 레크리에이션, 여행, 휴양, 취미활
동, 예술활동, 창작활동 등 적극적 형태의 행동을 충족시키기 위한 자
기시간관리 문제가 제기되고 있다. 또한 이러한 현대적 여가활동의 수
요충족과 만족을 기대하기 위해서는 기회, 장소, 경비가 동시에 만족할
수준으로 확보되어야 하고 생활의 질(quality of life)이 향상되어야 할
것이다.
*참고문헌
-2010년 국내 10대 트랜드(2010). 이동훈
-레저산업론(2008). 임서호, 서천범
-여가백서(2008). 문화관광원
-여가문화론(2005). 곽한병, 대왕사, 2005
-여가사회의 이해(2007). 강남국, 형설출판사
-여행바우처 시범사업 평가와 운영체계 개선방안(2007). 김현주

키워드

영향,   요인,   정의,   개념,   문제점,   배경,   방안,   현황

추천자료

  • 가격3,500
  • 페이지수7페이지
  • 등록일2011.04.27
  • 저작시기2011.4
  • 파일형식한글(hwp)
  • 자료번호#672469
본 자료는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이 없습니다.
청소해
다운로드 장바구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