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장세분화의 의미와 이점 및 기준, 세분시장의 요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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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시장세분화

Ⅰ. 시장세분화의 의미와 이점

1. 시장세분화의 의미
2. 시장세분화의 이점

Ⅱ. 시장세분화의 기준

1. 지리적 변수
2. 인구통계적 변수
3. 심리적 변수
4. 행동분석적 변수
1) 구매행동변수
2) 편익

Ⅲ. 세분시장의 요건

본문내용

효과적인 접근매체가 없으면 세분시장에 접근하기 어려
울 수 있다.
4) 행동분석적 변수
상기의 지리적 변수와 인구통계적 변수 및 심리적 변수에 의한 세분
화는 모두 고객의 특성에 중심을 둔 분석이었다. 그러나 고객의 구매
행동이 현재 판매되고 있는 상품과 밀접한 관계를 갖는다는 점을 고려
할 때, 상품도 분석대상에 포함시킬 필요가 있을 것이다.
행동분석적 세분화는 고객과 상품과의 관계에 초점을 둔 분석방법
으로, 세분화기준으로는 구매행동변수와 편익이 이용된다.
(1) 구매행등변수
구매행동변수(behavioral vahables)로는 사용실태(user states), 사용량
(usage rate),상표충성도(brand loya), 점포충성도(store loyalty), 가격민
감도(Price elastidty), 구매의도(Purchase intention) 등이 있다.
사용량이 세분화의 기준으로 된 까닭은 다량소비자린ea user)의 증
요성 때문이다. 다량소비자는 대부분 전체매출액의 약 80%를 소비하
기 때문에 중요하다 할 수 있다. 따라서 소비자들을 다량사용자와 소
량사용자(light user) 및 비사용자(non-user)로 구분하고, 다량사용자를 특
히 중요한 세분시장으로 여기어 마케팅노력을 기울여야 한다.
상표충성도란 고객이 어떤 특정상표를 일관성있게 선호하는 정도를
말한다. 고객 중에는 상표충성도가 높아서 한 가지 상표만 일관성있게
구입하는 사람이 있는 반면, 상표와 관계없이 싼 상품을 찾거나 매번
새로을 상표를 구입하는 사람도 있다. 따라서 충성도가 높은 고객의
인구통계적 심리적 특성을 분석하여 그들의 욕구에 적합한 마케팅
믹스를 개발할 필요가 있다.
구매행동변수는 상품구매와 사용 및 소비와 직접적으로 관련된 고
객의 행동을 반영하고 있어 다양한 잠재고객 및 실제고객들의 상품구
매 패턴의 차이를 파악할 수 있다. 따라서 시장의 구조를 파악하는 데
매우 유용하게 이용될 수 있다.
(2) 편 익
추구편익(benefits sought)이란 고객이 상품을 사용하거나 소비함으로
써 얻고자 하는 편익으로, 예를 들어 편리성 경제성 전시효과 안전
성 수익성 등을 말한다. 이처럼 고객이 상품으로부터 얻고자 하는 편
익을 기준으로 시장을 세분화하는 기법을 편익에 의한 세분화, 즉 편
익세분화(benefit segmentation)라 한다.
편익세분화의 기본가정은 한 가지 상품에 대해서도 고객이 얻고자
하는 펀익은 다양하다는 것이다. 예를 들어 호텔 객실을 구매할 때 어
떤 사람은 안전성을 우선시하며, 어떤 사람은 싼 가격을 원하고, 또 어
떤 사람은 자신의 부와 지위를 상징해 줄 고급스러운 객실을 원할 것
이다. 이와 같이 추구하는 편익의 다양성은 고객의 구매행동과 밀접한
관계를 갖고 있다. 그러므로 고객이 추구하는 편익을 기준으로 시장을
세분화하는 것은 매우 효과적이다.
편익에 의한 세분화는 다양하며, 이질적인 고객의 욕구와 구매동기
를 파악할 수 있으므로 가장 시장지향적인 접근방법이라 할 수 있다.
관광마케팅 관리자는 각 세분시장의 고객이 추구하는 편익을 제공할
수 있는 마케팅 믹스를 개발하는 것이 중요하다.
대부분의 호텔에서는 비즈니스 고객이 추구하는 욕구를 충족시키고
자 이그제큐티브 플로어(EFL: Executive Floor)를 운영하고 있다. EFL은
귀빈층, 혹은 비즈니스 고객의 전용층을 의미하는데, 일반 비즈니스고
객의 숙박편의 및 업무편의를 제공하기 위해 일반객실층과 차별화한
것이다. EPL이 제공하는 혜택은 각 호텔마다 조금씩 다르지만, 일반적
으로는 다음과 같다.
(1) 빠른 체크인과 체크아웃(express check-in/check-out) 서비스제공
(2) 비즈니스와 관련된 각종 편의(인터넷, 이메일, 복사 등) 및 정보
제공
(3) 아침식사 무료제공
(4) EFL 라운지(EFL lounge) 무료이용
(5) 첨단기기가 비치된 회의실 제공
(6) 개인휴대폰 무료대여
(7) 호텔내 헬스클럽 무료이용
3. 세분시장의 요건
시장세분화를 하는 주요목적은 마케팅 믹스를 효과적으로 활용하기
위해서라 할 수 있다. 그러므로 시장세분화는 목적을 달성하는 데 가
장 적절한 방법으로 이루어져야 한다. 시장세분화를 적절하게 시행하
기 위해 세분시장이 갖추어져야 할 요건이 있는데, 그것은 다음과 같
다.
첫째, 세분시장 내의 동질성(mtrasegment homogeniety)이다. 세분시장
내의 고객들은 시장 세분화의 기준으로 사용된 변수의 측면에서 가능
하면 비슷하여야 한다.
둘째, 세분시장간의 이질성(intersegment heterogeniety)이다. 각 세분
시장간 고객들의 특성은 서로 달라야 한다. 이는 세분시장 내의 동질
성과 상호 보완적인 요천으로 같이 지켜져야 한다.
셋째, 측정가능성((measurability)이다. 세분시장의 규모 성장성 특
성 구매력 등은 측정하여 수치화시킬 수 있어야 한다.
넷째, 세분화결과 파악된 세분시장들의 규모(size)는 독자적인 마케
팅 프로그램을 시도하기에 적정한 수준이어야 한다.
다섯째, 접근가능성(accessibility)이다. 파악된 세분시장의 고객들에
게 광고 홍보 판촉 및 인적 판매 등이 효과적으로 전달될 가능성이
있어야 한다.
여섯째, 안정성(stability)이다. 표적세분시장에 접근하여 판매하는 데
있어 투자한 비용을 회수하고 이익을 올리기 위해서는 시간적으로 세
분시장의 특성이 안정적이어야 한다.
세분시장은 급격히 변화하는 시장환경에 의해 혹은 시간적 흐름에
따르는 고객특성의 변화에 의해 그 특성이 변화한다. 세분시장의 기준
이 지나치게 구체적이고 상세한 경우 사소한 고객특성의 변화가 세분
시장간의 이동을 초래할 수 있으므로, 이 점을 염두에 두고 시장을 세
분화할 필요가 있다.
*참고문헌
-김지영(2006). ‘세대간 갈등과 노인학대’
-이여봉(2006). ‘가족안의 사회, 사회안의 가족’. 양서원
-이원숙(2004). ‘가족복지론’. 학지사
-이여봉, 이미정(2003). ‘한국가족의 변화와 가족정책’
-김병준(2002). ‘가족폭력에 관한 연구’
-원석조(2001). ‘사회문제론’. 양서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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영향,   요인,   정의,   개념,   문제점,   배경,   방안,   현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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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등록일2011.04.2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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