초등학교교육 영어과 열린학습지도, 수학과 수량학습지도, 초등학교교육 국어과 협동학습지도, 실과 기능학습지도, 초등학교교육 슬기로운생활 학습지도, 초등학교교육 바른생활, 즐거운생활 학습지도 분석
본 자료는 5페이지 의 미리보기를 제공합니다. 이미지를 클릭하여 주세요.
닫기
  • 1
  • 2
  • 3
  • 4
  • 5
  • 6
  • 7
  • 8
  • 9
  • 10
  • 11
  • 12
  • 13
  • 14
  • 15
해당 자료는 5페이지 까지만 미리보기를 제공합니다.
5페이지 이후부터 다운로드 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소개글

초등학교교육 영어과 열린학습지도, 수학과 수량학습지도, 초등학교교육 국어과 협동학습지도, 실과 기능학습지도, 초등학교교육 슬기로운생활 학습지도, 초등학교교육 바른생활, 즐거운생활 학습지도 분석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Ⅰ. 초등학교교육 영어과 열린학습지도
1. 목표
2. 초등학교 영어과 열린 학습 지도에 따른 유의점

Ⅱ. 초등학교교육 수학과 수량학습지도
1. 직접교수 방법
2. 인지발달적 교수
3. 기능적 수학교수
4. 문제해결을 통한 수학교수
1) 실생활 문제중심의 교수전략
2) 실제적 문제상황의 개발전략

Ⅲ. 초등학교교육 국어과 협동학습지도

Ⅳ. 초등학교교육 실과 기능학습지도
1. 기능지도의 필요성
2. 기초기능 습득
3. 기능학습의 원리
4. 기능학습의 단계
5. 기능학습의 조건
6. 기능학습의 저해요인
7. Home Project 이론

Ⅴ. 초등학교교육 슬기로운생활 학습지도
1. 슬기로운 생활의 목표
1) 인지적 영역
2) 신체적 영역
3) 정의적 영역
2. 슬기로운 생활의 성격과 지도 방향
3. 슬기로운 생활 지도의 유의점

Ⅵ. 초등학교교육 바른생활 학습지도
1. 바른생활학습지도의 특성
1) 바른생활과 설정의 배경
2) 바른 생활과 교육의 성격
3) 바른생활과의 기능
2. 바른생활학습지도의 목표 및 내용
1) 총괄목표
2) 하위목표

Ⅶ. 초등학교교육 즐거운생활 학습지도
1. 움직임 교육
1) 움직임 교육의 정의
2) 움직임 교육의 목표
3) 움직임 교육의 방법
2. 즉흥 표현
1) 즉흥표현의 정의
2) 즉흥 표현의 목표
3) 즉흥 표현 기초 기능의 단계적인 지도 방법(8단계)
4) 즉흥 표현을 위한 상상력의 훈련 방법

참고문헌

본문내용

롭게 움직이도록 하는 것인데 처음에는 움직임의 탐구라는 의미로 1956년 영국에서 제1차 초등학교 체육과 워크샵이 개최되었을 때 사용된 용어로 1966년 영국의 제 2차 워크샵에서는 움직임 교육이란 의미로 사용되었다. 게하르트는 “신체의 움직임을 통하여 자아 개념을 발달시키고 사회적으로 협동할 수 있는 능력과 심미적 감각을 기르며 점차적으로 보다 복합적인 방법으로 자신의 신체를 사용하도록 하여 창의적 사고와 상징적 표현을 할 수 있는 능역을 기르게 하는 것이다.”라고 하였으며 다우어는 “움직임 교육은 어린이가 움직일 때 얻는 모든 경험의 합이며, 이것은 배우려고 움직이는 것이며 동시에 움직이도록 배우는 것이다.”라고 하였다. 이상을 종합해 보면 움직임 교육이란 신체를 통한 표현의 수단으로서 정서를 발달시키고 상상력과 창의력을 기르며 신체의 발달과 타인과의 관계를 원만하게 할 뿐만 아니라 기초적 인지 능력을 길러 주는 운동으로 정의할 수 있다.
2) 움직임 교육의 목표
(가) 자기 신체를 효율적으로 이용하고 조정할 수 있다.
(나) 움직임을 통하여 즐거움을 느낀다.
(다) 공간에서 운동 능력을 기른다.
(라) 표현력, 탐구력, 창의력을 기른다.
3) 움직임 교육의 방법
(가) 즉흥적인 반응을 유도한다.
(나) 이미 알려진 지식을 스스로 발견할 수 있도록 장려한다.
(다) 주어진 기본 요소를 수행하거나 변화시켜 보도록 한다.
(라) 창의적인 해결 방안을 요구할 수 있는 문제를 제시한다.
2. 즉흥 표현
1) 즉흥표현의 정의
즉흥에 대한 정의를 윈얼스(J.Winearis)는 ‘어떤 자극에 대하여 깊이 생각하지 않고 자연적으로 즉시 반응을 일으킬 때 생겨나는 것’으로, 와다나베는 ‘자극이 복잡한 사고 과정을 거치지 않고 반사적으로 반응이 일어나는 것으로써 직관적으로 표출하는 것’으로, 터너(M.J.Turner)는 ‘특정한 자극에 의한 복합적인 과정’으로, 안병순은 ‘특정한 자극과 의식에 대한 감정의 선택이며, 구조화된 육체적 잠재 의식의 역동적인 움직임’으로 정의하고 있다. 따라서 즉흥적 표현은 창작 능력의 기초가 될 뿐 아니라 누구에게나 잠재하는 창작적 미적 능력을 신체 표현을 통하여 자연스럽게 표출하는데 크게 도움을 주는 표현 방법, 즉 순간적 심상에 대한 자유로운 움직임의 복합적인 반응이라고 정의할 수 있다.
2) 즉흥 표현의 목표
(가) 움직임의 실체를 발견하기 위해 스스로 탐구하는 능력을 기른다.
(나) 더 유연한 자기 형상화를 이루고 다른 역할이나 응답 과정을 탐구한다.
(다) 기본적인 책임감과 협동심을 통해 사회성을 기른다.
(라) 독창적인 표현력과 자신감 있는 태도를 기른다.
3) 즉흥 표현 기초 기능의 단계적인 지도 방법(8단계)
(가) 타인의 움직임 관찰
처음에는 지도자의 움직임을 관찰하는데서 다른 사람이 어떻게 자기 감정을 신체를 통하여 직관적으로 표현하는가를 알아낸 후 움직이고 싶은 의욕을 억제하면서 한두 사람의 즉흥을 관찰한다. 그리고나서 주어진 조건(주제는 학생들이 경험한 영역 중에서 선택하도록 한다.)을 가지고 마음대로 춤추게 한다.
(나) 움직임의 방향과 위치 규정
지도자가 대열 속에 들어가서 정해진 방향으로 나가면서 움직이는 모습을 보고 자기 마음대로 움직이되 방향과 위치를 규정하여 들어간다.
(다) 지도자 없이 움직임의 방향과 시간 규정
다른 사람의 움직임을 모방하지 않고 같은 움직임을 반복하지 않도록 한다.
(라) 적당한 공간의 범위 설정
먼저 지도자가 공간을 규정한 후에 그 속에서 각자 적당한 공간을 정해 움직임을 행하도록 한다.
(마) 움직임의 연속에 시간적인 조건과 타인과의 관계 고려
구체적인 공간의 규정을 없애고 새로운 움직임의 조건으로서 론도(Rondo)형식을 주어 심리적으로 부담을 덜도록 하고 사회성을 기를 수 있도록 상호 협조하여 표현할 수 있도록 한다.
(바) 2인의 관계 변화
2인이 같이 움직이며 새로운 움직임을 만들도록 유도한다.
(사) 음악과의 상호 관계에 의한 표현
조건의 대부분을 제거하고 자기 힘으로 표현할 수 있도록 한다.
(아) 주제에 의한 표현
동적인 것, 정적인 것, 추상적인 것 등 여러 가지를 선택할 수 있다.
4) 즉흥 표현을 위한 상상력의 훈련 방법
(가) 자연에 의한 상상
우리들 주위에서 볼 수 있고 나타날 수 있는 자연 현상을 상상하여 신체로 표현해 보는 방법으로 해, 달 , 구름, 눈오는 풍경, 애벌레의 삶 등의 주제를 주고 주제에 떠오르는 이미지를 이야기로 연결시켜 표현하는 방법이다.
(나) 동물에 의한 상상
동물의 모습을 연상하여 표현하는 방법으로 나비, 거북이, 코끼리, 강아지, 참새, 고양이, 호랑이 , 사자, 학 등을 연상하면서 동물의 움직임의 특성 등을 고려하여 머리 속에 그려지는 이미지를 표현하는 방법이다.
(다) 기계에 의한 상상
기계 문명 속에 살고 있는 우리들이 그것들의 모양, 기능 등을 상상함으로써 떠오르는 이미지를 표현하는 방법으로 비행기, 기차, 시계, 공중전화, 피아노, 컴퓨터, 자전거 등의 기능, 역할, 특징, 인간과의 관계를 연상하며 자기의 생각을 이야기로 엮어 표현하는 방법이다.
(라) 인간의 생활 모습에 의한 상상
우리들의 생활 주변, 생활 모습 등을 떠올리면서 그 이미지를 표현하는 것으로 휴식, 등교실, 섬사람들, 원주민, 놀이터, 청소시간, 체육시간 등을 상상하여 표현해 봄으로써 상상력은 더욱 풍부해지고 표현의 폭을 확대시킬 수 있다.
(5) 즉흥 표현을 위한 자극의 방법
즉흥 표현을 위한 자극의 방법으로는 청각적 자극, 시각적 자극, 촉각적 자극, 운동 자극, 감정적 자극, 문학적 자극, 도구적 자극, 개념과 아이디어, 신체의 특징, 후각과 미각을 이용한 자극 등을 들 수 있다.
참고문헌
교육부(1998), 초등학교 교육 과정 해설(Ⅳ)-실과, 대한교과서주식회사
교육인적자원부(2000), 초등학교교사용지도서 슬기로운 생활 1-1,1-2,2-1,2-2, 한국교육과정평가원
교육인적자원부(2003), 초등학교 바른생활 교과서 1학년, 국정 교과서 주식회사
배두본(1997), 초등학교 영어교육 이론과 적용, 한국문화사
엄해영 외(1998), 초등국어과교육론, 박이정
  • 가격6,500
  • 페이지수15페이지
  • 등록일2011.05.04
  • 저작시기2021.3
  • 파일형식한글(hwp)
  • 자료번호#674265
본 자료는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이 없습니다.
청소해
다운로드 장바구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