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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광고매체][신문][라디오][잡지][옥외][위성방송][인터넷][교통]광고매체의 특징, 광고매체의 기능, 신문광고매체, 라디오광고매체, 잡지광고매체, 옥외광고매체, 위성방송광고매체, 인터넷광고매체, 교통광고매체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Ⅰ. 광고매체의 특징
1. 매체수명(media life)
2. 매체도달범위(media coverage)
3. 매체 오디언스와 매체배포수

Ⅱ. 광고매체의 기능
1. 마케팅(촉진)기능
2. 커뮤니케이션(정보제공, 설득)기능
3. 경제적 기능
1) 유통기능
2) 협의의 경제적 기능
4. 사회적 기능
1) 소비문화적 기능
2) 생활문화적 기능
3) 대중문화적 기능
4) 언론문화적 기능

Ⅲ. 신문광고매체
1. 신문광고의 특성
2. 신문 광고의 종류
1) 기사란
2) 광고란
3) 지정요금
3. 신문 광고 요금
4. 신문의 규격

Ⅳ. 라디오광고매체
1. 광고매체로서의 라디오
1) 청취자층
2) 접촉사항
3) 광고요금 및 광고효과
2. 일반사항
1) 광고시간
2) 방송지역
3) 광고기간
4) CM제작비
3. 라디오광고 제작 절차 : 광고대행사가 대행
4. 운행방법
5. 기타

Ⅴ. 잡지광고매체

Ⅵ. 옥외광고매체

Ⅶ. 위성방송광고매체
1. 광고매체로서의 위성 방송
2. 위성방송광고매체의 활용
1) 지역간의 정보격차의 해소의 기회로 광고를 이끌어나가야 한다
2) 문화와 사상의 교류의 기회로써 광고를 이끌어 가야한다
3) 새로운 방침으로 광고를 만들어야 할 것이다
4) 시청자․소비자 주권의 세계화로 주요 Target을 잡아야 한다
5) 글로버 광고로 소비자들에게 동일한 서비스를 제공해야한다
6) 정보화 사회에서 광고의 역할은 무시할 수 없다

Ⅷ. 인터넷광고매체
1. 특징
2. 인터넷 광고의 장점
1) 선택적 마케팅 전략 가능
2) 쌍방향성
3) 무제한성
4) 높은 광고 효과
5) 경제적인 광고비

Ⅸ. 교통광고매체

참고문헌

본문내용

3) 새로운 방침으로 광고를 만들어야 할 것이다
위성의 광역성으로 인해 광고의 새로운 방참을 만들어야 한다.
예를 들면, 정치적인 선전을 비롯하여 건강에 해로운 담배나 알코올 광고에 이르기까지 모든 광고에 대한 의견 조정이 반드시 필요하다. 이를 위해 국가간의 조율도 뒤따라야 할 것이다.
4) 시청자소비자 주권의 세계화로 주요 Target을 잡아야 한다
위성선진지역 유럽의 EC는 유럽통합이라는 기본합의에 따르는 것이기는 하지만, 상품사람자금서비스의 교류에 국경의 벽을 허물고자 하는 것이 EC 통합의 목적이라, 각 국가간의 TV 전파 교류를 인정하였다.
EC지령에 따르면 국경을 초월한 TV를 인정하면서, 광고내용에 대한 기준을 만들어 지금까지 각 나라가 구축해온 문화나 종교적 기반을 존중하는 것도 잊지 않았다. 이와 동시에 상공을 넘나드는 전파를 직접 수신할 수 있는 권리를 최초로 법적으로 규정한 것에 큰 의의가 있다.
5) 글로버 광고로 소비자들에게 동일한 서비스를 제공해야한다
뉴미디어로 인해 정보초고속도로, 초광역성, 동보성 등으로 인해 모든 정보나 규격들이 세계표준화가 필요하게 되었다.
가장 큰 예로 우리가 직접 대하고 있는 IBM 컴퓨터를 들 수 있다. 하드웨어부터 소프트웨어 그리고 주변기기까지 표준규격에 호환하게 제품들을 만들고 있다.
광고도 마찬가지다.
전 세계를 대상으로 동일한 내용의 광고를 나라별로 언어벽을 넘어 소비자층들에게 동일한 서비스를 주어야 한다. 우리나라에서는 LG 전자가 최초로 CNN, 스타 TV 등 세계 60여 주요 TV 방송에 두 편의 기업이미지 광고를 선보이고 있다.
6) 정보화 사회에서 광고의 역할은 무시할 수 없다
초광역 방송인 위성방송에 의해 세계화로 연결되면 광고의 정보화는 비약적으로 발전할 것이다. 위성방송의 출현은 기존의 국내 사회를 타겟으로 한 지상파방송에서 국제 사회를 타겟으로 하는 광고로 비약적인 성장을 도모하는 것이다.
Ⅷ. 인터넷광고매체
1. 특징
ㆍ최고의 쌍방향적, 상호교환적 광고
ㆍ선택적 마케팅, 고객과의 직접적인 대화 가능
ㆍ지역, 시기, 기간을 초월한 전 세계적인 광고
ㆍ제작, 유지/보수 비용 등 제반비용 저렴
ㆍ자세한 제품정보 제공, 데이터의 갱신 용이
ㆍ사용자에 대한 과학적 통계, 광고측정 용이
ㆍ고학력, 중산층 이상의 구매력 높은 사용자
ㆍ능동적, 적극적인 방법으로 고객접근 용이
ㆍMultimedia 형태(Audio, Video, Text, Image)로서의 메시지 전달 가능
2. 인터넷 광고의 장점
1) 선택적 마케팅 전략 가능
광고주 입장에서는 기존의 매체들과 달리 특정 계층에 대한 부분적이며, 특화된 타겟 마케팅(Target Marketing)이 가능해짐으로써 보다 효율적인 광고 계획 및 마케팅 계획 수립에 용이하다. 광고매체 입장에서는 사용자들에 대한 데이터를 수집, 사용자의 취향에 맞는 광고를 유치하기 용이하다.
2) 쌍방향성
기존 매체와 달리 고객과의 직접적인 대화를 통해 의견 수렴이 가능하다.(고객의 불만, 문의사항 처리도 빠르고 용이하다.)
3) 무제한성
- 원하는 시기, 원하는 위치에 광고를 배치시키기가 용이하다.
- 보통 한달 단위로 광고를 게재할 수 있어 타 광고 매체보다 노출 빈도가 높다.
- 광고 지면에 제한 없이 상세한 광고 내용을 실을 수 있다.
- 지역, 국경 없이 전 세계적으로 홍보할 수 있다.
- 24시간 시간의 제약 없이 광고가 가능하다.
- TV, 신문 등 타 매체와 달리 광고 물량의 제한이 없다.
4) 높은 광고 효과
주요 인터넷 사용 계층이 소비 성향이 높고 상품 구매력이 높은 20~30대의 젊은 계층이다.
5) 경제적인 광고비
- 초기 광고 제작비가 타 매체에 비해 대단히 저렴하다.
- 노출 효과 대비 광고 제작비 및 광고비가 저렴하다.
- 광고 내용을 변경할 경우, 유지, 보수 비용이 저렴하다.
Ⅸ. 교통광고매체
요즘은 라이프 스타일이 다양해지면서 일상생활 중 옥외에서 보내는 시간이 많아졌다. 교통량의 증가로 출퇴근 시간이 길어지고 주말이면 고속도로를 타고 도심을 빠져나가는 여행객들, 그리고 해외여행이 늘면서 공항청사는 늘 인파로 북적거린다. 옥외광고의 의미는 여기서 찾아 볼 수 있다. 4대 매체인 TV, 라디오, 신문, 잡지는 이미 포화 상태로 그 도달빈도에 비해 광고비용은 갈수록 높아만 가는 상황인 만큼 매체비를 효율적으로 사용하고 그와 동시에 소비자와 보다 자주 접촉할 수 있는 매체 개발이 연구되었고 옥외광고의 범주 중 하나로 분류되고 있는 교통광고는 이미 하나의 단일 매체장으로서 활용이 다원화되어 있는 추세로, 소비자의 일상과 밀접하다는 이점 때문에 앞으로 계속적인 성장이 예상되는 분야이다. \'보이는 곳은 어디든\' 버스 내 방송 중에 광고 CM이 붙는가 하면 지하철 내부, 외부 할 것 없이 빈자리는 어떤 식으로든 광고가 장식하고 있다. 지하철만 보아도 지난해 통계에서 1호선부터 4호선까지의 차내 광고 물량이 17만여 개에 달하고 역구내 광고 또한 5만 3천개에 달한다고 하니 5호선부터 8호선까지의 물량을 감안한다면 교통광고의 전망을 계속적인 청신호를 나타내고 있다고 봐도 좋을 것이다. 지하철 광고 뿐 아니라 버스, 택시광고부터 공항광고, 철도광고, 고속도로 광고 등 실질적으로 우리의 생활과 좋든 싫든 가장 밀접한 광고라고도 할 수 있다. 예를 들어 나같이 학교까지의 통학시간이 왕복 4시간 정도 걸리는 사람은 자연스럽게 지하철과 버스의 광고를 계속 보게 된다. 지하철을 타고 가는 긴 시간동안..그 효과는 라디오에서 한 번 흘린 광고나 신문에서 지나가듯이 훑은 광고, TV에서 무의식적으로 본 광고보다도 효과가 더 있을 것이란 생각을 충분히 할 수 있다
참고문헌
김원수·이유재 공저, 광고론, 방송대 출판부
송수이, 광고 제작과정에 관한 연구, 서강대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1991
오두범, 광고학원론, 전예원, 1998
이민규, 생각을 바꾸면 세상이 달라진다, 양서원, 1996
헌법재판소 전원재판부, 옥외광고물등관리법 제3조 위헌소원, 96헌바 2, 1998
한국언론연구원, 90년대 신문경영- 판매·광고, 한국언론연구원, 199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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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등록일2011.05.0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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