협동학습의 전개, 의의, 효과, Jigsaw(직소우)Ⅰ과 Jigsaw(직소우)Ⅱ 협동학습모형, STAD(모둠성취분담모형)협동학습모형, TAI(팀협력수업)협동학습모형, GI(집단조사학습)협동학습모형, 협동학습의 시사점 분석
본 자료는 3페이지 의 미리보기를 제공합니다. 이미지를 클릭하여 주세요.
닫기
  • 1
  • 2
  • 3
  • 4
  • 5
  • 6
  • 7
  • 8
  • 9
  • 10
해당 자료는 3페이지 까지만 미리보기를 제공합니다.
3페이지 이후부터 다운로드 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소개글

협동학습의 전개, 의의, 효과, Jigsaw(직소우)Ⅰ과 Jigsaw(직소우)Ⅱ 협동학습모형, STAD(모둠성취분담모형)협동학습모형, TAI(팀협력수업)협동학습모형, GI(집단조사학습)협동학습모형, 협동학습의 시사점 분석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Ⅰ. 협동학습의 전개
1. 내용 선정 : 수업 내용은 교사가 결정한다
2. 수업 관리 : 팀별 활동은 학생이 주도한다
3. 과제 제시 : 교사가 과제를 직접 제시하지 않는다
4. 참여 유형 : 참여는 학생주도와 상호작용형태로 이루어진다
5. 상호작용 : 교사는 격려자의 역할을 한다
6. 학습 진도 : 학생이 학습 진도를 조절한다
7. 과제 전개 : 수업의 전개는 교사가 주도한다

Ⅱ. 협동학습의 의의와 효과

Ⅲ. Jigsaw(직소우)Ⅰ과 Jigsaw(직소우)Ⅱ 협동학습모형
1. 모집단 활동(home team)
2. 전문가 활동(expert team)
3. 모집단의 재소집(home team reconvene)
4. JigsawⅡ

Ⅳ. STAD(모둠성취분담모형)협동학습모형
1. 성취과제 분담학습 모형의 절차
2. 성취과제 분담학습 모형의 특징

Ⅴ. TAI(팀협력수업)협동학습모형

Ⅵ. GI(집단조사학습)협동학습모형
1. 주제선정
2. 협동계획
3. 이행방법
4. 분석과 종합
5. 최종결과의 발표
6. 평가

Ⅶ. 협동학습의 시사점

참고문헌

본문내용

한다. 그런 다음 학생은 기능 훈련 면의 16개 문제를 해결하기 시작한다. 이 문제는 4문항씩 4개의 묶음으로 되어있다. 학생은 자신이 가진 기능으로 첫 묶음(4문항)를 해결한다. 그리고 동료에게 답안을 통해 체크 받는다. 만약 모두 맞았다면 형성 평가 단계로 넘어간다. 만약 틀렸다면 또 다른 묶음(4문항)를 해결한다. 이런 식으로 기능 훈련 문제의 한 묶음(4문항)을 다 맞힐 때까지 계속한다. 만약 이 과정에서 어려움이 있으면 소집단내 동료에게, 그래도 안되면 교사에게 도움을 청한다. 기능 훈련 문제를 해결한 학생은 형성평가 A(10문항)를 치른다. 소집단내 동료는 그의 점수를 계산한다. 만약 8개 이상 맞혔다면 그 소집단이 증명하는 합격증을 준다. 만약 못 맞혔다면 교사에게 그 학생이 가진 문제를 점검하게 한다. 교사는 학생에게 부족한 부분의 기능을 가르쳐주고 형성평가 B를 보게 한다. 형성평가에서 합격해야만 단원평가를 볼 수 있다. 합격증을 가진 학생은 다른 소집단의 일일점검자(매일 2명의 점검자가 봉사한다)에게 가서 단원평가 검사를 받는다. 일일점검자는 그 결과를 기록한다.
교사는 아동이 프로그램을 하는 동안 10-15분간 각 집단에서 같은 수준에 있는 아동을 불러내어 직접 교수하는 시간을 갖는다.
(5) 매주 말 교사는 소집단점수를 계산한다. 소집단점수는 각 소집단 구성원이 해결한 단원평가의 점수에 기초해서 계산한다. 그리고 이에 따른 소집단 보상을 한다.
Ⅵ. GI(집단조사학습)협동학습모형
이 조별조사(group investigation)모형의 개발자들(Sharan, et.al.,1984)에 의하면, 이 모형이 협동학습 형태중 가장 복잡하고 야심만만한 형태의 하나라고 한다. 이 모형의 철학은 민주적인 참여의식을 기르고 어느 정도 조장에 의해 조 구성원이 골고루 말할 수 있는 기회를 가지게 한다.
또한 이 모형은 학급을 조별로 5명의 구성원으로 나누어야 한다. 조는 교사에 의해서나 학생의 선택에 의해 형성될 수 있다. 각조는 주제에 어떤 내용을 어떻게 공부할 지에 대한 각조들의 전략을 계획한다.
더욱이, 개인 또는 짝끼리 하위주제(subtopics)를 선택하고 추구하는 방법을 결정한다. 개인 또는 짝끼리 자기 조원들에게 자신의 활동 진행결과를 보고한다. 소집단조가 개별보고서를 토의하고 난후 전체 학급에서 발표할 조별 보고서를 준비한다.
조별연구는 6개의 요소로된 전략을 제시하면 다음과 같다.
1. 주제선정
학생들은 보통교사가 결정하는 교재내용에서 특정한 하위 주제를 선택한다. 학생들은 이를 수행하는 소규모 2-5명의 과제 중심의 이질적인 집단으로 조직한다.
2. 협동계획
교사와 학생들은 특정한 학습절차와 과제, 목표를 선정된 문제와 일치시키고 하위 주제와 연결지어 계획해야 한다.
3. 이행방법
이 수행(Implemantation)은 2단계에서 계통적 협동 계획을 이행한다. 학습은 폭넓은 활동과 기술을 포함해야 하고 학교 안팎의 여러 가지 종류에 자료를 학생들에게 부여해야 한다. 교사는 필요할 때 학생들의 진전 과정을 주의깊게 모니터하고 때로는 암시나 도움을 주게 된다.
4. 분석과 종합
학생들은 3단계에서 얻은 정보를 모아서 분석하고 평가하고, 학급에 발표할 때 어떻게 하면 흥미있는 방법이 될지 종합요약하고 계획을 할 수가 있다.
5. 최종결과의 발표
조별로 연구한 주제를 학급전체에서 흥미있게 제시하고 발표한다. 학생들은 다른 조의 작업과 주제에 관한 장래의 전망적 견지에서 확장시킬 기회를 갖는다. 교사는 제시된 설명을 종합해보게 한다.
6. 평가
교사와 학생들은 각조별 활동이 학급에 전체적으로 어떤 역할과 기여를 했는지에 대하여 평가하게 하며, 여기에도 개인별, 조별 판단 두 가지를 평가에 포함시켜야 할 것이다.
Ⅶ. 협동학습의 시사점
(1) 협동학습은 교사에게 다양한 수업 전략을 제공해 준다.
(2) 협동학습은 아동이 수업 중에도 신체를 많이 움직일 수 있게 한다.
(3) 협동학습은 아동에게 타인을 배려하는 태도를 길러 준다.
(4) 협동학습은 문제를 해결하거나 의사 결정하는 능력을 길러 준다.
(5) 협동학습은 아동에게 많은 사회적 상호작용을 경험하게 한다.
(6) 협동학습은 아동에게 지적 모험을 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한다.
(7) 협동학습은 아동이 구체적 사고에서 추상적 사고로 이행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한다.
(8) 협동학습은 아동에게 긍정적 자아개념을 가지게 한다.
(9) 협동학습은 아동에게 소속감을 심어준다.
(10) 협동학습은 동료들의 숨은 재능들을 밝혀 낸다. 일제학습에서는 학생들의 숨은 능력을 발굴할 기회가 제한되어 있지만, 학생이 능동적으로 활동을 많이 하게 되는 협동학습에서는 자연스럽게 숨어있는 재능들이 발굴될 가능성이 많다. 또한 활동을 하면서 학생이 가지고 있는 잠재력이 발휘되고 발달될 수도 있으며, 조그만 재능도 활용될 기회가 많이 제공됨으로써 전체적으로 학생들의 잠재력을 발굴하고 신장시키는데 매우 기여하게 된다.
(11) 협동학습은 학생들이 교사의 통제나 보호에서 벗어나 독립적으로 학습을 함으로써 다양한 정보원을 접하고, 독립심을 기를 수 있다. 일제 학습에서 유일한 정보원은 교사였지만 협동학습에서는 동료들이 모두 정보원이기 때문에 다양한 정보와 사고를 접할 수 있다. 또한 교사나 어른들로부터 독립적으로 사고하고 창의력을 키우고, 여러 가지 행동을 통한 피드백을 경험할 수 있다.
참고문헌
김보운(1997), 인터넷상에서 개별학습과 협동학습을 위한 학습 교재 개발, 홍익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박근청(1996), 주체적 학습 구조도 활용을 통한 탐구기능 신장, 전국교원 현장 연구대회논문, 한국교총
박성범(1995), 총체적언어학습, 서울 ; 우리교육
이동원(1995), 집단경쟁과 집단 무경쟁 협동학습이 학업성취와 학습동기에 미치는 효과, 계명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이양락(1997), 협동학습이 중학생의 과학 지식, 탐구 능력 및 학습 환경 인식에 미치는 효과, 서울대학교 박사학위논문
최승(1997), 미술활동을 통한 소집단 협동학습이 유아의 친사회적 행동에 미치는 영향, 중앙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키워드

협동학습,   직소우,   STAD,   TAI,   GI
  • 가격5,000
  • 페이지수10페이지
  • 등록일2011.05.05
  • 저작시기2021.3
  • 파일형식한글(hwp)
  • 자료번호#674524
본 자료는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이 없습니다.
청소해
다운로드 장바구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