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기주도적학습]자기주도적학습의 의미, 자기주도적학습의 가치, 자기주도적학습의 특징, 자기주도적학습의 원칙, 자기주도적학습과 구성주의, 자기주도적학습과 열린교육, 자기주도적학습의 전략 분석
본 자료는 2페이지 의 미리보기를 제공합니다. 이미지를 클릭하여 주세요.
닫기
  • 1
  • 2
  • 3
  • 4
  • 5
  • 6
  • 7
  • 8
해당 자료는 2페이지 까지만 미리보기를 제공합니다.
2페이지 이후부터 다운로드 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소개글

[자기주도적학습]자기주도적학습의 의미, 자기주도적학습의 가치, 자기주도적학습의 특징, 자기주도적학습의 원칙, 자기주도적학습과 구성주의, 자기주도적학습과 열린교육, 자기주도적학습의 전략 분석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Ⅰ. 서론

Ⅱ. 자기주도적학습의 의미

Ⅲ. 자기주도적학습의 가치

Ⅳ. 자기주도적학습의 특징

Ⅴ. 자기주도적학습의 원칙

Ⅵ. 자기주도적학습과 구성주의

Ⅶ. 자기주도적학습과 열린교육

Ⅷ. 자기주도적학습의 전략
1. 학습 동기의 제공
2. 자기 조절 학습 훈련
3. 동료간의 협동 학습
4. 대화 학습의 운영
5. 정보자료실 이용 교육
6. 자기주도적학습을 위한 학급의 운영

Ⅸ.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색 활동을 하게 되고, 이러한 학습 활동은 학습 과제 해결을 위한 적극적인 행동으로 연결할 수 있는 것이다.
5. 정보자료실 이용 교육
도서관의 문헌 정보 자료와 정보통신기술은 학생들이 스스로 학습을 주도하는 데 결정적 영향력을 미치게 된다. 평소에 학생들이 정보와 친밀해지고, 또 소화할 수 있는 교육 자료 활용에 자기 주도성의 능력을 신장시킬 수 있는 기회를 마련해 주는 것은 자기주도적학습을 위해 아주 필요하다. 이제 도서관(실)은 취미를 위한 독서의 장소가 아닌 정보의 획득, 가공이 가능한 공간으로 거듭 태어나야 할 당위성이 여기에 있다고 할 것이다.
6. 자기주도적학습을 위한 학급의 운영
학교교육에서 학습의 자기 주도력을 높이기 위해 앞에서 제시한 다양한 방법들을 교실 안으로 이끌어 들일 때, 이들 방법을 통합적으로 교수학습과정에서 가장 잘 소화할 수 있는 교실 운영이 되어야한다. 수업과정을 ‘학생에게 학습권을 부여하며, 자신의 학습에 책임을 지게하고, 자아실현이 되게 하는 개방적 학습과정’으로 변화시키기 위해서는 교사의 지도는 개별화를 위주로 하며, 동료교사, 학생, 학부모와의 협력화가 이루어지고, 학생의 학습은 자기의 흥미와 취미에 맞게 개성화 하여, 스스로 문제를 찾아 해결해 나가도록 자율화하게 하여 학생들 하나 하나가 자기 학습력을 기를 수 있게 도와야 한다.
Ⅸ. 결론
학습자들의 능력에 적합한 학습 과제를 선택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는 것은 학습자들이 학습 과제에 대하여 성취 동기와 자신감을 고무시킬 수 있으며, 학습자들이 자신감을 갖도록 하는 것은 학습 동기를 높이는 방안 중의 하나이기 때문이다. 즉, 학습에 대한 학습 동기나 학습 흥미를 진작시키기 위해서는 학습자들의 다양성을 고려하여 학습 과제, 학습순서, 학습방법, 학습장소 등을 학습자가 선택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는 것이 매우 중요하다. 학습자들의 학습 능력이나 학습에 대한 관심 영역 등의 개인차를 고려하여 학습 과제를 차별화하는 것은 학습 동기나 학습 흥미를 자극하는 방법 중의 하나이다. 의미있는 학습 활동은 객관화된 정답이 미리 정해져 있는 종착점을 향해 가는 것이 아니라, 학습자 스스로 문제를 제기하고 자신의 능력과 요구에 따라 탐구하며, 자신의 세계를 구성해 가는 학습 활동을 의미한다. 이른바 자기주도적 학습 활동을 하게 되는 것이다. 자기주도적 학습 활동을 통해서 학습자들은 열린 세계를 경험하게 된다. 학습 소재에 들어 있는 경험 대상과의 상호작용을 통해서 자신의 적성과 흥미를 스스로 인식하게 되며 자신의 학습 능력에 맞는 학습 활동을 함으로써 학습 능력을 더욱 발달시킬 수 있다. 자기주도적 학습 학습이 이루어질 수 있도록 하기 위해서는 구체적이고 실제적인 학습 소재를 통한 학습이 이루어져야 한다. 학습 소재는 필연적으로 현상과 구체에 원천을 두고 있기 때문이다. 정답이 들어 있는 학습자료가 아니라 확산적이고 개방적인 궤적을 학습자 스스로 그려나갈 수 있도록 하는 학습 자료를 구성해야 한다.
참고문헌
- 경남용호초등학교, 인터넷의 교육적 활용을 통한 자기 주도적 학습력 신장, 연구학교 보고서, 1999
- 남원용성초등학교, 웹 서비스 학습을 통한 자기 주도적 정보활용능력 신장, 연구보고서, 1998
- 부산부암초등학교, 자기 주도적 학습 능력 신장을 위한 정보통신기술 활용 방안, 2000
- 이근철, 자기 주도적 학습의 이론과 실제, 서울 : 교육연구, 1996
- 인천강화초등학교, 에듀넷 활용을 통한 자기주도적 학습능력 신장 방안, 연구학교운영보고서, 1999
- 주례 중학교 시범 운영 보고서, 교과 홈페이지 제작 및 활용을 통한 자기 주도적 학습 능력의 신장, 2001
  • 가격5,000
  • 페이지수8페이지
  • 등록일2011.05.06
  • 저작시기2021.3
  • 파일형식한글(hwp)
  • 자료번호#674590
본 자료는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이 없습니다.
청소해
다운로드 장바구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