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협동학습][스크립트 협동학습][온라인협동학습]협동학습의 정의, 협동학습의 특징, 협동학습의 종류와 협동학습의 기본요소, 협동학습의 운영방법 및 스크립트 협동학습, 온라인 협동학습, 협동학습 관련 제언 분석
본 자료는 5페이지 의 미리보기를 제공합니다. 이미지를 클릭하여 주세요.
닫기
  • 1
  • 2
  • 3
  • 4
  • 5
  • 6
  • 7
  • 8
  • 9
  • 10
  • 11
  • 12
  • 13
  • 14
  • 15
해당 자료는 5페이지 까지만 미리보기를 제공합니다.
5페이지 이후부터 다운로드 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소개글

[협동학습][스크립트 협동학습][온라인협동학습]협동학습의 정의, 협동학습의 특징, 협동학습의 종류와 협동학습의 기본요소, 협동학습의 운영방법 및 스크립트 협동학습, 온라인 협동학습, 협동학습 관련 제언 분석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Ⅰ. 서론

Ⅱ. 협동학습의 정의

Ⅲ. 협동학습의 특징
1. 긍정적 상호 의존성을 가진다
2. 개개인 학생에게 개별적 책무성이 부여된다
3. 성공기회가 균등하다
4. 팀경쟁을 통해 소집단 구성원간의 긍정적 대인 관계를 촉진한다
5. 과제의 세분화를 통해 소외되는 학생에 없게 한다
6. 세분화된 학습 목표가 있다
7. 학생들의 학습목표 인식도가 높다
8. 대면적 상호작용이 있다
9. 이질적 팀 구성을 원칙으로 한다
10. 소집단 활동에 대한 반성을 하도록 한다
11. 사회적 기술이 강조된다
12. 정보 자료원이 다양하다

Ⅳ. 협동학습의 종류

Ⅴ. 협동학습의 기본요소

Ⅵ. 협동학습의 운영방법
1. 모둠 조직하기
2. 모둠 이름 정하기
3. 모둠 구호 정하기
4. 자리 배치
5. 모둠 필통과 모둠 상자 활용
6. WIN-WIN 판 활용
7. 역할 카드 활용

Ⅶ. 스크립트 협동학습
1. 스크립트 협동학습의 전개방법
2. 적용상의 유의점
1) 자료제시 단계
2) 개관하기 단계
3) 요약하기 단계
4) 가르치기와 찾아내기 단계
5) 교체하기 단계
6) 토론하기 단계
7) 평가하기 단계
8) 보상하기 단계

Ⅷ. 온라인 협동학습
1. 온라인 협동학습의 필요성
1) 최신정보의 활용
2) 다양한 경험에의 접근
3) 시간적 제한의 극복
4) 공간적 제한의 극복
5) 심도 있는 학습
2. 온라인협동학습의 특징
1) 상호작용활동의 강화
2) 멀티미디어 활용
3) 학습의 자유
4) 자료 검색이 편리
5) 공간적 한계의 극복
6) 세계속의 개인
7) 전자 출판
8) 세계를 하나로
9) 자료의 공개
10) 누구나 인터넷의 주인
11) 타문화 이해
12) 다양한 전문가의 도움
13) 소프트웨어나 하드웨어의 무료 사용
14) 학습자의 자율적 통제
15) 독립적인 학습
16) 학습자의 자율적 학습
17) 쉬운 사용법
18) 온라인 도움

Ⅸ. 결론 및 제언

참고문헌

본문내용

로 정착되면서 교실 내에서의 협동학습도 웹의 환경을 최대한 활용하여 시·공간의 제한을 넘어 보다 다양한 학습자와 교사가 함께 학습에 참여할 수 있는 온라인상의 협동 학습으로 발전하게 된 것이다. 온라인 상에서의 학습이 진행되지만 협동학습의 기본원리와 철학은 무엇보다 중요하지요. 외형적인 협동과 내재적으로 협동하려는 마음과 필요성을 바탕으로, 온라인이라는 매체가 갖는 장점을 십분 발휘하면 학급 내에서의 협동학습은 물론 학급을 뛰어넘은 다양한 시도를 펼 쳐볼 수 있다.
1. 온라인 협동학습의 필요성
과거의 학생은 지식의 수동적인 전수자로 학교내에서의 기계적인 암기를 통해 학습한 반면, 최근의 학생은 지식의 구성자로 학교범위를 넘어서 실세계의 문제를 해결하는 범위에까지 확장된 학습을 한다. 또한 이러한 문제해결을 위해 혼자의 힘으로만 노력하는 것이 아니라 협동하여 최선의 결과를 이끌어 내고 있다. 따라서 온라인을 활용하면 다양하고 실제적인 정보를 활용할 수 있을 뿐만 아니라, 문제의 해결과정에서 이러한 정보를 활용할 수 있는 능력을 기룰 수 있다.
특히, 온라인을 통한 협동학습은 교실 내에서의 시간적, 공간적 문제의 해결은 물론 학생들에게 풍부한 상호작용 기회를 제공함으로써 학습효과를 극대화시켜 준다. 온라인을 활용하면 학생 상호간의 정보를 공유하며, 교과서의 범위를 넘어 다양한 자료들을 찾아봄으로써, 보다 폭넓은 학습이 가능하게 된다.
1) 최신정보의 활용
웹기반의 온라인 협동학습을 통해 고정된 교과서상의 자료뿐 아니라 지속적으로 업데이트되는 최근의 정보를 어떤 매체보다 빠르게 교실로 가져올 수 있음
2) 다양한 경험에의 접근
오프라인 환경에서는 제한된 학생만이 도서관이나 명성 있는 사람, 연구소에서 정보를 얻을 수 있었으나, 온라인을 통해 더 많은 학생들이 정보를 같은 시간에 얻으며 다양한 경험(풍경, 소리, 이야기 등)을 교실에서 얻을 수 있음.
3) 시간적 제한의 극복
온라인 상에 이미 저장되어 있는 동일한 주제에 대한 서로 다른 학습결과물을 비교해봄으로써 학생들이 도움을 받을 수 있으며, 현재의 학습결과물이 나중에도 영향을 미칠 수 있음
4) 공간적 제한의 극복
다른 공간에 있는 학습자가 동일한 시간에 학습할 수 있으며 교실이외의 공간과 모여있지 않은 상황에서도 학습이 가능함.
5) 심도 있는 학습
한정된 시간 내에 일회적으로 끝나는 학습이 아니라 이전의 학습에 기초한 심도 있는 학습이 가능하다.
2. 온라인협동학습의 특징
1) 상호작용활동의 강화
교사와 학생, 학생과 학생, 학생과 학습자료 등 여러 상호작용관계가 활발하게 촉진될 수 있다.
2) 멀티미디어 활용
멀티미디어 활용이 손쉬워진다.
3) 학습의 자유
자유롭게 외부환경과 접촉할 수 있다.
4) 자료 검색이 편리
언제나 필요한 자료를 검색할 수 있다.
5) 공간적 한계의 극복
컴퓨터를 매개로 해서 어느 곳이나 실시간으로 이동할 수 있다.
6) 세계속의 개인
국경을 넘어 어느 나라와도 접촉할 수 있다.
7) 전자 출판
자신의 작품을 모든 네티즌에게 공개할 수 있다.
8) 세계를 하나로
HTML이라는 공통의 언어로 세계인과 정보를 나눌 수 있다.
9) 자료의 공개
언제든지 자료를 얻을 수 있다.
10) 누구나 인터넷의 주인
중앙의 통제없이 모두가 인터넷의 주인이다.
11) 타문화 이해
서로 다른 문화가 만날 수 있다
12) 다양한 전문가의 도움
수많은 전문가들의 사이트를 통해서 전문적 도움을 얻을 수 있다.
13) 소프트웨어나 하드웨어의 무료 사용
소프트웨어나 하드웨어를 평가판 또는 서비스 기간의 제한 등이 있기는 하지만 무료 또는 저렴한 비용으로 사용할 수 있다.
14) 학습자의 자율적 통제
학습자가 스스로 자신의 학습을 통제하는 학습을 할 수 있다
15) 독립적인 학습
시간과 공간에 구애받지 않고 자신이 하고 싶을 때 하고 싶은 활동을 편리하게 할 수 있다.
16) 학습자의 자율적 학습
학습자는 스스로 독립하여 개별학습을 할 수 있다.
17) 쉬운 사용법
인터넷의 활용 방법이 쉬워서 누구나 할 수 있다.
18) 온라인 도움
필요할 때는 언제나 실시간 도움을 받을 수 있다.
Ⅸ. 결론 및 제언
우리나라의 개정된 제 7차 초등학교 교육과정에서도 사회의 변화와 요구를 수용하여, 인성의 기초가 형성되는 시기인 초등학교 아동에게 협동적인 생활태도를 강조하고 있다. 따라서 초등학교 시기부터 협동하는 태도의 부족함이 아동의 인성으로 자리 잡기 전에, 어려서부터 장애아동과의 관계에서 좀 더 친절하고 사려 깊으며, 이타적이 되는 친 사회적인 방향으로 성장할 수 있도록 지도해야 할 필요성을 절실히 느끼게 되었다.
또한 최근 들어 아동의 사회적 행동에 관심을 갖고 있는 연구자들은 과거 부정적 측면보다는 긍정적인 측면, 즉 친사회적 행동(prosocial behavior)에 주의를 돌리기 시작했다. 일반적으로 개인들의 단순한 집합체가 아니라 또래와의 상호작용을 통해 변화를 추구하는 역동적인 집단을 의미하는 또래집단들이 동화자료를 매체로 하여 이야기를 나누며, 양보하는 협동활동을 전개하면서, 새로운 것을 배우는 동시에 가르쳐 주는 계기가 될 수 있고, 서로 다른 행동 양식, 사고 및 감정을 모방하는 모방적 행동이 촉진되고 있다. 이러한 활동은 개인의 자제력 및 협동심의 중요성을 인식하고 상호작용이 자연스럽게 일어날 수 있으므로, 또래 집단의 한 일원으로서의 개인적인 체험과 자기통찰을 함으로써 생활적인 문제해결에 필요한 태도와 자기관리 능력을 습득하고 대인관계 기술을 향상시켜주는 친 사회적 행동 증진에 효과적이라 사료된다.
참고문헌
* 기독교 윤리 실천운동 교사모임(2000), 아이들과 함께하는 협동학습
* 김수진(1992), 컴퓨터 보조 협동학습의 교육적 효과에 관한 실험 연구, 이화여자대학교 석사학위 논문
* 손병노(1995), 협동학습의 성격과 의의, 강원교육
* 이동원(1995), 인간교육과 협동학습, 서울 : 성원사
* 임정훈(1993), 협동학습전략 연구 : 현재 위치와 미래 방향, 초등교육발전연구
* 최성희(1996), 컴퓨터통신 협동학습과 관련된 요인 분석 : 대학원에서의 전자 우편을 중심으로, 교육공학 연구

추천자료

  • 가격6,500
  • 페이지수15페이지
  • 등록일2011.05.06
  • 저작시기2021.3
  • 파일형식한글(hwp)
  • 자료번호#674641
본 자료는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이 없습니다.
청소해
다운로드 장바구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