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독서교육][독서지도]독서의 정의 고찰과 독서교육(독서지도)의 내용, 독서교육(독서지도)의 방법 및 독서교육(독서지도)의 현황 그리고 독서교육(독서지도)의 문제점과 독서교육(독서지도)의 개선방안 분석
본 자료는 5페이지 의 미리보기를 제공합니다. 이미지를 클릭하여 주세요.
닫기
  • 1
  • 2
  • 3
  • 4
  • 5
  • 6
  • 7
  • 8
  • 9
  • 10
  • 11
  • 12
  • 13
  • 14
  • 15
  • 16
해당 자료는 5페이지 까지만 미리보기를 제공합니다.
5페이지 이후부터 다운로드 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소개글

[독서교육][독서지도]독서의 정의 고찰과 독서교육(독서지도)의 내용, 독서교육(독서지도)의 방법 및 독서교육(독서지도)의 현황 그리고 독서교육(독서지도)의 문제점과 독서교육(독서지도)의 개선방안 분석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Ⅰ. 서론

Ⅱ. 독서의 정의

Ⅲ. 독서교육(독서지도)의 내용
1. 독서 중 활동
1) 그림 그리기
2) 만화 그리기
3) 책을 알리는 글쓰기
4) 책을 알리는 글쓰기, 광고지 만들기
5) 책에서 잘못된 것 찾아보기
6) 바꿔 쓰기
7) 새로 쓰기
2. 독서 후 활동
1) 함께 쓰기
2) 편지 쓰기
3) 독서 우편엽서 꾸미기
4) 감상문-독후감 쓰기
5) 마인드 맵으로 독서 표현 넓히기
6) 시 쓰기로 바꾸기
7) 노래 가사로 바꾸기
8) 독서 토론
9) 독서신문
10) 독서대회
11) 독서 보고서 쓰기

Ⅳ. 독서교육(독서지도)의 방법
1. 독서 흥미의 유발지도
1) 자극단계
2) 유발단계
3) 활동단계
4) 정착 단계
2. 독서지도의 과정

Ⅴ. 독서교육(독서지도)의 현황

Ⅵ. 독서교육(독서지도)의 문제점과 개선방안
1. 문제점
2. 개선방안
1) 서실의 전산화
2) 교실을 개방적인 독서 환경으로 조성 하여야한다
3) 교내의 독서 공간 확충 방안

Ⅶ.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용한 학습지표가 이루어지도록 운영한다.
(8) 다양한 도서실의 기능을 발휘한다.
1)독서 활동의 장 : 취미, 교양 독서의 장소
2)학습 활동의 장 : 교과 교육과 연계한 학습 공간의 융통적 운영
3)자료 제공의 장 : 과제 독서, 개인 탐구의 자료 제공
4)레크레이션의 장: 휴식과 재충전의 장소
5)교사 연구실의 장 : 교사 전용 독서코너 설치
2) 교실을 개방적인 독서 환경으로 조성 하여야한다
(1) 학급문고 확충
각 학급에는 충분한 양의 도서를 비치하여 쉬는 시간 ,점심시간 등에 이용 할 수 있도록 하고 항상 책을 가까이 하는 환경을 조성한다. 어디서나 손쉽게 접할 수 있어야 한다. 책을 가까이 생활화하려면 가까운 곳에서 접할 수 있어야 하며 복잡한 절차나 먼 거리까지 자리 이동을 피할 수 있는 것이 좋다. 그러기 위해서 도서실에 비치되어 있는 학년 필수 도서 및 권장 도서를 각 교실로 윤독 시켜야 한다.
또한 각 가정에서 책장에 꽃혀 있는 수많은 장서를 교실로 끌어들여야 한다.
교실에 설치된 학습 문고는 가정으로까지 대여를 하여 언제나 가방 속에 도서가 1~2권씩 들어있으며, 교실의 문고마다 최근 빌려간 아동의 명단을 제시하여야 한다.
(2) 교실의 환경을 독서를 하기에 적합한 환경으로 바꾸어야 한다.
- 학급문고의 효율적 운영
아동 개개인의 독서량이나 독서의 이해도 흥미도가 각각 다르므로 발달단계에 맞는 장서와 학급문고를 수준별, 단계별 도서 및 교과 관련 도서를 학교의 지원이나 담임교사나 학부모의 구입, 기증, 책 모으기 운동을 전개하여 학급 재적수의 몇 배 이상의 다양한 종류의 책, 질 좋은 학급 문고를 손쉽게 접할 수 있도록 한다.
- 독서하는 교실 만들기
항상 책과 가까이 하는 생활습관을 들임으로써 독서하는 교실 분위기를 조성한다.
ㄱ. 자율적인 도서 관리하기
ㄴ. 독서록 만들어 사후지도하기
ㄷ. 아침시간, 점심시간, 재량시간 등을 활용하여 의무적 독서실시
ㄹ. 선생님이 들려주는 이야기 시간 운영
ㅁ. 복도에 마음을 키워주는 책 소개 안내판 설치
ㅂ. 교실, 복도 도서실-어디서나 책과 가까워지도록 최선을 다함
- 교실 내 독서 코너의 설치 활용
독서 안내판 및 독서 우체통을 설치하여 학급 어린이들 간의 도서 정보 교환,도서 추천, 독서 엽서 보내기 등이 자율적으로 이루어지도록 하였다.
1) ‘책은 마음의 양식’게시판을 만들어 독서명언, 이 주일의 선정도서, 이주일의 다독왕, 독서왕 등을 게시한다.
2) 독서 우편함 설치
독서 분위기를 고취시키기 위하여 독서 우편함을 제작하여 설치 운영한다.
3) 독서에 관한 파일을 만들어 포트폴리오 하기
어린이들의 사물함 위에 개인 ‘생각 쑥쑥, 마음 쑥쑥’파일을 전시하여 개인이 읽은 독서 목록 순서에 그 증거물로 제작한 학습지나 자료를 포트폴리오 한다.
3) 교내의 독서 공간 확충 방안
교내의 코너와 현관마다 신간도서나 흥미로웠던 고전 등을 알리는 화보를 제작하여 안내하여 학교 전체가 독서하는 분위기에 젖도록 충분한 공간을 확보한다.
(1) 학교 내의 잉여 교실의 독서실화
학교 내의 도서관이 열악한 환경이고 전자도서관이 설치된 학교의 경우라도 수용인원이 한정되어 있으므로 학교에서 남는 교실에 독서 공간을 우선 마련하고 학생들이 차분히 독서를 하거나 과제 해결을 위한 학습 장소로 조성하여야 한다. 학생들의 독서활동을 돕기 위하여 명예교사를 참여시키고 최신시설을 갖춘 개선된 환경을 조성하여 학생들이 언제나 가소 싶은 도서실을 만들어야 한다.
(2) 복도를 이용한 독서실 마련
복도 한 켠에 각 학년에 맞는 신간이나 학생들이 읽고 싶은 책을 선정하여 독서목록을 만들어 게시하고 이동식 책꽂이를 설치하여 책을 언제나 가까이 할 수 있는 환경을 만들고 학년마다 독서 우편함을 설치하여 제도화하고 매주 창의적인 표현활동을 한 작품에 대한 시상을 한다.
(3) 도서실의 위치를 중앙의 가장 쾌적하고 안정된 좋은 위치로 환경을 조성
지나치게 조용한 곳에 위치해야 한다는 고정관념 때문에 항상 구석진 4층 꼭대기에 자리 잡고 있었던 도서실의 위치를 학생들이 가장 많이 왕래하는 장소에 설치하여 학생들이 언제나 눈에 띄어서 가게 되고 가면 즐거운 장소로 머물 수 있는 중앙부 가장 좋은 곳을 선택한다.
(4) 부모님과 함께 하는 독서의 날 운영
매주 토요일을 부모님과 함께 참여하는 독서의 날로 정하고 학교도서관을 개방하여 학생과 부모님이 함께 와서 책을 읽을 수 있는 기회를 학교에서 제공하여야 한다.
학교에서 학생들의 인성교육을 위한 프로그램으로 매주 다른 행사를 운영하여 가족이 모두 참여할 수 있는 기회를 만들고 이미 교육과정 안에 봉사활동시간을 기록하듯이 부모님과 함께 참여한 독서활동시간도 누가 기록하는 제도를 도입하여야 한다.
Ⅶ. 결론
현대는 정보화 시대이다. 앨빈토플러의 제3의 물결에서 예견되었듯이 21세기는 정보 인프라 구축이 국가나 사회 뿐 아니라 개인의 삶에 있어서도 주축을 이룰 전망이다. 이런 미래를 살아 갈 학생들에게 가장 필요로 하는 것은 독서 교육이다. 이러한 독서교육은 지식 정보를 자기 주도적으로 학습하게 하여 평생학습사회의 기반을 구축하고자 하는 교육개혁의 조치와도 부합하는 것이다. 수많은 정보를 수집하고 정리하며 자신의 지식 축적에 있어 기초가 되는 것은 독서력에서 시작되기 때문이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우리의 학교 교육에 있어서 독서교육은 지나치게 피상적으로 흐르고 있어 독서 교육이 제대로 이루어지지 못하며 학생들 또한 독서 교육의 필요성은 인식하고 있으나 제반 여건이나 입시 위주의 교육적 상황 등으로 인하여 독서하는 태도를 갖추지 못하고 독서하는 능력도 갖추지 못한 경우가 많다.
참고문헌
김지도 / 초등학교 독서 교육, 서울 교학사, 1997
대전교육연구원 / 독서교육, 대전 근화인쇄사, 1998
민병덕 역 / 독서의 기술, 서울 범우사, 1993
이경식 / 새로운 독서지도, 서울 집문당, 1990
조영식 / 창조적 독서교육, 서울 인간과 자연사, 1999
창원초등학교 / 자기 주도적 학습력 신장을 위한 독서교육, 서울시교육청지정시범학교 보고서, 2000
홍정호 / 독서지도 방법론, 서울 학문사, 1996

키워드

  • 가격6,500
  • 페이지수16페이지
  • 등록일2011.05.08
  • 저작시기2021.3
  • 파일형식한글(hwp)
  • 자료번호#675337
본 자료는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이 없습니다.
청소해
다운로드 장바구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