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Ⅰ. 서론
Ⅱ. 탐구수업(탐구학습모형)의 정의
Ⅲ. 탐구수업(탐구학습모형)의 이론적 배경
1. 실증주의(Positivism)
2. Bruner, Massialas & Cox, Fenton 등의 이론(New Social Studies)
Ⅳ. 탐구수업(탐구학습모형)의 기본요소
1. 관찰
2. 분류
3. 측정
4. 추리
5. 예상
6. 자료해석
7. 자료변환
8. 가설설정
9. 변인통제
10. 일반화
Ⅴ. 탐구수업(탐구학습모형)의 사례
Ⅵ. 탐구수업(탐구학습모형)의 모형
Ⅶ. 결론
참고문헌
Ⅱ. 탐구수업(탐구학습모형)의 정의
Ⅲ. 탐구수업(탐구학습모형)의 이론적 배경
1. 실증주의(Positivism)
2. Bruner, Massialas & Cox, Fenton 등의 이론(New Social Studies)
Ⅳ. 탐구수업(탐구학습모형)의 기본요소
1. 관찰
2. 분류
3. 측정
4. 추리
5. 예상
6. 자료해석
7. 자료변환
8. 가설설정
9. 변인통제
10. 일반화
Ⅴ. 탐구수업(탐구학습모형)의 사례
Ⅵ. 탐구수업(탐구학습모형)의 모형
Ⅶ.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올바른 인식과 정의가 탐구 학습 방법의 개발에 우선되어야 한다.
그러므로 전통적인 탐구 과정 모형은 탐구라는 말이 구체적으로 어떠한 과정을 의미하는가를 논하기에 충분치 못하다. 이러한 점을 보완한 탐구 과정 모형으로 허명의 탐구 과정 모형을 들 수 있다.
자연환경(현상)
과학자
(인지 구조)
문제발상
실험 설계
결과의 종합
가설설정
자료의 수집과
정리
자료의 해석 및 분석
기구 조작
관찰
측정
자료의 기록
분류
추리
상관 관계
인과 관계
내삽 및 외삽
예언
자료의 변형
이 탐구 과정 모형은 교육적 이용을 고려하여 여러 가지 정선된 탐구 기능을 포함시켰으며, 과학자 혹은 학생이 환경으로부터 얻어지는 단순한 정보로부터 문제를 만들어 내는 과정이 뚜렷이 부각되어 있고, 새로운 결과에 의해 가설이 수정되거나 학생이 지니고 있던 이전의 인지 구조가 변경되는 과정이 묘사되어 있는데, 이러한 점에서 탐구 과정에 대한 전통적인 견해와 다르다.
Ⅶ. 결론
탐구수업 진행 과정에서 교사가 해야 할 역할을 보면 다음과 같다.
첫째, 탐구 능력을 신장시킨다. 교사는 학생들이 사물이나 현상을 조사분석하고 분류하도록 도와주며, 가설 설정추리예상변인 통제자료 해석 등의 탐구 과정을 학습 내용과 적절히 관련시켜 선택 지도함으로써 탐구 방법과 그 기능을 신장시킬 수 있도록 계획적으로 지도해야 한다.
둘째, 탐구 관련 자료를 안내하고 제시한다. 사회과 탐구수업에서 사용되는 자료는 그 자체가 배워야 할 학습 내용이 아니라 탐구 안내 자료, 증거 제시 자료, 가치 갈등 자료 등과 같이 탐구과정에서 필요로 하는 자료들이다. 교사는 학생들이 탐구과정에서 필요로 하는 자료를 어디서, 언제, 어떻게 얻을 수 있는지 알려주고 때에 따라서는 이와 같은 자료를 제시하거나 그런 상황으로 안내해 주어야 한다.
셋째, 심리적으로 자유로운 학습 분위기를 조성한다. 자유로운 학습 분위기란 무질서나 혼란스러움을 뜻하지 않는다. 심리적으로 자유롭고 부담 없이 토론하며, 건설적인 제의도 할 수 있어야 한다. 가설이나 이론에 대한 비판도 수용할 수 있는 분위기여야 한다. 학생들이 자유롭게 사고하고 또 토론하고, 상상력을 펼쳐 창의력을 신장시킬 수 있도록 편안한 학습 분위기를 조성해 주어야 한다.
넷째, 지적 호기심과 학습동기를 유발할 수 있는 발문을 한다. 많은 교육학자들은 탐구수업에서 학생들의 지적 호기심과 학습동기를 유발하면서 탐구과정으로 유도할 수 있는 효과적인 방법은 질문을 통한 지도라고 주장하고 있다. 탐구수업을 전개하고자 하는 교사는 언제, 어떤 질문을 어떤 방법으로 하고 그에 대한 반문이 있을 때 어떻게 답변할 것인가를 항상 염두에 두고 충분한 준비를 해두어야 한다.
참고문헌
◎ 김현재, 과학과 열린교육, 교육과학사
◎ 윤길근·이병헌, 교육방법론, 태영출판사
◎ 정완호, 과학수업모형의 비교 분석 및 내용과 활동 유형에 따른 적정 과학수업모형의 고안, 서울 : 한국과학교육학회, 1996
◎ 탁영진, New탐구교육학, 박문각
◎ 한안진 외, 새 초등과학 교수법, 교육과학사, 1996
그러므로 전통적인 탐구 과정 모형은 탐구라는 말이 구체적으로 어떠한 과정을 의미하는가를 논하기에 충분치 못하다. 이러한 점을 보완한 탐구 과정 모형으로 허명의 탐구 과정 모형을 들 수 있다.
자연환경(현상)
과학자
(인지 구조)
문제발상
실험 설계
결과의 종합
가설설정
자료의 수집과
정리
자료의 해석 및 분석
기구 조작
관찰
측정
자료의 기록
분류
추리
상관 관계
인과 관계
내삽 및 외삽
예언
자료의 변형
이 탐구 과정 모형은 교육적 이용을 고려하여 여러 가지 정선된 탐구 기능을 포함시켰으며, 과학자 혹은 학생이 환경으로부터 얻어지는 단순한 정보로부터 문제를 만들어 내는 과정이 뚜렷이 부각되어 있고, 새로운 결과에 의해 가설이 수정되거나 학생이 지니고 있던 이전의 인지 구조가 변경되는 과정이 묘사되어 있는데, 이러한 점에서 탐구 과정에 대한 전통적인 견해와 다르다.
Ⅶ. 결론
탐구수업 진행 과정에서 교사가 해야 할 역할을 보면 다음과 같다.
첫째, 탐구 능력을 신장시킨다. 교사는 학생들이 사물이나 현상을 조사분석하고 분류하도록 도와주며, 가설 설정추리예상변인 통제자료 해석 등의 탐구 과정을 학습 내용과 적절히 관련시켜 선택 지도함으로써 탐구 방법과 그 기능을 신장시킬 수 있도록 계획적으로 지도해야 한다.
둘째, 탐구 관련 자료를 안내하고 제시한다. 사회과 탐구수업에서 사용되는 자료는 그 자체가 배워야 할 학습 내용이 아니라 탐구 안내 자료, 증거 제시 자료, 가치 갈등 자료 등과 같이 탐구과정에서 필요로 하는 자료들이다. 교사는 학생들이 탐구과정에서 필요로 하는 자료를 어디서, 언제, 어떻게 얻을 수 있는지 알려주고 때에 따라서는 이와 같은 자료를 제시하거나 그런 상황으로 안내해 주어야 한다.
셋째, 심리적으로 자유로운 학습 분위기를 조성한다. 자유로운 학습 분위기란 무질서나 혼란스러움을 뜻하지 않는다. 심리적으로 자유롭고 부담 없이 토론하며, 건설적인 제의도 할 수 있어야 한다. 가설이나 이론에 대한 비판도 수용할 수 있는 분위기여야 한다. 학생들이 자유롭게 사고하고 또 토론하고, 상상력을 펼쳐 창의력을 신장시킬 수 있도록 편안한 학습 분위기를 조성해 주어야 한다.
넷째, 지적 호기심과 학습동기를 유발할 수 있는 발문을 한다. 많은 교육학자들은 탐구수업에서 학생들의 지적 호기심과 학습동기를 유발하면서 탐구과정으로 유도할 수 있는 효과적인 방법은 질문을 통한 지도라고 주장하고 있다. 탐구수업을 전개하고자 하는 교사는 언제, 어떤 질문을 어떤 방법으로 하고 그에 대한 반문이 있을 때 어떻게 답변할 것인가를 항상 염두에 두고 충분한 준비를 해두어야 한다.
참고문헌
◎ 김현재, 과학과 열린교육, 교육과학사
◎ 윤길근·이병헌, 교육방법론, 태영출판사
◎ 정완호, 과학수업모형의 비교 분석 및 내용과 활동 유형에 따른 적정 과학수업모형의 고안, 서울 : 한국과학교육학회, 1996
◎ 탁영진, New탐구교육학, 박문각
◎ 한안진 외, 새 초등과학 교수법, 교육과학사, 199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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