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국 민주시민교육][미국][민주시민교육]미국 민주시민교육의 발달과정, 미국 민주시민교육의 주체, 미국 민주시민교육의 환경요인, 미국 민주시민교육의 내용, 미국 민주시민교육의 평가와 제언 분석
본 자료는 1페이지 의 미리보기를 제공합니다. 이미지를 클릭하여 주세요.
닫기
  • 1
  • 2
  • 3
  • 4
  • 5
해당 자료는 1페이지 까지만 미리보기를 제공합니다.
1페이지 이후부터 다운로드 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소개글

[미국 민주시민교육][미국][민주시민교육]미국 민주시민교육의 발달과정, 미국 민주시민교육의 주체, 미국 민주시민교육의 환경요인, 미국 민주시민교육의 내용, 미국 민주시민교육의 평가와 제언 분석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Ⅰ. 서론

Ⅱ. 미국 민주시민교육의 발달과정

Ⅲ. 미국 민주시민교육의 주체

Ⅳ. 미국 민주시민교육의 환경요인

Ⅴ. 미국 민주시민교육의 내용

Ⅵ. 미국 민주시민교육의 평가

Ⅶ. 결론 및 제언

참고문헌

본문내용

는 반면, 국가가 커다란 위기상황에 빠져있을 때에는 오랫동안 혼란과정을 거치는 단점을 안고 있다. 그 일례로 베트남 전쟁에 반대하는 운동이 펼쳐졌을 때에, 가치관의 혼란과 사회적 무질서가 미국사회를 뒤흔들었다는 점을 꼽을 수 있다. 또한 성(性)인종계층간의 격차, 마약, 범죄 등 사회적 현안문제의 미해결은 미국의 현행 민주시민교육체제의 문제점으로 제기되고 있다.
Ⅶ. 결론 및 제언
정보화 사회, 지식기반사회로 표현되는 현재는 새로운 가치관은 말할 것도 없고 우리 삶의 전반에 걸쳐 패러다임의 변혁을 요구하고 있다. 새로운 패러다임 속의 민주시민교육은 전통적 윤리사상이나 질서의식만을 가지고 해결될 문제가 아니다. 정보화 사회의 사고방식은 전통적 질서는 물론이고 산업사회의 윤리의식의 틀을 벗어날 것을 요구하고 있다. ‘패러다임’이라는 말이 시사하는 바와 같이, 정보화 사회가 공유하는 틀은 과거의 틀에서 마련된 민주시민성과는 양립할 수 없는 다른 능력을 요구한다. 이에 따라 민주시민교육의 의미도 새롭게 조명할 필요가 있다.
참고문헌
김해성 / 시민사회의 성격과 시민의 역할 : 시민교육을 위한 예비적 탐색, 특집1 : 세계화·통일·민주시민교육, 한국사회과교육학회, 1995
민주화 운동 기념 사업회 / 주요 외국학교 시민교육 내용연구 - 미국·영국·프랑스·독일·스웨덴을 대상으로, 2006
전득주 외 / 민주시민교육의 이해 : 세계화와 한국의 대응, 학문사, 1994
차경수 / 미국 중고·등학교의 시민교육 - 최근의 개혁과 변화를 중심으로, 사대논총 제46집, 1994
한국교육개발원 / 민주사회 민주시민, 1993
  • 가격5,000
  • 페이지수5페이지
  • 등록일2011.05.12
  • 저작시기2021.3
  • 파일형식한글(hwp)
  • 자료번호#676449
본 자료는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이 없습니다.
청소해
다운로드 장바구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