진에어의 서비스마케팅 성공사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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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진에어 소개
(1) 개요
(2) 인재관리
(3) 이념

2. 환경 분석
(1) 항공서비스 분석
(2) 저가항공사 분석

3. SWOT 분석
(1) Strength
(2) Weakness
(3) Opportunity
(4) Threat

4. STP 분석
(1) Segmentation
(2) Targeting
(3) Positioning

5. 7P 분석
(1) Product
(2) Price
(3) Place
(4) Promotion
(5) Process
(6) Physical Evidence
(7) People

6. 향후 전략
(1) 전략 순위 분석
(2) 발전 방안

7. 최종 결론

본문내용

승무원의 이미지를 바탕으로 차별화된 홍보 전략을 수립해야 할 것이다. 특히 국외시장 고객 확보를 위해 현재 외국어서비스가 전혀 이루어지지 않고 있는 홈페이지부터 개선해야 한다.
3) WO 전략 - 지역과의 협력체재 구축을 통해 자금의 안정적인 구조 설립
항공 산업은 자본소요량이 많기 때문에 자금의 안정적인 확보 및 조달이 운영의 성공에 있어서 매우 중요하다. 현재 저가 항공 산업에 진출하려는 경쟁자들이 우후죽순으로 생기고 있지만 초기에 자금의 미확보로 취항도 못한채 날개를 접거나 운항을 중단하고 있다. 진에어는 저가 항공 산업에 필요한 초기 자본 200억원을 이미 확보한 상태이지만 100% 모기업이 출자한 상태이다. 즉, 지역사회나 다른 기업과의 협력체제가 원활히 이루어지지 않고 있다. 현재 인천과 협력체제를 이루어 시작단계에 머무르고 있지만 지역 주민들에게 각종 할인혜택과 프로모션 등을 통해 완전한 협력체제를 이룰 수 있을 것이다.
4) WO 전략 - 여러 기관과의 제휴를 통하여 판매 경로를 확대
국내 중저가 여행사와 전략적 제휴를 통해 패키지 여행상품의 대부분을 차지하는 교통비용을 절감하여 윈윈효과를 거둘 수 있다. 해외의 유학생 밀집 지역 및 학교, 인턴이나 워킹홀리데이 중간업체와 제휴하여 학생들에게 저렴한 항공권을 홍보하고 판매하는 경로 또한 고려해 보아야 한다.
5) WT 전략 - 중국의 중소도시에 선출항하여 해외 시장 노선에서 경쟁 우위를 확보
국내선 노선은 경쟁 포화상태이다. 제주 에어가 국내 저가항공 시장에 선두주자로 진입하면서 진에어는 상대적으로 불리한 위치에 있다고 할 수 있다. 그러므로 아직 미개척 된 중국의 중소도시에 진출하여 저렴하고 안전한 국적기 항공권을 한국교민들에게 제공하여 경쟁 우위를 확보 할 수 있다.
6) WT 전략 - 홈페이지에 외국어 서비스를 지원하여 경쟁 항공사들과 차별화
일본, 중국 소비자들을 위해 홈페이지에 외국어 서비스를 지원한다면 이는 진에어의 또 다른 광고 및 홍보의 경로로 이용될 수 있다. 현재 제주에어, 에어부산 모두 홈페이지 외국어 서비스가 전혀 지원되지 않고 있다.
(2) 발전 방안
1) 차별화된 서비스 강화
‘저가항공사는 일반적으로 서비스가 없다’라고도 생각될 수 있다. 실제로 인터뷰에 응한 진에어 이용객들은 진에어 및 다른 저가항공을 이용 시 서비스를 기대하지 않는다. 하지만 다른 대형 항공사 및 저가 항공사와는 다른 서비스 부분의 차별화는 진에어의 이미지와 직결되는 가장 좋은 홍보 방안이다. Air asia의 편의점과 같은 기내식 제공, Southwest항공의 재미있는 기내방송이나 승무원의 깜짝 show 같은 특별한 서비스 창출이 필요하다. 이러한 특별하고 새로운 서비스 창출로서 경쟁사로부터 경쟁우위를 점할 수 있다.
2) 고객과의 관계 강화
대형항공사는 많은 고객정보를 보유하고 있지만 이를 활용한 DM(Direct Mail) 등에는 엄청난 비용과 인력, 시간이 소요되어 오히려 target market만을 대상으로 실시하는 경우가 대부분이다. 그러나 저가항공사에의 경우에는 초기단계에서 처음 탑승한 승객을 고객으로 만드는 전략이 절대적으로 필요하다. 따라서 모기업인 대한항공의 지원을 받아 대한항공의 기존 고객에게 적극적인 홍보 및 마케팅 전략을 펼치고, 고객 유치하기 위해 섬세한 서비스를 제공하고 지역과 연계된 상품 개발을 해야 한다. 그리고 항공 여행객들의 항공사 선택기준(위치, 상품구색의 폭과 깊이, 가격, 및 판매촉진, 항공사의 서비스 수준, 항공사 종사원)에 대한 명확한 이해를 바탕으로 고객과의 관계를 강화시켜 나가야 한다.
3) 국제선 진출과 항공사간의 제휴
우리나라 저가항공 시작은 시작 단계에서 성장 단계로 가는 길목에 위치해 있다. 그리고 광대한 내수 시장을 발판으로 하는 미주지역이나 유럽 지역의 저가항공사와는 달리 좁은 지리적 여건 때문에 국내선 운항은 사실상 제주 운항을 제외하고는 수지노선이 되기 어렵다. 국내저가항공사가 늘어나 제주노선을 취항한다면 제주노선 마저도 적자노선으로 전략할 수 있다. 따라서 진에어는 모기업의 노선을 코드쉐어로 양도 받아 기존 고객의 유입을 유도하는 전략을 취할 수 있고, 또한 아시아 지역의 경제성장으로 늘어나고 있는 이 지역 관광수요에 효과적으로 대응하기 위해서는 더 많은 국제선을 확보하여야 한다.
4) 안전에 대한 전폭적인 신뢰감 형성
기본적으로 안전에 대한 고객의 신뢰가 없다면 저가항공사의 선택가능성과 입지는 기대하기 어렵다. 그 예로 한성항공이 취항이후 잦은 문제를 일으켜 향후 발전과 성장에 큰 타격이 입은 것을 들 수 있다. 따라서 직원들의 철저한 교육, 훈련 체계를 갖추고 안전에 관계되는 어떠한 이유의 비용절감이나 절차, 규정을 생략해서는 안 된다. 진에어가 국내 저가항공사 최초로 국제항공안전인증(IOSA)을 받은 강점을 이용해 고객들에게 세계적인 정비 수준과 운항의 정시성을 강조하여 안정성을 입증시키는 마케팅활동을 한다면 고객의 수요는 더욱 들어날 것이다.
7. 최종 결론
지난 수년 동안 여행업계의 가장 큰 화두 가운데 하나는 ‘저가항공’이다. 서비스를 줄이고, 기종을 단순화해 기존의 항공사보다 저렴한 요금을 내놓는 저가항공사의 성장은 경비를 아끼려는 여행들에게 무척 반가운 소식이다. 제주항공을 필두로 에어부산, 이스타항공, 진에어가 국내에 안착해 이제는 해외로 눈을 돌리고 있다. 그 중에서도 대한항공의 자회사인 진에어는 국내 저가 항공사를 대표하는 항공사로 자리매김하고 있다. 진에어가 앞으로 계속 경쟁력을 확보하기 위해서는 다른 항공사와는 다른 차별화된 서비스 및 섬세한 고객 서비스 제공, 특히 저가 항공기의 특성상 더욱 불편함을 느끼는 어린이와 노약자를 위한 마케팅 전략이 필요하다. 또한 고객 로열티 구축을 위한 점진적인 내·외부 개선, 국제선 진출 노선 확보와 각 나라의 지방공항과의 연계, 모기업인 대한항공의 지원 확대 등이 필요하다. 이러한 보완이 이루어진다면 진에어는 더욱 치열해지는 국내시장에서 경쟁적 우위를 점하고, 더 나아가 최근 빠른 수요로 증가하고 있는 중국과 동남아시아의 저가항공시장에서도 세력을 확장할 수 있을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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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등록일2011.05.12
  • 저작시기2011.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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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자료번호#67657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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