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TAD(모둠성취분담모형)협동학습의 정의와 특징, STAD(모둠성취분담모형)협동학습의 원리와 절차, STAD(모둠성취분담모형)협동학습의 문제점과 적용 사례, STAD(모둠성취분담모형)협동학습의 지도방법 분석
본 자료는 2페이지 의 미리보기를 제공합니다. 이미지를 클릭하여 주세요.
닫기
  • 1
  • 2
  • 3
  • 4
  • 5
  • 6
  • 7
해당 자료는 2페이지 까지만 미리보기를 제공합니다.
2페이지 이후부터 다운로드 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소개글

STAD(모둠성취분담모형)협동학습의 정의와 특징, STAD(모둠성취분담모형)협동학습의 원리와 절차, STAD(모둠성취분담모형)협동학습의 문제점과 적용 사례, STAD(모둠성취분담모형)협동학습의 지도방법 분석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Ⅰ. 개요

Ⅱ. STAD(모둠성취분담모형)협동학습의 정의

Ⅲ. STAD(모둠성취분담모형)협동학습의 특징

Ⅳ. STAD(모둠성취분담모형)협동학습의 원리
1. 집단의 목표
2. 개별적 책무성
3. 성공의 기회 균등
4. 소집단간의 경쟁

Ⅴ. STAD(모둠성취분담모형)협동학습의 절차
1. 수업의 소개
2. 모둠 활동
3. 형성평가(간단한 테스트)
4. 개별․모둠 향상 점수
5. 모둠 점수의 게시와 보상

Ⅵ. STAD(모둠성취분담모형)협동학습의 문제점

Ⅶ. STAD(모둠성취분담모형)협동학습의 적용 사례

Ⅷ. STAD(모둠성취분담모형)협동학습의 지도방법

참고문헌

본문내용

모형)협동학습의 지도방법
이 모형은 수업절차보다는 평가 방식이 독특하기 때문에 유명해진 협동학습이다. 어떤 형태의 수업을 한 뒤에 학습지가 주어지면 아동은 곧 있을 퀴즈에 대비해서 소집단별로 공부를 한다. 그리고 개인별로 시험을 치르는데 그 평가 방식이 소집단 구성원들끼리 활발하게 서로를 도와주지 않으면 안 되는 동기를 제공한다.
(1) 수업이 끝나고 적절한 준비시간을 준 뒤에 개인별로 퀴즈를 치르게 된다.
(2) 퀴즈를 치른 후에는 짝과 답안지를 서로 교환하여 채점을 한 다음, 다시 교사가 회수한다. 이것으로 일단 수업은 끝이 난다.
(3) 교사는 그 퀴즈점수를 수합해서 소집단점수를 계산한다. 소집단점수는 그 구성원의 향상점수의 산술평균이 된다. 즉 각 구성원은 이전에 치른 퀴즈점수의 평균인 기본점수를 가지고 있다. 기본점수는 이전에 치른 여러 번의 퀴즈점수의 평균을 말한다. 만약 STAD를 처음 하는 경우에도 각 학생의 과거 성적점수 등을 기준으로 하여 기본점수를 설정하면 된다. 이 기본점수에 대해서 이번 수업의 퀴즈점수가 어느 정도 향상되었는가에 따라 부여되는 점수가 각 개인의 향상점수이다. 그리고 소집단점수는 바로 개인의 향상점수의 총합에 소집단 구성원수를 나눈 것이다. 소집단점수가 향상점수에 의해 계산되고, 향상점수의 기준이 어떠한지에 대해 학습자들에게 사전에 충분히 알려주어야 한다. 향상점수의 기준은 교사가 상황에 따라 얼마든지 변경할 수 있다. 그러나 가능한 대부분 학습자가 향상점수는 얻을 수 있도록 후하게 기준을 만드는 것이 학습동기를 높이는데 도움이 된다.
(4) 한 단원의 수업이 끝났을 때 최대한 빨리 점수를 발표하는 것이 효과적이다. 교사는 두 가지 방식으로 보상을 주게 되는데 하나는 소집단에 대한 보상이고, 또 하나는 소집단 점수를 게시판에 공고하는 일이다. 소집단에 대한 시상은 보통 일정 기준을 넘은 소집단에게는 칭호를 주거나, 칭찬을 해 주거나, 스티커를 주는 등의 방법을 사용한다. 가능한 많은 소집단을 시상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예를 들면, 소집단 점수가 25점 이상이면 ‘으뜸조’, 20점 이상이면 ‘버금조’, 15점 이상이면 ‘장려조’ 등의 칭호를 줄 수 있다. 소집단 칭호는 그때마다 아이들이 좋아하는 표현으로 다양하게 교사가 정해 줄 수 있으며, 점수기준도 교사가 적당히 정해서 소집단간의 경쟁을 유도하되, 절대평가를 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참고문헌
- 박준성(2005), 효과적인 STAD 협동학습을 지원하는 웹 사이트 구현 : 컴퓨터교과-교사 중심으로, 단국대 교육대학원 석사논문, 서울
- 변영계·김광휘(1999), 협동학습 이론과 실제, 학지사
- 서혜정(2002), 초등 미술과 수업을 위한 협동학습 모형에 관한 연구, 인천 : 인천교육대학교
- 이용환(2005), 교육방법과 교육공학, 형설출판사
- 정문성(1998), 열린교육을 위한 협동학습의 이론과 실제, 서울 : 형설출판사
- 한상효(2005), 협동학습에서 집단 보상 방법이 과학 학업성취에 미치는 효과, 석사논문, 전주대학교 교육대학원

추천자료

  • 가격5,000
  • 페이지수7페이지
  • 등록일2011.05.18
  • 저작시기2021.3
  • 파일형식한글(hwp)
  • 자료번호#678219
본 자료는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이 없습니다.
청소해
다운로드 장바구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