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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사회과(학습, 교육)의 목표, 사회과(학습, 교육)의 원리, 사회과(학습, 교육) 교육체계, 사회과(학습, 교육) 수행평가, 사회과(학습, 교육)와 창의성교육, 사회과(학습, 교육)와 열린교육, 사회과 교수학습방법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Ⅰ. 사회과(학습, 교육)의 목표
1. 1차적(기본적) 목표
2. 2차적(발전적) 목표
3. 궁극적(통합적) 목표

Ⅱ. 사회과(학습, 교육)의 원리
1. 목표․내용․방법의 일관성 원리
2. 지도방법 및 기능의 원리
3. 사회과학적 방법의 원리
4. 계획과정 및 효율화의 원리
5. 자발적 창의성의 원리
6. 개별화의 원리
7. 사회화의 원리
8. 종적․횡적 관련성의 원리

Ⅲ. 사회과(학습, 교육)의 교육체계
1. 단원 개관
2. 수업 내용 분석
1) 기초 기능
2) 기치 탐구 기능
3. 단원 목표 추출
4. 수업 과정 선정

Ⅳ. 사회과(학습, 교육)의 수행평가

Ⅴ. 사회과(학습, 교육)와 창의성교육

Ⅵ. 사회과(학습, 교육)와 열린교육
1. 사회과 열린 수업을 위한 내용 조직
2. 사회과 열린 수업의 전개

Ⅶ. 사회과(학습, 교육)의 교수학습방법
1. 학습 지도의 기본 방향
2. 수준별 교육 활동의 전개

참고문헌

본문내용

상 문화적 측면에서 볼 때 훌륭한 인물이다.”
(예) 요즈음 사회과 학습에 많이 이용하고 있는 ‘마인드맵’ 기법은 전체에서 부분으로 가는 연역적 방법의 접근에 가깝다. 이는 고학년에서 사회과 수업에 적용해서 지식의 이해 및 개념의 정의 후 그 까닭을 찾고, 그 적용 사례를 조사하는 순서로 학습하게 할 수 있으며, 또 학습 정리 시간에 ‘마인드맵’을 통해서 학습한 내용을 정리하게 한다. 사회과 학습의 방법을 귀납적으로, 아니면 연역적으로 하느냐는 지도 교사가 학습자의 수준이나 능력에 맞게 선택하여야 할 것이다. 다만, 고학년의 경우는 연역적 접근 방법을 적용해 보는 것도 좋을 것이다.
셋째, 학습자가 학습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서 사회과 특유의 사고 활동 즉 구체적 사고 활동을 중점적으로 할 수 있도록 지도한다.
열린 수업은 자치하면 학습 형태를 적용하는데 역점을 둘 수 있으나, 그 열린 학습 형태의 각 과정 속에서 학습자가 사회과에서 요구되는 사고 활동을 많이 경험하게 하는 것이 더 중요하다.
사회과 수업이 국어과나 도덕과 수업과 대동소이한 까닭은 여러 가지가 있을 수 있지만 그 중에서도 학습 활동을 분석해 보면, 그 활동이 사회과답지 못하기 때문이다.
넷째, 학습자가 열린 학습 형태에 따라서 여러 가지 활동을 하고 있을 때, 사회과 학습 목표 및 사회과 학습 의도와 직결이 되도록 하여야 한다.
(예) 주제 : 역사를 빛낸 훌륭한 인물 제재 : 세종 대왕
ㅇ신문 기사 만들기 - 사상, 사실, 개념, 원리 법칙이 나타나게 신문 기사를 작성하게 지도하여 국어과 학습에서 요구되는 6하 원칙 신문 기사 작성과 차별화가 이루어지게 한다.
ㅇ역할극 참여하기 - 역사적 사실에 참여해 보고, 그 인물과 같이 행동하는 경험을 통해서 역사적 사실 파악, 관련 파악, 의미 파악을 하도록 한다.
ㅇ자원 인사 초빙 학습하기 - 사실에 대해서, 관련적인 내용 파악에 대해서, 가치에 대해서 설명을 듣고, 이러한 관점에서 질문이 이루어지도록 한다.
다섯째, 학습자가 주체적으로 학습할 내용을 선정하고, 그 방법 및 자료를 결정할 수 있도록 학습자의 주체적 학습 기능을 신장시키는 데 역점을 두어야 사회과 열린 수업이 효율적으로 전개될 수 있다.
(예) 열린 수업을 한다고는 말하지만, 그 실상은 교사 주도의 수업 : 교사가 칠판에 공부할 문제를 쓰고, 그에 따른 분단별 학습할 내용 및 방법을 정해주는 경우를 흔히 볼 수 있다.
여섯째, 학습자가 능력과 수준에 따른 다양한 학습 활동 및 구체적인 경험을 할 수 있도록 다양한 학습 형태를 적용하도록 한다.
사회과는 그 내용이 계통적으로 짜여져 있다기보다는 선정된 주제를 중심으로 그 내용이 선정되고 그에 따른 활동이 구안되어 있으므로 학습자의 능력과 수준이라 함은 지식 체계의 수준이라기보다는 사회과 학습 기능 및 도구적 학력이라고 볼 수 있다. 따라서 학습자의 수준에 따른 지도를 위해서는 내용을 수준별로 만들기보다는 활동의 수준, 지식의 위계 ( 사실 지식 → 개념 지식 → 원리 지식 )에 따라서 선택 할 수 있도록 다양하고 구체적인 학습 활동을 조장한다.
교사 자신이 동질의 내용을 가르치면서 학습자의 특성을 고려하여 내용의 심도를 결정하고, 학습 활동을 다양하게 설계한다는 것은 대단히 어렵다고 생각된다. 그러므로 교사는 먼저 교과 내용의 수준을 결정하는 일반적인 준거를 알고 있어야 하며, 교과 및 교재의 특질에 따라서 그 내용의 수준을 결정할 수 있어야 한다.
학습 내용의 수준을 결정하는 준거는 학문의 위계가 될 수 있을 것이며, 학습자의 학습 활동 범위의 대소로, 또 다른 방법은 이용되는 교재 및 자료의 종류 등 다양하다고 볼 수 있다.
교과별 내용 조직에 있어서 기본형, 심화형, 보충형으로 구분하여 학습 내용 및 활동의 차별화를 기하여야 하는데, 대체적인 기준을 살펴보면 다음과 같다.
ㅇ 기본형 : 모든 학생들을 대상으로 사고를 통해서 기본 개념 및 원리 학습 내용
ㅇ 심화형 : 학생 주도의 고차적 사고를 통한 적용 및 도전적인 학습 과제
ㅇ 보충형 : 쉬운 학습 자료 및 활동에 의한 기본 학습 과제의 결손 보완
Ⅶ. 사회과(학습, 교육)의 교수학습방법
1. 학습 지도의 기본 방향
(1) 인간 생활과 사회 현상의 원리를 발견하며, 이를 실생활에 적용
(2) 수업 과정은 구체적 사실과 문제로부터 개념과 일반화를 획득하는 과정 중시
(3) 사회 현상의 종합적인 인식을 위하여 통합적인 교수학습 방법 강조
(4) 학습내용에 적합한 주제와 문제를 중심으로 단원을 재구성하여 수업 운영
2. 수준별 교육 활동의 전개
(1) 학습자 흥미, 능력차를 고려하여 전체 학생을 대상으로 한 기본과정과 학습자의 학습 속도를 감안한 심화과정(예 : 성취 수준 80%이상)과 보충과정으로 나누어 지도
(2) 심화 및 보충 과정은 교사의 자율적인 판단에 다라 적절한 시기에 편성 운영
(3) 단원 주제에는 80%를 기본과정에, 약 20%를 심화 및 보충 과정에 할애
(4) 심화 과정 학습은 기본 성취 수준을 능가한 고차적 사고를 확장할 수 있는 내용, 보충 과정 학습은 기본 성취 수준이나 그 이하 기본 과정의 학습 결손 보충
(5) 보충 과정은 별도의 교육 내용을 제시하지 않는 만큼 기본 과정의 학습 결손을 보충할 수 있는 지도 시간과 프로그램 확보
(6) 학습자의 흥미와 관심, 적성 요구(학습의 개성화) 등, 학습자의 학습 속도(학습의 개별화)를 고려하여 수준별로 학생 중심의 자기주도적 학습 이뤄지도록 함
참고문헌
ⅰ. 김영은, 바른 인성과 창의성을 기르는 열린교육 열린학습, 서울 : 바들산, 1996
ⅱ. 교육개혁위원회, 신 교육체제 수립을 위한 교육개혁 방안(Ⅲ) : 참고 설명 자료, 1996
ⅲ. 권낙원 역, 수업의 원리와 실제, 서울 : 성원사, 1994
ⅳ. 석문주·송명섭 외, 학습을 위한 수행평가, 서울 : 교육과학사, 1997
ⅴ. 이종일, 사회과 학습 평가의 새로운 경향-수행평가를 중심으로
ⅵ. 이인숙, 열린교육을 위한 첨단매체의 이용, 열린교육의 이론과 교수방법, 서울: 한국방송통신대학교 평생교육원
ⅶ. 차경수, 현대의 사회과교육, 서울 : 학문사, 199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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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등록일2011.05.2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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