집단사회사업 실천방법을 통한 청소년복지 개입과정 (청소년복지론 기말고사 레포트)
본 자료는 1페이지 의 미리보기를 제공합니다. 이미지를 클릭하여 주세요.
닫기
  • 1
  • 2
  • 3
  • 4
  • 5
해당 자료는 1페이지 까지만 미리보기를 제공합니다.
1페이지 이후부터 다운로드 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소개글

집단사회사업 실천방법을 통한 청소년복지 개입과정 (청소년복지론 기말고사 레포트)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Ⅰ. 서 론

Ⅱ. 집단적 청소년복지실천의 초기단계
1. 초기단계의 청소년집단의 특성
2. 초기단계의 집단실천 과업 및 고려사항
3. 초기단계에서 사회복지사의 역할

Ⅲ. 집단적 청소년복지실천의 중기단계
1. 중기단계의 청소년집단의 특성
2. 중기단계의 집단실천 과업 및 고려사항
3. 중기단계에서 사회복지사의 역할

Ⅳ. 집단적 청소년복지실천의 종결단계
1. 종결단계의 청소년집단의 특성
2. 종결단계의 집단실천 과업 및 고려사항
3. 종결단계에서 사회복지사의 역할

Ⅴ. 결 론

본문내용

다루기, 허례적 대화양식 다루기, 하위집단의 형성방지, 첫 회기의 종결 등이 있다. 중기단계에는 바람직한 집단행동의 강화, 공통의 주제로 인도하기, 상담자의 시범 보여주기, 새로운 모험을 장려하기, 각 구성원에게 공평한 기회 주기 등이 있으며, 종결단계에는 종결의 준비, 성과평가와 미래계획 세우기, 이별에 따른 감정 다루기, 집단과정에 대한 평가시간 등을 들 수 있다.
청소년복지 실천에 있어서 집단사회사업 실천방법이 필요한 이유를 살펴보면, 청소년은 사회성이나 자아존중감 등이 결여되어 있을 경우 타인과의 의도적이고 목적적 상호작용을 통하여 문제해결 능력을 기를 수 있으며, 이러한 활동을 통해 소속감을 가지고 다른 사람도 자신과 같은 문제를 가지고 있다는 것을 알게 되어 행동이나 가치관 등에 긍정적 향상을 얻을 수 있다는 것이다. 집단적 청소년복지 실천의 장점으로는 그들이 성인과 일대일의 관계가 아닌 비슷한 문제를 가진 또래 청소년들과 함께 상호작용을 함으로써 편안한 분위기에서 사회기술을 연습할 기회를 가질 수 있고, 집단 내에서 감정이입이나 자기주장 등을 통해 자아를 강화시킬 수 있다는 점이다. 즉, 집단에 참가하여 다양한 체험을 하고 구성원들과 정서적인 공유를 하면서 개인의 성장을 가져올 수 있으므로 청소년복지 실천에 있어서 집단사회사업 실천방법은 매우 유용하다 할 것이다.
* 참고문헌 *
1. 구은미·박성혜·이영미·이혜경, 21세기 아동·청소년복지, 학지사 : 2009
2. 염영옥, 청소년복지 교안, 한국사이버평생교육원 : 2011
3. 김성이·조학래·노충래·신효진, 청소년복지학, 양서원 : 2010

추천자료

  • 가격1,900
  • 페이지수5페이지
  • 등록일2011.05.26
  • 저작시기2011.5
  • 파일형식한글(hwp)
  • 자료번호#680382
본 자료는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이 없습니다.
청소해
다운로드 장바구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