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화 언어) 영화를 이루는 요소와 대사의 역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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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 영화 언어

Ⅰ. 영화의 시작

Ⅱ. 영화라는 매체

Ⅲ. 영화를 이루는 요소들

1. 미장센
2. 쇼트(shot)
· 롱쇼트
· 풀쇼트
· 미디엄쇼트
· 클로즈업
· 익스트림 클로즈업
3. 카메라의 각도
· 눈높이 앵글
· 하이 앵글
· 로우 앵글
4. 움직임
5. 조명과 색채
6. 음향효과
7. 커트(cut)
8. 디졸브
9. 페이드아웃, 페이드 인
10. 아이리스

Ⅳ. 대사(구어)의 역할

* 참고문헌

본문내용

은 위험한 음향효과도 무대 뒤에서 이루어줬다. 주인
공이 악한의 턱을 후려칠 때에도 음향효과 기술자는 무대 뒤에서 진짜와
같은 '퍽'소리를 낸다. 다양한 음향을 그대로 재생하기 위해 여러 기발한
방법들이 고안되었다. 가령 바람소리는 빳빳한 천을 회전 원통에 올려놓은
나무판으로 문지름으로써 산들바람부터 태풍까지 다양한 소리를 만들 수
있고, 천둥소리는 앙고 널따란 금속판을 흔들어 만들었으며, 빗소리는 마
른 콩이 들어 있는 나무상자를 흔들어 만들었다. 말발굽소리는 코코넛 점
질이나 흡입컵을 딱딱한 표면에 부딪쳐 만들었고, 대포소리는 나무판들을
마주 부딪치거나 빈 화약통을 태워서 냈다. 요즘은 대부분의 음향효과를
녹음 테이프로 만든다. 이로써 보다 진짜 같은 소리를 낼 수 있게 되었고,
다루기 힘든 음향 장치들을 사용하지 않고서도 다양한 음향호과를 얻을 수
있게 되었다.
영화는 우선적으로 시각 매체이고 대부분의 의미나 흥미는 그 시각적 수
단에 의해 전달되는 것이 보통이다. 그러나 현대영화에서는 음향이 점차로
결정적인 역할을 담당하게 되었는데, 그 이유는 '지금, 여기'라는 사실감이
주로음향에 의해서 강화되기 때문이다. 음향은 음향효과, 대사, 음악으로
나눌 수 있다. 이들 음향요소들은 부가적인 의미를 창조하거나 감각적, 정
서적 자극을 일으킴으로써 시각적 표현을 통해 얻을 수 있는 우리들의 체
험의 영역, 깊이, 강도 등을 더해준다.
(7) 커트(cut)
커트란 한 번의 연속 촬영으로 적은 장면을 이르는 말이다. 우리말로는
'장면'으로 순화되었다. 또 대본이나 촬영한 필름에서 불필요한 부분을 삭
제하는 일도 커트라고 한다. 커트는 본질상 눈에 띄지 않지만, 어떤 행위의
다양한 순서와 속도를 위해 필요하다.
(8) 디졸브(dissolve)
디졸브는 비디오 편집 효과 기술의 하나이다. 본디는 음함(融合)이라는 뜻
으로 쓰였다. 이 용어는 두 화면이 하나로 합성될 때 사용한다. 비디오 편집
에서 장면을 전환시킬 때는 페이드(fade)가 사용된다. 새로운 영상을 재생시
킬 때 페이드인 하면 서서히 영상이 나타나며, 그 영상을 종료시키려면 페
이드아웃해서 영상이 점점 소멸되도록 한다. 디졸브는 이 2개의 효과를 동
시에 수행해서 페이드아웃 하기 전의 화면이 없어짐과 동시에 페이드인 하
는 다음 화면이 나타나도록 합성한다. 동일한 2개 화면을 합성하는 방법인
겹치기(overlapping)와 혼동될 수 있는데, 겹치기는 화면을 중첩시키는 것에
주안점을 두고 있으며 2개 화면이 함성된 그대로 고정되는 반면, 디졸브는
페이드인/페이드아웃을 기초로 해서 최종적으로는 1개 화면으로 종료된
다. 디졸브는 하나의 영상이 점차로 이중화되다가 다른 것으로 대체되는
변화이다. 씬들 사이에 사용되며 장소나 시간의 변화를 암시한다.
(9) 페이드아웃(fade out), 페이드인(fade in)
어떤 영상이 어둡게 되어 페이드아웃이 되고, 새로운 영상이 밝아져 페이
드인 되면 보통 또 다른 장소와 시간의 경과를 의미한다. 가장 무거운 화면
의 구두점으로서 관객에게 몇 초 동안 아무것도 보여 주지 않는 페이드아웃
은 극적 행위에 있어서 더 큰 구분을 나타낸다. 미국의 선구적인 영화감독인
그리피스는 이야기나 에피소드의 시작 또는 끝을 알리기 위해 화면이 점차
어두워지거나 검은 화면에서 점점 환하게 밝아지는 페이드아웃과 페이드인
기법을 효과적으로 사용했고 표준적인 직사각형 영상과는 다른 화면을 만들
어내기 위해 특수한 마스크를 사용하여 영화의 영상을 만들기도 했다.
(10) 아이리스(iris)
아이리스는 아이리스 인 또는 아이리스 아웃으로 구분할 수 있다. 아이
리스는 장면을 둘러싼 원이 팽창하거나 수축하는 것 등 여러 시각적 기법
에 의해서도 표현된다. 연결 장치인 아이리스는 전체 영상 중 작은 원,
혹은 사각형이나 다른 형태 등을 통해 그 부분만큼만 보이는 검은 화면으
로 시작한다. 예를 들어, 고아가된 어떤 소녀가한농가의 저녁 식탁에 함
께 하게 되었다. 소녀는 머리를 숙이고 있고, 가족들은 그 소녀를 감시하고
있다. 이런 장면이 계속되면, 소녀가 어떻게 고아가 되었으며 절망속에서
어떻게 그녀 부모의 옛 친구에게 오게 되었는지를 설명해주고 마지막 쇼트
는 아이리스로 끝난다. 그 가족이 소녀를 머무르게 할 것을 알았을 때, 그
소녀의 표정이 변하여 미소 짓는 모습이 좁혀진 검은 원 안에 보인다.
IV. 대사(구어)의 역할
대사란 연극이나 영화 따위에서 배우가 하는 말로, 대화, 독백, 방백이
있다. 영화의 대사는 연극의 대사와는 달리 자연스럽다. 일상생활에서 사
용하는 보편적인 대화와 마찬가지로 대사의 중복, 미완성의 문장, 대사의
가로채기 등을 채용하면서도 필수적인 정보나 극적인 힘을 상실하지 않도
록 하여야 한다. 현대영화에서는 이러한 대화법을 사용하는데, 세밀한 마
이크의 위치 설정과 녹음방식, 숙련된 음향 편집, 교묘한 음질 변형 따위의
기법으로 관객이 꼭 들어야 할 것과 그렇지 않은 것을 분리함으로써 극적
효과를 높인다.
이 부분에서 유의할 점은 시각영상에 의해 분명해진 정보나 의미를 대사
로 반복하지 않아야 한다는 것이다. 만약 시각영상에 의해 강력하게 표현
될 수 있는 정보를 전달하기 위해 대사가 쓰인다면, 영화의 극적 효과나 매
체적 특성이 감소될 것이다. 물론 이는 대사가 영화를 주도적으로 지배할
수 없다는 말은 아니다. 극적 상황이 대사를 요구할 때는 얼마든지 주도적
역할이 가능하다. 그러나 일반적으로는 대사가 시각영상에 부수적 기능을
담당한다고 할 수 있다. 이 말은 연극에서처럼 대사에 엄격한 역할이 있어
서 영화라는 매체를 이끌지는 않음을 의미한다.
*참고문헌
- 바리스 야카보루 외, 황신웅 옮김. ‘스토리텔링의 기술’, 멘토르, 2008
- 장미영 외, ‘스토리텔링의 이해’. 글누림, 2007
- 박미엽 외, ‘언어와 대중매체’, 신아출판사, 2000
- 최혜실, ‘문화콘텐츠, 스토리텔링을 만나다’, 2006
-주우진 외, ‘인터넷 마케팅’, 경문사. 2006
- KBS 홈페이지(http://www.kbs.co.kr/)
- MBC 홈페이지(http://www.imbc.com/)

키워드

영향,   요인,   정의,   개념,   문제점,   배경,   방안,   현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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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등록일2011.05.27
  • 저작시기2011.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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