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기주도적학습]자기주도적학습의 정의, 자기주도적학습의 필요성과 자기주도적학습의 요소, 자기주도적학습의 환경 및 자기주도적학습의 사례로 본 자기주도적학습의 과정, 자기주도적학습의 교사 역할 분석
본 자료는 2페이지 의 미리보기를 제공합니다. 이미지를 클릭하여 주세요.
닫기
  • 1
  • 2
  • 3
  • 4
  • 5
  • 6
  • 7
해당 자료는 2페이지 까지만 미리보기를 제공합니다.
2페이지 이후부터 다운로드 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소개글

[자기주도적학습]자기주도적학습의 정의, 자기주도적학습의 필요성과 자기주도적학습의 요소, 자기주도적학습의 환경 및 자기주도적학습의 사례로 본 자기주도적학습의 과정, 자기주도적학습의 교사 역할 분석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Ⅰ. 서론

Ⅱ. 자기주도적학습의 정의

Ⅲ. 자기주도적학습의 필요성

Ⅳ. 자기주도적학습의 요소

Ⅴ. 자기주도적학습의 환경

Ⅵ. 자기주도적학습의 사례
1. 마인드 맵을 이용한 학습
2. 신문 활용 학습
3. 만화 그리기를 통한 학습
4. 골든벨은 우리가 최고
5. 내가 찾은 정보지 활용

Ⅶ. 자기주도적학습의 과정
1. 목표의 확인과 분석
2. 전략의 계획
3. 전략의 수행
4. 전략의 결과에 대한 점검
5. 전략의 수정

Ⅷ. 자기주도적학습의 교사 역할

Ⅸ.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하기 위해 어떤 전략이나 일련의 전략으로 이루어진 계획을 설정한다.
3. 전략의 수행
학습자는 학습 목표를 성취하는데 도움이 되는 전략들을 사용한다.
4. 전략의 결과에 대한 점검
일단 학습과정이 진행되면 자기 주도적 학습을 하는 학습자는 선택한 전략들 이 의도한 효과를 거두고 있는 정도를 점검한다.
5. 전략의 수정
학습과정에서 선택한 전략이 만족스러운 결과를 가져올 것 같지 않으면 학습자는 목표나 계획에 대한 원래의 분석을 재평가하거나 수정한다.
Ⅷ. 자기주도적학습의 교사 역할
교사는 학생들 개개인의 특성 및 능력을 파악하고 이에 따라 적절히 지도해 나가야 한다. 개개인에 필요한 정보, 자료, 자원들은 더 많이 준비해야 하며 학습자 개개인의 특성에 맞는 지도 방법을 강구해 가야 할 것이다. 교사는 학습자의 조언자, 촉진자로서 역할을 수행하고 학습자는 학습의 주도자, 진단자, 평가자로서의 역할을 수행한다.
Ⅸ. 결론
Gagne는 학습의 조건으로서 태도의 구성 요소를 인지적 요소, 정의적 요소, 행동적 요소로 구분하고 다음과 같이 설명하고 있다. 첫째, 인지적 요소는 상황과 태도의 대상물 사이의 관계로 예를 들면, “자동차는 휘발유를 너무 많이 소모한다.“와 같이 표현되는 생각이나 명제와 관련된 것이다. 둘째, 정의적 요소는 생각을 동반하는 감정이나 느낌과 관련된 것이다. 셋째, 행동적 요소는 행동에 대한 경향성이나 준비성과 관련된 것으로 예를 들면, 연비가 높은 자동차를 구입하는 행동과 같은 것이다. 그는 또한 태도를 학습과 관련하여 태도를 개인의 행동에 대한 의사결정에 영향을 미치는 학습된 내적 상태라고 정의하면서 학습을 통해 학습자에게 예전에는 없었던 태도를 형성하거나, 현존하는 태도를 긍정적이거나 부정적인 방향으로 변화시킬 수 있다고 밝히고 있다.
Gunthorp은 학습은 전적으로 지적인 과정만은 아니며 학습이 이루어질 때까지 학습자로 하여금 새로운 아이디어를 수용하고, 그 학습과제에 몰두할 수 있도록 마음의 준비를 시키는데 중요한 역할을 하는 것은 태도와 정서라고 강조한다. 그에 의하면 학습과 관련한 태도는 목표의식 또는 성취동기, 학업에 대한 태도, 학교에 대한 태도, 교과에 대한 태도, 종교적인 동기화, 마음의 개방성 등으로 구성되며, 선천적으로 타고난 능력을 포함하여 후천적인 능력을 발휘하느냐 그렇지 못하느냐는 태도나 정서에 의해 좌우된다고 한다.
참고문헌
김경희(1998), 열린사회를 위한 자기 주도적 학습, 교육월보
부산부암초등학교(2000), 자기 주도적 학습 능력 신장을 위한 정보통신기술 활용 방안
보은상업고등학교(2001), 자기 주도적 학습과정 운영의 활성화를 통한 기초학력 신장 방안, 교육인적자원부
서울 당서 초등학교(1999), 자기 주도적 학습 능력 신장을 위한 창의적 교육 활동프로그램 편성·운영, 교육부 지정 연구 학교 연구 보고서
서울시교육연구원(1998), 자기 주도적 학습의 이론과 실제, 서울 : 문성인쇄(주)
옥천고등학교(2004), 사이버 정보활용 교수·학습을 통한 자기 주도적 학습능력 신장
  • 가격5,000
  • 페이지수7페이지
  • 등록일2011.05.28
  • 저작시기2021.3
  • 파일형식한글(hwp)
  • 자료번호#680843
본 자료는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이 없습니다.
청소해
다운로드 장바구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