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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인지발달이론]피아제 인지발달이론의 특징과 내용, 비고츠키 인지발달이론의 특징과 내용, 비고츠키 인지발달이론과 피아제 인지발달이론의 비교, 비고츠키 인지발달이론과 피아제 인지발달이론의 시사점 분석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Ⅰ. 개요

Ⅱ. 피아제 인지발달이론의 특징

Ⅲ. 피아제 인지발달이론의 내용
1. 감각동작기(Sensorimotor Period)
2. 전조작기(Peroperational Period)
3. 구체적 조작기(Concrete Operational Period)
4. 형식적 조작기(Formal Operational Period)

Ⅳ. 비고츠키 인지발달이론의 특징

Ⅴ. 비고츠키 인지발달이론의 내용
1. 근접발달영역(Zone of Proximal Development, ZPD)
1) 현재의 발달수준
2) 잠재적 발달수준
2. 언어역할 이론
1) 3세까지
2) 3-7세
3) 7세 이상

Ⅵ. 비고츠키 인지발달이론과 피아제 인지발달이론의 비교
1. 구성의 산물로서의 지식
1) 피아제
2) 비고스키
2. 종류와 위계의 상대주의
1) 정초주의(foundationalism) 반대
2) 상대주의
3) 피아제
4) 비고스키
3. 상호작용론
1) 피아제
2) 비고스키
4. 지식의 작동성, 암묵성, 체계성
1) 피아제
2) 비고스키

Ⅶ. 비고츠키 인지발달이론과 피아제 인지발달이론의 시사점

참고문헌

본문내용

과정을 보여줌
1) 피아제
지식은 계속적인 구성의 결과. 구성의 기제를 해명하려 함.
2) 비고스키
지식은 사회적인 차원에서 구성되고, 이것이 인간들의 상호작용을 통하여 개인 안에 내면화(창조의 과정)됨으로써 재구성. 기호를 매개
2. 종류와 위계의 상대주의
1) 정초주의(foundationalism) 반대
인식주체와 분리된 불변의 세계 부정
2) 상대주의
인간의 구성작업을 통한 지식 형성. 인간의 인식활동에 대한 ‘매개적인 요인’의 개입을 통하여 인간 인식 형성
- 인간 지식의 횡적인 다양성과 이러한 지식이 발달의 단계를 따라 다양한 수준을 가짐
- 인간의 의식이 다양한 종류의 영역 안에서 위계 있는 수준의 차이를 가지고 이루어짐
3) 피아제
인간의 인식활동은 인지도식(scheme)에 의해 이루어진다. ‘인지발달의 단계’라고 부르는 인지도식의 구조는 각 인지발달의 수준에 따라 개인이 세계를 다르게 인식한다. → 감각운동기, 전조작적 사고기, 조작적 사고기, 형식적 조작기
4) 비고스키
인간의 지식은 언어, 수 등과 같은 ‘기호(sign)’에 의해 매개.(한 사회의 기호로 된 지식은 역사성을 띤다) 인간의 지식은 변증법적으로 발달. 개념이 수준상의 단계를 보이면서 발달.
3. 상호작용론
- 인간의 지식이 독특한 조건을 만족시키는 상호작용이 존재하는 경우에 발달
1) 피아제
인식의 주체와 환경과의 상호작용(환경은 유기체의 종에 따라 상대적으로 규정)
2) 비고스키
대인간의 상호작용, 특히 보다 발달된 수준에 있는 사람과 덜 발달된 수준에 있는 사람간의 상호작용을 중요시
4. 지식의 작동성, 암묵성, 체계성
- 지식은 체계적이고, 체계성을 띠는 지식은 그 변화의 과정도 혁명적이다.
1) 피아제
- 지식은 ‘작동적(operative)\'이다 : 지식은 조절과 동화의 기능을 통하여 적응을 계속해 나간다
- 인지도식은 인식의 주체에 의해 의식되지 않는 암묵적 성격을 갖고 있다
2) 비고스키
- 지식은 주의집중, 기억, 계획 등과 같은 고등정신 기능들이고, 행위와 조작을 가능하게 하는 실천적.
- 지식은 ‘비의식적’이다.(=암묵적)
Ⅶ. 비고츠키 인지발달이론과 피아제 인지발달이론의 시사점
인지란 일반적으로 사고의 능력을 의미하는데 넓은 의미로는 사고 외에 지각, 기억, 지능, 언어 등을 포함하는 정신과정으로 보기도 한다. 따라서 인지발달이란 다양한 인지기능의 복합적인 발달과정으로 볼 수 있다. 여기에는 지식, 의식, 지능, 사고, 상상력, 창의력, 계획과 책략의 산출, 추리, 추론, 문제해결 개념화, 유목화와 관계 짓기, 상징화 등과 같은 고등정신가정에 속하는 모든 심리적 실체들이 포함된다고 할 수 있다. 따라서 인지이론에는 인간의 지적인 능력뿐 아니라 인간의 사고, 태도 동기 등의 비지적 능력의 발달에 관한 인지발달이론과 클라이언트의 성격발달을 위해 왜곡된 인지구조를 변화시키고 새로운 인지구조로 재구조화하여 문제해결에 적용하도록 돕는 인지치료 이론이 포함된다.
인지 이론에서는 인간을 매우 주관적인 존재로 규정하고 있다. 즉, 이 세상에는 객관적 현실이란 존재하지 않으며, 각 개인이 나름대로 의미를 부여한 주관적 현실만이 존재한다고 본다. 인지 이론에 의하면 객관적 ? 외적 현실은 개인의 독특한 방식에 따라 구성되어 모든 사람에게 획일적이고 표준화된 영향을 미치지는 못하므로 개인의 행동이나 사고를 이해하기위해서는 그 개인의 주관적 현실을 이해하여야 한다.
인지 이론의 인간관은 무의식을 강조한 정신분석 이론에 비해 긍정적이고 환경에 인간이 능동적으로 적응한다는 측면에서 인간의 성장의 가능성을 시사하고 있다. 무의식에 초점을 두고 인간을 다분히 충동적인 존재로 보는 정신역동 이론과 달리 인지 이론에서는 인간의 의식계에 초점을 두고 인간을 사고하는 합리적인 존재로 인식한다. 또한 정신역동 이론에서는 인간과 환경과의 관계를 무의식 속성을 가진 인간이 환경에 어떻게 대처해 나가는지에 중심을 두지만 인지이론에서는 환경적 원인들이 인간에 의해서 어떻게 지각되고 인식되느냐에 더 크게 중점을 두고 있다.
참고문헌
김재은 / 교사를 위한 피아제입문, 배영사신서, 1993
김지현 / 피아제와 비고츠키 이론의 쟁점에 관한 교육학적 해석, 교육원리연구, 1998
한순미 / 비고스키와 교육, 교육과학사, 1999
Herbert P. Ginsburg·Sylvia Opper 공저 / 피아제의 인지발달이론, 학지사, 2006
P.G. Richmond / 피아제 이론 입문, 학지사, 1994
  • 가격5,000
  • 페이지수9페이지
  • 등록일2011.05.28
  • 저작시기2021.3
  • 파일형식한글(hwp)
  • 자료번호#68087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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