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아교과교육) 언어교육의 목적과 내용, 언어교육 지도방법
본 자료는 1페이지 의 미리보기를 제공합니다. 이미지를 클릭하여 주세요.
닫기
  • 1
  • 2
  • 3
  • 4
  • 5
해당 자료는 1페이지 까지만 미리보기를 제공합니다.
1페이지 이후부터 다운로드 후 확인할 수 있습니다.

목차

* 유아교과교육- 언어교육

Ⅰ. 언어교육의 목적

Ⅱ. 언어교육의 내용

Ⅲ. 언어교육의 지도방법

1. 듣기를 위한 지도방법
2. 말하기를 위한 지도방법
3. 읽기를 위한 지도방법
4. 쓰기를 위한 지도방법

* 참고문헌

본문내용

활동들을 계획한다. 예를 들어, 주말 지낸 이야기, 새
소식 발표, 그림 보고 말하기, 동극, 물건 보여주며 말하기 등이 있다.
(3) 읽기를 위한 지도방법
* 읽기는 모든 학습의 기초가 되므로 유아들이 읽기에 관심을 가질 수 있는 환경
을 제공해 주어야 한다.
* 어휘, 문장, 철자 등 다양한 읽기 기능이 동시에 습득될 수 있도록 통합적으
로 접근해야 한다.
* 유아 주변에 글이 많이 활용되고 있음을 알게 하고, 일상생활 속에서 글과 친
숙해지며, 읽기에 대한 동기를 부여할 수 있는 환경을 마련해 준다.
* 생각하고 추리할 수 있는 능력을 개발시켜 줌으로써 유아가 읽기 과정에 능
동적으로 참여할 수 있도록 유도한다.
(4) 쓰기를 위한 지도방법
* 유아들이 글쓰기가 그림 그리기처럼 재미있다고 느낄 수 있도록 해주어야한다.
* 유아들의 개인차를 고려하여 쓰기지도를 한다.
* 유아와 유아, 유아와 교사 간의 상호작용이 많이 일어나도록 계획한다.
* 쓰기가 말하기, 듣기, 읽기와 통합되도록 한다.
* 유아들이 쓰기에 심리적 억압을 받지 않도록 자연스러운 방법으로 지도한다.
* 참고문헌
- 문미옥(2009). 영유아교육과정. 서울: 창지사
- 강현석(2006). 교과교육학의 새로운 패러다임: 교과학의 이론과 실제
- 교과교육론. 경기: 양서원
- 김경미, 김현주, 송연숙(2007). 현장중심 유아과학교육. 서울: 창지사
- 김영희, 유경애, 이옥섭(2006). 유아교육과정, 서울: 동문사
- 이은화, 김영옥(2008). 유아사회교육. 경기: 양서원
- 조정숙, 김은심(2005). 유아언어교육. 서울: 창지사

키워드

영향,   요인,   정의,   개념,   문제점,   배경,   방안,   현황

추천자료

  • 가격1,500
  • 페이지수5페이지
  • 등록일2011.05.31
  • 저작시기2011.5
  • 파일형식한글(hwp)
  • 자료번호#681523
본 자료는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이 없습니다.
청소해
다운로드 장바구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