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아교육 교육체제와 정책의 변천에 대해서
본 자료는 2페이지 의 미리보기를 제공합니다. 이미지를 클릭하여 주세요.
닫기
  • 1
  • 2
  • 3
  • 4
  • 5
  • 6
해당 자료는 2페이지 까지만 미리보기를 제공합니다.
2페이지 이후부터 다운로드 후 확인할 수 있습니다.

목차

Ⅰ.유치원 유아교육체계의 정책의 변천
1.유치원의 성립시기(1845년 광복 이전)
2.대한민국 수립과 유치원 교육과정 제정 이전
3.유치원 교육과정의 제정과 유아교육증진법 제정 이전
4.유아교육진흥법과 유아교육의 공교육화 추진
Ⅱ.유아교육 공교육화 체제의 추진과정
1.유아교육분야의 교육 개혁안
2.만5세아무상교육 확대 실시방안
3.유아교육의 공교육 개념 및 필요성
(1)공교육의 개념
(2)공교육의 필요성
4.유아교육 공교육화의 방향
5.유아교육체제의 문제점
Ⅲ.참고문헌

본문내용

독립적으로 운영되어야 하며 전문인력을 보강해야 한다. 저소득층 학비지원, 무상교육실시, 사립 유치원 지원 등 유아교육 공교육체제의 확립을 위해 행정조직의 확충이 필수적이다.
④유치원의 유아 보호기능을 강화해야 하는데, 핵가족시대 여성의 사회적 진출과 사교육비로 경제적 부담을 줄이기 위해 종일반 운영을 활성화해야 하며, 종일반 전담인력, 시설 및 설비를 위해 예산을 지원 및 재정적 지원을 확충해 나가야 한다.
⑤정부는 공교육의 활성화를 위해 노력해야하며, 공교육을 실시해야 하는 당위성과 공교육화를 단계적으로 실시하는 방안과 소요되는 재정 추정 등이 심층적으로 논의 되어야 하며, 유아교육의 공교육화를 이룰 수 있도록 추진해야 하며, 재정악화속에서 양적 확대를 꾀할 수 있는 방법은 값싼 교육방식의 대응이었지만 과밀학급, 열악한 탁아시설 확대, 낮은 교사 인건비, 무차별한 교사의 약정 확대, 설비, 시설기준의 완화, 학원 시설 등의 유치원으로의 유도 등 문제점을 발생시켰으며 이런 문제점을 해결하기 위해선 유아교육을 공교육제도로 전화해야 한다.
5.공교육의 문제점
①이원화된 교육체제로 인한 부처간의 갈등 심화와 유아교육의 파행적 운영을 들어 유치원은 교육인적자원부, 보육시설은 여성부가 담당함으로써 유아의 중복 관리로 인한 부처간의 갈등이 심화되고 있으며 사회적인 인식도 낮아져 유아교육은 단순히 아이를 돌보는 것으로 인식하거나 교육내용을 특기교육이나 기능교육으로 생각하게 되었다.
②유아교육에 대한 정부의 재정지원 미흡이다. 유치원 취원아의 70%이상이 사립유치원에 다니고 있고 정부의 재정지원은 아주 미약하기 때문에 학부모의 교육비 부담이 과다해 유아교육의 기회가 자연적으로 결여되고 열악한 형편이지만 정부 및 지자체의 지원 또한 미흡해 부모의 납임금에 의존하고 있는 실정이다.
③취원율이 저조해 지역간 불균형이 이뤄지고 있다.
④사회적 변화에 따른 요구에 부응하지 못하고 있다.
⑤유아교육에 대한 행정적 지원체제의 미흡한 실정이다.
-이런 상황에서 유아교육기관은 각종 특기교육이 난무해 교육의 질은 낮아지고 사립 의존도가 높아 유치원에 대한 가계 부담이 높아지고 있으며 보육시설과 유치원과의 이원화 체제오 인해 유치원 취원율이 낮아지고 있는 추세이며 유아교육의 공교육화는 시급히 추진되어야 한다.
Ⅲ.참고문헌
1)유아교육개론 2009 이기숙외 양서원
2)유아교육개론 1998 심성경외 창지사
3)유아교육사 1992 김옥련 정민사

추천자료

  • 가격1,600
  • 페이지수6페이지
  • 등록일2011.06.03
  • 저작시기2011.6
  • 파일형식한글(hwp)
  • 자료번호#682183
본 자료는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이 없습니다.
청소해
다운로드 장바구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