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예술문화에 대한 산업론적 접근] 예술활동에 대한 경제학적 시각과 문화산업에서 문화의 의의
본 자료는 1페이지 의 미리보기를 제공합니다. 이미지를 클릭하여 주세요.
닫기
  • 1
  • 2
  • 3
  • 4
해당 자료는 1페이지 까지만 미리보기를 제공합니다.
1페이지 이후부터 다운로드 후 확인할 수 있습니다.

목차

* 예술문화에 대한 산업론적 접근

Ⅰ. 예술활동에 대한 경제학적 시각

Ⅱ. 문화산업에서의 문화의 의의

* 참고문헌

본문내용

고 있으나, 경제학의 입장,
특히 문화산업을 논의하고자 하는 입장에서 보면, 이러한 정의는
너무 넓은 것이라 생각된다.
경제학에서는 다음과 같은 협의 정의, 즉 "자연에 대해서 학문
예술 도덕 종교 등, 인간의 정신활동에 의해서 만들어져, 인간생
활을 향상시키는 새로운 가치를 만들어내는 것"으로 정의한다. 문
화산업이 대상으로 하는 것은, 이와 같은 협의의 정의를 전제로 하
는 '문화'산업이다. 종래에는 그 중 예술문화산업(arts industry)이 중
요한 관심의 대상이었으나, 오늘날에는 경제의 서비스화에 의해서
탄생했거나, 새롭게 발전해 온, 이른바 뉴 비즈니스 중, '생활하는
즐거움이나 삶의 보람의 추구라는 동기에 대응하는 상품 및 서비
스'-이를테면 미용산업, 패션산업, 외식산업 등-도 모두 문화산
업에 속하는 것으로 포함시키고 있다.
* 참고문헌
- 서정교, 2003, 문화경제학. 한올출판사
- 문화관광부, 2007, 문화정책백서
- 정철현, 2005, 문화연구와 문화정책, 서울경제경영
- 서진수, 2005, 문화경제의 이해
- 한국문화경제학회, 2005, 문화경제학만나기
- 문화관광부, 2007, 문화산업을 통한 지역경제발전 모델 제시

키워드

영향,   요인,   정의,   개념,   문제점,   배경,   방안,   현황

추천자료

  • 가격1,500
  • 페이지수4페이지
  • 등록일2011.06.09
  • 저작시기2011.6
  • 파일형식한글(hwp)
  • 자료번호#683521
본 자료는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이 없습니다.
청소해
다운로드 장바구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