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비자행동연구의 발달(의료마케팅)
본 자료는 1페이지 의 미리보기를 제공합니다. 이미지를 클릭하여 주세요.
닫기
  • 1
  • 2
  • 3
  • 4
  • 5
해당 자료는 1페이지 까지만 미리보기를 제공합니다.
1페이지 이후부터 다운로드 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소개글

소비자행동연구의 발달(의료마케팅)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1. 소비자행동의 정의
2. 소비자행동 연구의 필요성
3. 소비자행동 연구의 발생 배경
4. 고전적 소비자행동 모델
5. 소비자이론에 대한 경제학적 접근(비용적 접근)
6. 소비자이론에 대한 행동과학적 접근
7. 현대 소비자행동 모델

본문내용

-Sheth Model)
1) 인간의 행동은 욕구와 추진력으로써 시작된다고 보고, 구매빈도나 구매량을 설명하기 보다는 시간의 경과에 따른 소비자의 상품 선택 행위를 설명하고 있음.
2) 투입변수, 내생변수, 산출변수, 외생변수의 4개 변수로 소비자의 행동을 설명함.
나. 니코시아(Nicosia) 모델
1) 니코시아 모델은 기업의 마케팅 커뮤니케이션, 소비자의 특성, 소비자의 의사결정 과정에 있어서의 기업에 대한 반응 등의 상호관계를 설명한 모델임.
2) 이 모델은 소비자 행동은 소비자의 의사 결정 과정의 결과이며, 그 의사결정 과정은 과정적인 구도로서 파악될 수 있다는 2가지 전제하에 4개의 분야(field)로 구성됨.
다. EMB Model
1) EMB Model이란 소비자가 구매의사결정을 수행하기 위하여 정보를 처리하는 과정에 있어서의 개념들의 상호관계를 설명한 모델로 Engel-Kollat-Blackwell Model의 약어임.
2) 이 모델은 소비자 개개인을 환경으로부터의 투입물(input)에 반응하는 산출물(output, 행동)을 지니는 하나의 시스템으로 파악하고, 투입물과 산출물과 의 사이에 개재하는 매개변수를 규명함으로써, 소비자의 복잡한 의사결정과정을 해명하고자 함.
3) 이 모델은 4 개의 구성요소로 이루어졌으며 의사결정과정에 초점을 두고 있는데, 그 구성 요소란 중앙통제 단위(central control unit), 정보처리(information processing), 환경적 영향요소(environment influences), 의사결정과정(decision process)으로 이루어짐.

추천자료

  • 가격1,000
  • 페이지수5페이지
  • 등록일2011.06.12
  • 저작시기2011.3
  • 파일형식한글(hwp)
  • 자료번호#684002
본 자료는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이 없습니다.
청소해
다운로드 장바구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