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책임경영의 동기와 효용
본 자료는 2페이지 의 미리보기를 제공합니다. 이미지를 클릭하여 주세요.
닫기
  • 1
  • 2
  • 3
  • 4
  • 5
  • 6
  • 7
해당 자료는 2페이지 까지만 미리보기를 제공합니다.
2페이지 이후부터 다운로드 후 확인할 수 있습니다.

목차

<요약>

[서론]

[본론]

[결론]

본문내용

한 가지는 CSR 활동의 대상자라는 점에서 두 가지 시점에서 볼 수 있는데 이들은 자신이 다니는 회사가 사회적 회사가 사회에서 높은 신뢰를 얻고 있으면 회사와 그 회사에 다니는 자신에 대한 프라이드를 가지게 된다. 또한 기업의 사회적 평가로 인한 만족감으로 인한 동기 유발로 생산성 향상의 결과를 불러오게 된다. 또한 자사에 대한 자부심을 가지게 되는 것으로 유능한 사원 유출 방지의 기능을 하기도 하며, 입사할 기업의 선택 기준중 사회 공헌 지향성의 비중이 높아 짐 으로써 유능한 인재를 채용할 수 있다. 주주와 투자자의 관점으로는 CSR의 활용과는 멀어 보이나 CSR을 실천함으로써 주요 사건 및 불상사 등에 의한 장래의 주가 폭락 등의 리스크 요인을 경감 시키고, 중장기적인 성장을 기대할 수 있다는 점에서 CSR은 주주와 투자자를 끌어들이는 요인으로서의 기능이 있다는 것을 유추 하였다.
사회적 자본이 약한 국가가 선진국으로 도약할 수 없듯 사회적 책임을 다하지 못하는 기업 역시 지속적으로 성장하기가 어려움을 깨닫고 사회적 책임 경영을 단순히 하나의 마케팅 방법으로 여기던 예전과 달리 기업의 지속적인 성장을 위한 중요한 경영전략 과제로 설정하여 적극적으로 대처할 때 강한 기업으로 성장하는 발판을 마련할 수 있을 것이다. 다시 말해 사회적 책임을 영위하는 것은 기업의 영원한 과제인 것이다.
[1] [기업윤리와 기업성과와의 관계]논문 연세대학교 박헌준교수
[2] [Economist] CSR survey (2005.01.20)
[3] 이관춘 『(기업의 위기극복을 위한)윤리경영 전략』 학지사 (2009)
[4] [디지털 타임스 칼럼] 이윤보 건국대 대학원장 (2009.12.28)
[5] Michael Hopkins 『The Planetary Bargain: Corporate Social Responsibility Matters』(2003)
[6] [한겨레신문] (2005년02월22일자 제548호)
[7] 이기훈 『CSR 경영전략과 기업가치』 박영사 (2006)
[8]김정년 『윤리경영이 글로벌 경쟁력이다』 율곡출판사 (2008)
[9] 송광영 『윤리경영과 신뢰』 형설출판사 (2005)
[10]김성수 『(지식경영사회의)기업경영윤리론:윤리 경영의 정착을 위해서』 三英社 (2000)
[11] 이건희,최창면 『윤리경영론』 학문사 (2004)
[12] 메리 로빈슨, 비욘 스티그손, 머빈킹, 조나단 포리, 에드워드 프리먼R, 필립 코틀러, 아치 캐롤, 헌터 로빈스, 스티브 라이덴버그, 존 엘킹턴, 스튜어트 하트, 데이비드 누스바움, 제인 넬슨, 아론 크레이머 『기업의 사회적 책임』 제승출판사 (2009)
[13] [대안경제 아카데미 예스이노베이션 (기업의 사회적 책임)] 전병길 강의요약집http://cafe.naver.com/yesinnovation.cafe?iframe_url=/ArticleRead.nhn%3Farticleid=309
[14] 최혁준 『창조적 자본주의』 디프넷 (2008)
[15][사회적 책임 투자 운동]논문 김항섭(2003)

키워드

추천자료

  • 가격1,500
  • 페이지수7페이지
  • 등록일2011.06.23
  • 저작시기2011.6
  • 파일형식한글(hwp)
  • 자료번호#686084
본 자료는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이 없습니다.
청소해
다운로드 장바구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