레지오 에밀리아 접근법
본 자료는 8페이지 의 미리보기를 제공합니다. 이미지를 클릭하여 주세요.
닫기
  • 1
  • 2
  • 3
  • 4
  • 5
  • 6
  • 7
  • 8
  • 9
  • 10
  • 11
  • 12
  • 13
  • 14
  • 15
  • 16
  • 17
  • 18
  • 19
  • 20
  • 21
  • 22
  • 23
해당 자료는 8페이지 까지만 미리보기를 제공합니다.
8페이지 이후부터 다운로드 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소개글

레지오 에밀리아 접근법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목차
I. 서론

II. 레지오 에밀리아 접근법
1. 레지오 에밀리아 접근법이란?
2. 레지오 에밀리아 접근법의 배경
1) 역사적 배경
2) 문화적 배경
3. 레지오 에밀리아 접근법에 영향을 준 이론
1) 피아제의 이론
2) 비고츠키의 이론
3) 듀이의 이론
4. 레지오 에밀리아 접근법의 목표 및 교육원리
1) 아동관
2) 교육의 원리
5. 레지오 에밀리아 접근법의 교육과정의 특성
1) 교수학습방법
가) 프로젝트를 통한 발현적 교육과정
나) 학습을 위한 그리기
다) 상징화 주기의 활용
라) 사회적상호작용의 강조
마) 다상징화-표상활동의 강조
바) 기록작업
2) 환경 구성
가) 아뜰리에
나) 기타 공간
3) 교사
가) 페다고지스타
나) 아뜰리에스타
다) 교사
6. 레지오에밀리아 접근법의 장.단점
1) 장점
2) 단점

III. 발도르프 프로그램

1. 발도르프 프로그램이란?
2. 발도르프 프로그램의 배경
3. 발도르프 프로그램의 이론
4. 발도르프 프로그램의 목표 및 교육원리
- 모방과 본보기 교육
- 감각중시교육
- 리듬과 반복을 중시하는 생활교육
- 상상력발달을 중시하는 창의성과 감성교육
5. 발도르프 프로그램의 교육과정
1. 교육내용
3. 교사의 역할

6. 발도르프 프로그램의 장,단점
1, 장접
2, 단점

본문내용

한 관점들을 토대로 우리나라 아동교육에서 고려해야 할 중요한 점들을 다음과 같이 생각해 보았다.
첫째, 포괄적이고 종합적인 관점에서의 보육 체계 모형 개발과 적용이 필요하다고 본다. 연령별 차이에 근거하여 다수의 일반 아동들에게 공통적으로 제공되는 일률적 보육 프로그램은 개별 아동의 특성, 가정환경, 계층, 지역특성의 차이 등에 따른 다양한 욕구 와 문제를 해결하기가 어렵다. 따라서 보육 프로그램의 효과적 실행을 위해서는 다양한 아동과 부모의 사회적 욕구를 충족시킬 수 있는 복지적 관점이 추가된 포괄적 보육 모형이 요구된다고 볼 수 있다. 또한 최근의 생태학적 접근의 관점에서도 아동의 최적 발달을 위해 보육시설내의 환경 뿐 아니라 가정, 또래 집단, 보육 시설, 지역사회 등의 미시체계와 가정-보육시설, 가정-지역사회, 보육시설-지역사회 가 만드는 중간체계, 부모 직장, 친구의 가족 등과 같은 외 체계, 지방정부, 사회적 가치, 정부, 문화 등 거시체계에 이르기 까지 관심을 갖고 접근해야 함을 주장하고 있다. 포괄적 관점에서의 보육을 실행하기 위해서는 보육욕구, 관심사에 초점을 둔 프로그램 운영, 보육시설과 가정간의 서비스 연계, 그리고 지역 사회 내 사회적 지지체계 구축이 중요하다고 볼 수 있으며 이를 위해 가정, 기관, 지역사회가 공동 협력체를 형성하는 것이 필요 할 것이다. 이탈리아의 레지오 에밀리아 와 미국의 헤드 스타트 프로그램에서 는 이미 보육 지원을 위해 가정, 기관, 지역사회 협력 시스템이 성공적으로 운영되고 있음을 알 수 있다. 개별 보육 기관에서 포괄적 차원의 보육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도록 인적, 물적, 심리적 자원을 공급해 주는 것이 필요하다고 본다. 예를 들면 자원 봉사자 육성 및 지원 시스템 구축, 학습 자료실(교재 및 교구), 자연체험 학습장, 지역 사회 내 공공시설 활용, 부모 교육 및 가족지원 프로그램 개발 및 실행 등을 통해 지역사회와 부모 그리고 보육기관의 상호 협력을 이루도록 하는 것이다.
둘째, 우리 아이들의 특성을 정확히 파악하여 우리나라의 생태 문화적 타당성이 고려된 보육 환경을 제공해야 할 것이다. 우리 아이들에게 가장 적합한 보육을 제공하기 위해서는 우리나라의 지역사회 환경, 식습관, 취침 습관 등을 고려하여 시설운영이나 보육 활동이 이루어져야 한다는 것이다. 지금까지는 외국의 사례들을 기초로 해서 많은 보육 프로그램이 개발되고 시행되고 있는 가운데 있다. 우리나라 유아들의 특성을 반영하고 필요를 충족할 수 있는 다양한 보육형태들이 개발되어 제공되어야 할 것이다. 자연자원이 부족하고 환경오염의 가능성이 높은 우리나라 실정에서는 일회용품 사용을 제한하고 재활용품 교구 제작을 장려하여 환경보호를 위한 노력이 필요한다. 또한 도시와 농촌 지역간의 균형 있는 보육이 제공될 수 있도록 노력해야 할 것이다. 도시의 아이들은 숲 속 체험이나 생태적 환경의 제공이 필요하며 농촌 아이들에게는 다양한 문화적 체험이 필요할 것이다.
셋째, 유치원 교육과정과 연계하여 살펴봄으로써 보육 시설에서 제공하는 보육과정의 질적 수준을 제고하는 것이 필요할 것이다. 21세기 다원화된 시대를 향해가는 시점에 창의적인 아동 육성의 중요성이 점점 강조되고 있다. 그러나 아직까지 많은 보육 시설에서 제공되는 보육과정은 조기 교육과 특기교육 중심으로 가고 있어 양질의 교육과정 개발 및 실행이 시급한 실정입니다. 이러한 현상은 부모의 교육비 부담 과중, 특기교사의 출현으로 인한 교사의 사기저하, 아동들의 발달에 부정적 영향을 가져와 개선이 필요하다고 본다. 뿐 만 아니라 이러한 교육은 인지적 측면을 강조한 반면 정서적 측면에 부정적 영향을 미쳐 창의적 인간을 육성하는 데 역행하게 됩니다. 유아기에 제공되어야 할 양질의 교육 내용이 반영된 보육과정의 개발과 실행이 필요한다.
넷째, 보육의 질적 향상을 위해 전문성을 갖춘 교사의 확보가 중요하다고 본다. 우수한 교육을 제공하는 독일의 발도르프 학교의 경우 한 선생님이 아이들을 다년간 담임하도록 하고 있다. 이렇게 했을 때 교사들은 아이들을 더욱 잘 이해할 수 있어 발달 수준에 적합한 교육을 제공할 수 있을 뿐 아니라 아이들도 교사를 믿고 신뢰하여 교육의 핵심이 되는 상호작용의 질이 높아질 수 있다. 우리나라의 경우 교사에 대한 보수수준과 근무조건이 열악해 우수한 보육교사의 확보가 어려울 뿐 아니라 이직율 또한 높은 것으로 나타나고 있다. 교사에 대한 신분보장과 처우 개선이 일어나지 않으면 교사들의 전문성이 떨어질 뿐 아니라 교육의 질을 저하시키는 원인이 되기 때문에 교직원을 위한 적절한 훈련과 근무조건 확립이 시급한 실정입니다. 교사의 전문성 강화와 자격관리, 처우개선에 대한 제반 체제 정비가 국가적 차원에서 이루어져야 할 것이다.
다섯째, 국가의 지원을 받고 있거나 사각지대에 방치되어 있는 아동들의 취원 기회를 확대하여야 할 것이다. 국민소득 2만불 시대를 향해 가는 시점에 여전히 많은 아동들이 소외되고 열악한 환경에서 자라나고 있다. 국가 지원을 받거나 행정의 손길이 미치지 않아 사각지대에 방치된 아동들이 일반아동들처럼 집 근처에서 안심하고 편리하게 보육기관에 취원 할 수 있는 기회를 보편화하도록 해야 할 것이다.
이외에도 다양한 보육 수요자들(영아, 방과 후 아동, 특수한 요구를 필요로 하는 아동, 저소득층 아동)을 위한 보육 프로그램 개발, 보육 수요의 완전 충족을 위한 국공립 보육시설의 확충, 보육료 지원, 물리적 보육 환경개선, 효율적인 보육 행재정 지원체계 구축 등에 있어 종합적인 대책 수립이 필요할 것으로 보입니다. 정부에서 미래 인력양성 및 여성의 경제 활동 참여 확대를 위한 육아 지원 정책 방안을 제안하고 실천하는 데 강력한 의지를 보이는 것에 반가움을 표한다. 그러나 이러한 정부 정책이 보육의 새로운 틀을 제시한다는 점에서 바람직하다고 할지라도 아동을 중심으로 한 보육 정책이라기보다는 여성의 일할 권리 측면에 보다 치우쳐진 것이 아닌 가 우려되는 점도 많다고 본다. 무엇보다도 보육의 중심에 있는 우리 아동들의 행복하고 아름다운 미래를 위하여 우리 모두가 힘을 합해야 할 때가 아닌가 생각한다.

추천자료

  • 가격5,000
  • 페이지수23페이지
  • 등록일2011.06.25
  • 저작시기2012.12
  • 파일형식한글(hwp)
  • 자료번호#686489
본 자료는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이 없습니다.
청소해
다운로드 장바구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