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이폰vs갤럭시비교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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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스마트폰 전쟁의 시작
Ⅱ. 애플의 아이폰 인기이유
Ⅲ. 애플의 마케팅전략
Ⅳ. 삼성전자의 갤럭시 인기이유
Ⅴ. 삼성의 마케팅전략
Ⅵ. 시사점
Ⅶ. 나의생각

본문내용

아이폰4는 다양한 기능을 제공함으로서 고객에게 보다 편리함을 추구하고 있으며 삼성전자의 갤럭시S는 영상의 시청에 대한 보다 편리함을 고객에게 제공하고 있다는 데서 두 스마트폰의 차이점을 말할 수 있다.
스마트폰의 본래적인 기능에 있어서는 두 제품 모두 큰 차이를 보이지 않고 있기 때문에 마케팅에 있어서의 전략이 경쟁양상을 변화시킬 수 있는 요소가 될 것으로 보인다. 제품의 기능적인 측면에 있어서는 현격한 차이가 발생하지 않으므로 마케팅을 보다 효과적으로 실시한 기업의 제품이 시장에서 우위를 차지할 가능성이 크다.
스마트폰 시장은 현재 급속도로 성장하고 있는 산업이기 때문에 현재 높은 수요를 감안할 때에 앞으로도 지속적으로 성장할 것으로 보인다. 시장이 성장하는 상황에서 애플과 삼성전자의 경쟁은 한쪽이 판매량을 향상하게 되면 다른 쪽은 판매량이 하락하는 상황이 아니라 양 쪽 모두 판매량이 증가하는 상황이 발생할 것이다. 전체적인 파이의 크기가 커지고 있기 때문에 일정한 파이를 나눔으로서 발생하는 경쟁은 피할 수 있는 것이다.
물론 현재 스마트폰 시장을 장악하고 있는 애플이 선도자로서 보다 유리하게 작용할 것은 분명하지만 삼성전자도 세계적인 기업으로 명성을 얻고 있기 때문에 애플의 수익을 넘어설 정도는 아니더라도 스마트폰 시장에서 강력한 위치를 점할 수 있을 것으로 보인다. 삼성전자도 휴대폰 시장에서 제품을 효과적으로 판매해 온 경험과 기술을 갖고 있기 때문에 저력이 있는 기업이라고 할 수 있다.
Ⅵ. 시사점
스마트폰은 제품이 가진 다양한 기능에 의해서 개인들의 삶에 엄청난 변화를 일으키고 있다. 스마트폰을 통하여 과거에 PC로만 수행하던 업무까지 수행이 가능하며 스마트폰을 이용하여 새로운 즐거움을 느낄 수 있기 때문에 고객들은 스마트폰에 대한 선호적인 태도를 가진다. 또한 스마트폰을 이용하여 정보와 자료를 쉽게 얻을 수 있기 때문에 수많은 정보와 자료를 바탕으로 하여 이익을 창출하기도 한다.스마트폰은 개인의 삶의 많은 부분을 변화시켰으며 개인 간의 긴밀한 네트워크를 형성함에 따라서 교류를 더욱 증가시켰다. 스마트폰을 통하여 의사소통이 활발하게 이루어지며 정보의 전달이 원활하게 이루어진다.
스마트폰의 강자라고 할 수 있는 것은 아이폰으로 스마트폰의 새로운 장을 연 애플이라고 할 수 있다. 애플은 다양한 기능을 가진 아이폰을 시장에 선보임으로서 엄청난 판매를 올렸다. 특히 스마트폰 관련 프로그램인 애플리케이션 시장을 활성화 하여 고객들에게 시장을 오픈하고 서로간에 판매가 가능하게 함으로서 다양한 기능을 가진 프로그램들이 쏟아지게 하였고 이는 아이폰의 판매량 증가로 이어졌다.
애플은 아이폰의 성공에 힘입어 스마트폰 시장을 보다 효과적으로 장악하기 위해서 새로운 버전의 제품인 아이폰4를 출시하였으며 이는 기존의 아이폰보다 향상된 기능을 첨가하여 다시금 스마트폰 경쟁에서 우위를 점하려 하고 있다.
애플의 아이폰 성공에 자극을 받은 삼성전자는 기존의 휴대폰 시장에서 얻은 경험과 기술력을 바탕으로 하여 아이폰과 경쟁할 수 있는 스마트폰 갤럭시S를 개발하여 시장에서 경쟁을 벌이려 한다. 삼성전자의 기술력을 결집하여 탄생시킨 갤럭시S는 아이폰에 뒤처지지 않는 우수한 기능을 가지고 있으며 영상을 시청함에 있어서 보다 편리하게 제품의 기능을 설정하였기 때문에 영상에 대해 중요성을 느끼는 고객들의 욕구를 충족시켜 준다고 할 수 있다.
삼성전자와 애플의 스마트폰 경쟁은 서로가 심혈을 기울여 만든 제품인 만큼 서로의 제품 간에 큰 격차가 나지 않는다는 점에서 더욱 치열할 것으로 예상된다. 이미 스마트폰 시장에 먼저 진출하여 시장을 장악하고 있는 애플의 파워가 더 막강할 것이라고 여겨지지만 세계적인 기업으로 휴대폰에 있어서 강점을 나타내는 삼성전자이기 때문에 삼성전자의 저력도 엄청날 것으로 보인다.
스마트폰 시장은 아직도 초창기라고 할 만큼 성장세가 무섭기 때문에 두 기업 간의 경쟁은 모두가 성장하는 양상을 나타낼 것으로 여겨진다. 애플은 다양한 기능이라는 측면을 강조하며 고객들의 요구를 충족시키려고 하고 있으며 삼성전자는 시각적인 효과를 보다 중요하게 여기며 고객들의 요구를 충족시키려고 시도하고 있다.
애플의 아이폰4와 삼성전자의 갤럭시S는 스마트폰의 기능적인 측면에서 현격한 차이를 나타내지 않기 때문에 두 기업 간의 승부는 마케팅에 있어서 보다 효과적으로 고객의 가치를 반영하는 쪽이 유리할 것으로 보여진다.
Ⅶ. 나의생각
애플의 CEO인 스티스잡스가 한말중에서 “ 우리는 항상기술과 사람이 생각하는 방식을 공부하는학문에 교차점에 도달하도록 노력해왔습니다. 이렇게 함으로써 둘다의 최고 장점을 저희 기계들에게 넣을수 있게 되어 저희들의 제품은 기술적으로 굉장히 진보적일 뿐만 아니라 사용하기가 재밌고 쉽습니다. 이토록 직관적인 저희 애플의 제품들은 따라서 사용자에게 다가갑니다. 사용자가 제품에 다가갈 필요가 없습니다.”이말이 정말 옳은말 인거같다. 우리가 대부분 생각하는 전자제품은 항상 무언가 굉장히 기술적이었다. 하지만 애플의 제품들은 기술적으로 진보적일 뿐만 아니라 이 기술들이 사람들의 삶에 이익을 주도록 만들어졌다. 예를 들면 아이폰4는 500만 화소 카메라가 있다. 이것은 진보적인 기술이다. 하지만 아이폰은 좋은 카메라에 그치지 않는다. iMovie라는 동영상 편집 프로그램을 설치 하여 바로 아이폰에서 동영상을 편집하고 다른사람과 교환혹은 소통할수있다. 이것은 우리들의 삶에 이익을 만들어 준것이다. 따라서 기술과 liberal arts의 만남을통해 아이폰이 성공을 거둘수 있었던거 같다. 그리고 삼성의 갤럭시는 옴니아 시리즈도 삼성이 아니라 엘지나팬택을 통해서 나왔다면 그렇게 많이 팔리지 못 했을것이다. 유통과 보조금으로 무장한 삼성이 있었기에 그렇게 알게 모르게 욕을 먹고도 그 정도로 팔린 것이라고 생각한다. 그리고 삼성의마케팅 물량은 가히 상상을 초월할 정도라 TV를 잘안보는 저도 갤럭시S의 광고를 이곳저곳에서 몇 번은 본 것 같다. 그리고 광고도 사실 잘 만들었다고 생각하고 쓸데 없이 스타를 기용하지 않고 고객이 원하는 니즈를 광고에 잘 녹여 내었다는 생각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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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가격2,000
  • 페이지수10페이지
  • 등록일2011.06.26
  • 저작시기2011.2
  • 파일형식한글(hwp)
  • 자료번호#68665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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