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평가][국어과교육][수학과교육][사회과교육][과학과교육][도덕과교육][체육과교육]국어과의 교육평가, 수학과의 교육평가, 사회과의 교육평가, 과학과의 교육평가, 도덕과의 교육평가, 체육과의 교육평가 분석
본 자료는 3페이지 의 미리보기를 제공합니다. 이미지를 클릭하여 주세요.
닫기
  • 1
  • 2
  • 3
  • 4
  • 5
  • 6
  • 7
  • 8
  • 9
  • 10
해당 자료는 3페이지 까지만 미리보기를 제공합니다.
3페이지 이후부터 다운로드 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소개글

[교육평가][국어과교육][수학과교육][사회과교육][과학과교육][도덕과교육][체육과교육]국어과의 교육평가, 수학과의 교육평가, 사회과의 교육평가, 과학과의 교육평가, 도덕과의 교육평가, 체육과의 교육평가 분석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Ⅰ. 서론

Ⅱ. 국어과의 교육평가

Ⅲ. 수학과의 교육평가

Ⅳ. 사회과의 교육평가
1. 평가 계획
2. 다양한 평가 사례
1) 서술형 평가
2) 논술형 평가
3) 구술 시험
4) 찬반토론법
5) 실기 시험
6) 관찰법
7) 연구(조사)보고서
8) 포트폴리오

Ⅴ. 과학과의 교육평가
1. 과학과의 평가 영역
1) 과학 지식의 평가
2) 탐구 능력의 평가
3) 과학적 태도의 평가
2. 과학과 평가 방법

Ⅵ. 도덕과의 교육평가
1. 통합적인 평가
2. 평가의 준거
3. 평가 방법
4. 평가 결과의 활용
5. 도덕적 성장과 개선을 위한 자료로 활용

Ⅶ. 체육과의 교육평가
1. 평가의 기본 방향
2. 내용 영역별 평가
3. 평가의 방법
4. 평가의 활용

참고문헌

본문내용

5) 실기 시험
어떤 주제에 대한 총괄 목표뿐만 아니라 하위 영역에서 학생이 성취한 평정 점수를 성취 기준표와 함께 제시함으로써 활용성을 높일 수 있으며, 학습의 과정 중에 관련 지식이나 기능의 습득 수준을 직접적인 행동 관찰로 평가한다.
6) 관찰법
사회과의 기능적 영역과 가치태도 영역의 목표 성취 수준 평가에 유용한 관찰법은 학생 개개인이나 또는 집단을 단위로 평가할 수 있다.
7) 연구(조사)보고서
특정 주제나 통합적 교과 내용을 중심으로 연구 주제를 선정하고, 과학적 절차나 방법에 의한 자료를 수집, 분석, 종합하여 과정 및 결과에 대한 종합적인 결론을 보고서로 제시하는 평가 방법이다.
8) 포트폴리오
학생들이 학습과 관련하여 작성하거나 생산해 낸 작품을 지속적, 체계적으로 모아 둔 개인별 작품집 혹은 서류철을 이용하여 평가하는 방법이다.
Ⅴ. 과학과의 교육평가
1. 과학과의 평가 영역
1) 과학 지식의 평가
과학 지식은 과학적 탐구 과정을 통해서 얻어진 결과들을 통틀어 말한다.
2) 탐구 능력의 평가
(1)탐구 기능에 대한 평가
탐구 기능의 평가는 학생들이 얼마나 잘 숙달하였는지를 포함한다.
(2)탐구 과정의 평가
과정 지향적인 탐구 과학에서 교사는 끝이 열린 개방적인 활동을 제안해야한다.
3) 과학적 태도의 평가
인간의 의지와 정서에 관련된 것으로 과학적 추론 및 업적, 과학과 기술의 발전으로 인한 사회 영향, 협동심, 반성적 사고, 호기심, 교실 밖 상황 등을 나타낸다.
2. 과학과 평가 방법
가. 과학의 기본 개념의 이해, 과학의 탐구 능력 및 과학적인 태도를 균형 있게 평가한다.
나. 평가는 지필 검사, 관찰, 보고서 검토, 실기 검사, 면담, 의견 조사 등의 다양한 방법을 활용한다.
다. 타당성과 신뢰성이 높은 평가를 하기 위하여 가급적 공동으로 평가 도구를 개발하여 활용한다.
라. 평가는 설정된 기준에 근거하여 실시하고, 그 결과를 학습 지도의 계획 수립과 지도 방법 개선에 활용한다.
마. 기본 과정을 중심으로 평가하고, 심화보충 과정은 평가하지 않는다.
Ⅵ. 도덕과의 교육평가
1. 통합적인 평가
도덕과의 평가는 도덕성의 인지적, 정의적, 행동적 측면에 대한 통합적 평가가 되도록 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따라서 도덕과의 평가에서는 도덕적 가치규범에 대한 이해, 도덕적 사고력과 판단력, 도덕적 신념과 태도, 실천 의지와 행동 성향 등을 포함하게 된다.
2. 평가의 준거
도덕과의 인지적 영역의 평가에서는 대체로 도덕적 가치규범의 의미, 근거에 대한이해 정도, 도덕적 사고력과 추론 능력 정도, 가치 판단의 합리성 정도 등을, 정의적 영역 평가에서는 도덕적 민감성과 열정성, 도덕적 가치규범에 대한 내면화 정도 등을, 그리고 행동적 영역의 평가에서는 도덕적 가치규범을 실천하고 습관화 한 정도를 평가의 준거로 할 수 있다.
3. 평가 방법
도덕과의 평가는 도덕성의 제 측면에 대한 통합적 평가를 추구하고, 학생들의 학습 과정과 결과를 종합적으로 평가하는 것이 바람직하므로, 평가의 방법에 있어서도 가급적 여러 가지 방법을 적용하여야 한다. 따라서 지필 평가, 행동 관찰, 자기 보고법, 면담법, 구술 평가, 포트폴리오(Portfolio), 토론 과정 및 발표에 대한 관찰 평가, 학생상호 평가 등 다양한 평가 방법과 기법을 적용하여 객관적이고 합리적인 평가가 이루어지도록 한다.
4. 평가 결과의 활용
평가 결과는 기록, 보고, 보관하는 데 그치지 말고, 궁극적으로는 학생들의 계속적인 도덕적 성장을 촉진하고, 도덕과 수업의 목표. 내용, 방법 등을 개선하기 위한 근거 자료와 수단으로 활용되도록 한다.
5. 도덕적 성장과 개선을 위한 자료로 활용
도덕과 평가는 학생들을 등급화, 서열화 하는 관점과 분류로서의 평가가 아니라, 학생들의 계속적인 도덕적 성장과 도덕과 교수학습의 개선을 지향하는 성장과 개선으로서의 평가가 되도록 한다.
Ⅶ. 체육과의 교육평가
체육과는 체지덕을 골고루 갖춘 민주 시민을 양성하기 위해 운동기능, 지식의 발달, 그리고 바람직한 태도를 균형 있게 평가해야 한다. 제7차 교육과정에서는 체육 수업의 평가가 보다 정확하고 객관적이고 타당성 있게 실천될 수 있는 하나의 발판을 마련하기 위해 개정안의 평가 부분을 체계화시키고 명료화시킴으로써 보완하고자 하였다.
1. 평가의 기본 방향
* 학교의 평가지침을 토대로 평가의 기준, 내용, 방법, 도구를 마련하여 공정하게 실시한다.
* 각 영역의 균형 있는 평가가 되도록 한다.
* 교육의 일반목표를 달성하기 위한 통합된 평가가 이루어지도록 해야 한다.
2. 내용 영역별 평가
* 운동 기능 평가는 학기당 내용 영역별로 최소 1개 종목 이상을 선정하여 실시한다.
* 운동 지식 평가는 학기별로 실시한다.
* 운동 태도 평가는 전 수업과정을 통한 지속적인 관찰과 기록을 근거로 하여 실시한다.
3. 평가의 방법
* 학습의 결과만이 아닌 학습의 과정이 반영되도록 한다.
* 교사의 평가와 함께 상호, 자기평가 등 학생평가를 결합한 종합적인 평가가 이루어지도록 한다.
* 평가의 기준, 절차. 시기, 시설과 용구, 평가도구 등을 공정하게 적용하여 객관적이고 신뢰성 있는 평가가 이루어지도록 한다.
4. 평가의 활용
(1) 학생이해와 학습 성취도를 향상시키기 위한 도구로 한다.
(2) 수업방법을 수정 보완하는 자료로 한다.
(3) 학생의 진로지도를 위한 기초 자료로 활용한다.
평가는 교육의 종결이 아니고 교육의 순환과정의 하나라는 점을 고려하여 질 높은 체육과 교육과정 운영을 위해서 적극적으로 활용되어야 한다.
참고문헌
- 구광조·오병승·류희찬 역(1992), 수학 교육 과정과 평가의 새로운 방향, 서울 : 경문사
- 강운선(1998), 사회과 수행평가도구 개발의 의의, 한국사회과교육 창립 30주년 기념 1998년도 학술연구발표회 대회
- 강신복 역(1992), 체육교육과정이론, 서울 : 보경문화사
- 김두루한(2000), 21세기 교육평가 어떻게 할 것인가에 대한 토론, 21세기 학교 교육발전 방향 모색, 한국교육과정평가원
- 노명완(1988), 국어 교육론
- 박영배 외(1998), 평가 방법 탐구, 서울 : 형설출판사

키워드

  • 가격5,000
  • 페이지수10페이지
  • 등록일2011.07.01
  • 저작시기2021.3
  • 파일형식한글(hwp)
  • 자료번호#687512
본 자료는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이 없습니다.
청소해
다운로드 장바구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