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학입시제도(대학입학, 대입시험)의 성격과 현황, 대학입시제도(대학입학, 대입시험)의 학생행동유형과 면접구술고사, 미국의 대학입시제도(대학입학, 대입시험) 사례, 대학입시제도(대입제도)의 해결 과제 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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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대학입시제도(대학입학, 대입시험)의 성격과 현황, 대학입시제도(대학입학, 대입시험)의 학생행동유형과 면접구술고사, 미국의 대학입시제도(대학입학, 대입시험) 사례, 대학입시제도(대입제도)의 해결 과제 분석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Ⅰ. 서론

Ⅱ. 대학입시제도(대학입학, 대입시험)의 성격

Ⅲ. 대학입시제도(대학입학, 대입시험)의 현황

Ⅳ. 대학입시제도(대학입학, 대입시험)의 학생행동유형
1. 공부방법
2. 생활방법
3. 대학지원

Ⅴ. 대학입시제도(대학입학, 대입시험)의 면접구술고사
1. 면접구술고사란?
2. 출제 경향
3. 자신을 알자
4. 시사 문제
5. 영어 독해
6. 자연계는 수학이 중요
7. 우열 차가 큰 과학
8. 진행방식

Ⅵ. 미국의 대학입시제도(대학입학, 대입시험) 사례
1. AP(Advanced Placement) 제도
2. SAT(Scholastic Aptitude Test) 및 ACT(American College Testing) 시험
3. 미국의 대학입학전형

Ⅶ. 대학입시제도(대입제도)의 해결 과제
1. 교육개혁의 기본방향 변화
2. 입시 지옥으로부터의 해방
3. 대학 입시에서의 대학의 자율성
4. 학교의 개혁

Ⅷ.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월말 혹은 9월초부터 시작되어서 12월 중순에 끝난 후 겨울 방학을 보내고 봄 학기는 1월 중순쯤 시작하여 5월 중순에 마친다. Early Decision에 응시하는 학생들은 입학 원서와 전형 서류를 대학에 11월초까지 모두 보내야 한다. 그리고 학교 측은 12월 중순(겨울 방학 시작쯤)에 입학여부를 통보한다. Early Decision에 합격할 경우 꼭 그 학교에 등록해야 하기 때문에 지원할 수 있는 학교는 하나뿐이다. 그러나 수능시험 이전에 시행되어 수능 시험 결과를 충분히 활용하지 못하는 우리의 수시모집과는 달리, 미국에서는 Early Decision 모집 때도 정기모집 때와 같이 지원서, 학교 측 평가서(Counselor Evaluation), 교사 추천서 2부, 성적표, 대학입학시험 성적표, 자기소개서, 등을 모두 제출하여야 한다.
미국의 Regular Decision의 경우 대다수 대학들이 1월 초부터 2월 말까지 원서를 받아 3월 말부터 4월 중순까지 입학여부를 통보해 준다. 이와 같이 학생들의 대학지원이 거의 모두 2학기 초에 마치기 때문에 ‘고교 3학년 2학기에 학생들이 무엇을 하느냐?’ 라는 지적이 있을 수 있다. 그러나 AP 시험이 6월 졸업을 얼마 남겨두지 않고 5월에 있기 때문에 대다수의 미국 학생들은 중등교육의 마지막 2학기를 AP시험 준비를 하면서 보내게 된다.
Ⅶ. 대학입시제도(대입제도)의 해결 과제
1. 교육개혁의 기본방향 변화
교육 개혁은 교육을 보는 관점의 개혁에서부터 시작되어야 한다. 교육 개혁의 선행조건은 개혁을 추진하는 정부가 교육개혁에 대한 확실한 철학을 세우고 아래로부터의 헌신적인 개혁 세력을 모으는 데 노력을 기울여야 할 것이다.
그렇지 않고 무리하게 이것저것 교육 개혁이라는 이름 하에 손대기 시작하면 난마같이 얽힌 교육계를 더욱 혼란시킬 것이 뻔하다. 그러므로 이제는 교육의 주체인 교사, 학생, 학부모가 직접 나서서 전 국민적인 교육 개혁 운동으로 끌려가고 있는 교육 개혁을 바로 세우기 위한 노력이 필요하다.
2. 입시 지옥으로부터의 해방
우리나라의 학교생활이나 학생 생활을 흔히 입시 지옥이라고 부르고 있다. 학교에서 공부하는 것, 특히 입학시험을 준비하는 것이 지옥처럼 고통스럽고 힘들다는 것을 나타내는 말이다. 학부모들도 자녀가 입학시험 공부를 하는 동안을 비상 체제에 들어간다고 말하고 있고, 학교의 교사들도 이와 비슷한 상태를 경험하게 된다.
주입식 암기 교육이 필수적으로 따라 다니고, 이러한 과정에서 부정적 정서, 심리적 압박, 신체적 고통 등에 의하여 정신 질환을 앓는 학생이 많으며, 청소년들은 가출충동을 갖게 된다고 전문가들은 지적하고 있다.
어린이와 청소년들에게 학교생활이 즐거운 것이 되도록 하고, 건강한 신체와 건전한 가치관을 함양하도록 하기 위해 한번의 입시가 아닌 여러 번의 입시, 성적으로만 판단되는 입시가 아닌 다양한 가치를 인정하는 입시가 되어야 할 것이다. 어쨌든 어떤 형태로든지 전국을 단위로 하여 실시되는 시험에 의하여 대학에 지원하는 학생들의 상대적 위치를 측정하는 것이 필요하다. 해당 연령의 전체 대학 지원자 중에서 일정한 순위에 들어가는 우수한 사람이 대학에 입학해야 하기 때문이다. 하지만 이러한 시험의 내용은 교과서를 중심으로 하는 학력고사보다 일반적으로 가지고 있는 사고력이나 문제 해결능력 등을 측정하는 것이 최근의 선진국 경향이다.
3. 대학 입시에서의 대학의 자율성
각 대학은 자율성을 가지고 입학 전형을 하도록 해야 한다. 전국적인 규모로 실시하는 시험의 성적, 고등학교의 내신 성적, 행동 발달 상황, 사회 봉사 성적 등을 종합적으로 평가하여 대학이 자율적으로 학생을 입학시키도록 해야 학생들에게 오는 스트레스와 갈등이 덜하고, 다양성 있게 대학이 발전할 수 있다.
또한 입학시험에서 대학의 자율성이 요청되는 것은 대학의 업무 처리에서 외부의 간섭을 배제한다는 원론적인 이유 이외에 점수 위주의 교육과 과열 현상을 완화하기 위해서도 필요하기 때문이다. 대학으로 하여금 종합적으로 판단하게 함으로써 획일적인 하나의 기준에 의해서 입학을 결정할 때의 긴장을 피하고, 수량적인 점수 이외에 학생의 인간적 성장을 촉진할 수 있을 것이다.
4. 학교의 개혁
변동하는 사회에 맞추어 학교 또한 변화해야 한다. 학교의 개혁은 두 가지로 나누어 볼 수 있는데, 하나는 학교 안에서의 개혁, 또 하나는 정규의 학교를 도외시하려는 개혁이다. 학교 안에서의 개혁은 다시 개념 학습, 모방 학습, 일반적 원칙의 교수-학습, 공개적이고 민주적인 학교 행정을 말한다.
정규의 학교를 도외시하려는 개혁으로 개방학교를 들 수 있다. 이는 비공식학교 또는 자유학교라고도 하는데 학교에서 하는 획일적인 교육대신에 개인학습과 교육과정의 적합성에 중점을 두어 자유스러운 분위기에서 학습하는 형태를 취한다. 자유 학교가 그 교육의 원리로 내걸고 있는 원칙의 하나는 명령과 지도 대신 대화를 통한 학습이다. 학교는 학생이 대화를 통해 적극적으로 학교교육에 참여하는 것이야말로 진정한 교육으로 보는 것이다.
Ⅷ. 결론
대학입시정책과 제도는 대학입시를 앞둔 학생들이 정확하게 예측하고 준비를 할 수 있도록 일관성을 유지시키면서 점진적인 개선책을 강구토록 해야 할 것이다. 대학입시를 준비하는 학생이나 학부모, 진학을 지도하는 교사가 각 대학의 입시에 관한 정확한 정보를 얻어서 활용할 수 있도록 기존의 대학진학정보센터의 기능과 역할을 확대해야 한다. 각 대학은 과학고를 비롯한 특수목적고등학교 졸업생이 대학입시에서 불이익을 당하지 않도록 배려해야 하며, 정부에서는 과학영재교육 강화를 위한 제도적 조치를 강구해야 할 것이다.
참고문헌
◈ 강만철 외 5명, 한국 교육의 이해, 교육과학사, 1999
◈ 배장오, 한국의 대학 입시 제도에 관한 연구, 강남대학교 논문집, 강남대학교, 1999
◈ 이종승 외, 대학 수학능력 시험 개선 방안 연구, 한국교육개발원 자료실
◈ 전창훈, 미국 명문대학 확실히 알고가자, 나무생각, 2001
◈ 정영근, 동서양 주요 국가들의 대학교육, 문음사, 1999
◈ 해럴드경제, 대입 2013학년부터 완전자율화, 200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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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등록일2011.07.0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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