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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환경교육][환경문제][환경교육 외국 사례][환경교육 과제]환경교육의 의미, 환경교육의 목표, 환경교육의 필요성, 환경교육의 교사연수, 환경교육의 교수학습방법, 환경교육의 외국 사례, 향후 환경교육 과제 분석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Ⅰ. 서론

Ⅱ. 환경교육의 의미

Ⅲ. 환경교육의 목표

Ⅳ. 환경교육의 필요성

Ⅴ. 환경교육의 교사연수

Ⅵ. 환경교육의 교수학습방법
1. 토론
1) 집단토론
2) 패널토의
3) 심포지움
4) 워크숍
2. 조사
3. 실험‧실습
4. 놀이, 게임, 표현
5. 역할놀이․모의 사태 해결법
6. 탐구

Ⅶ. 환경교육의 외국 사례

Ⅷ. 향후 환경교육의 과제

Ⅸ.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학생들로 하여금 사회적 책무를 지도록 고무하는 것이기 때문에 시민교육과 강한 연계를 가지고 있으며, 환경문제에 대한 의사결정에 있어서 경제산업 이해 주제는 중요한 관련성을 맺으면서 지도되고 있다.
영국에서는 환경교육의 목표를 달성하는데 그 내용을 \'환경에 관한 교육\', \'환경을 위한 육\', \'환경 안에서의 교육\' 3가지를 통합하여 조직되어 있으며, \"환경에 관한 교육은 이해를 얻기 위한 교육은 특수한 목적의 환경보전이나 환경개선을 위한 교육목적을 가지며, 환경 안에서의 교육이란 아동들의 생물물리적, 사회적 환경에 따른 활동을 관찰, 기록, 해석 및 과학적, 지리적 자료의 토의를 위한 태도나 기술로 이끄는 내용으로 구성되어 있다\"고 할 수 있다.
미국의 환경교육은 16세기 후반부터 나타나기 시작했으며, 환경교육법(1970년)의 제정은 큰 전기가 되었다. 방대한 국토와 개방 국가 체제의 미국은 다른 나라에 비해서 환경교육이 다양하며, 학교환경교육과 사회환경교육 모두 활발히 전개된다. 학교환경교육을 유형별로 보면 대체로 여러 교과에 걸쳐 통합적학제적으로 시행되지만 단독교과로서 선택적으로 실시하는 경우도 있으며, 이와 환경교육과 지역사회의 문제해결방식이 강조되고 있다.
그런데 일본 동경에서 열린 Asian-Pacific Symposium on Environmental Education\"에서는 미국과 일본이 공동 협력하여 환경교육을 발전시키고, GLOBE와 같은 프로그램을 계속 개발하고, 아시아태평양권에도 이 프로그램을 보급시키기로 합의했다. 그리고 \'북아메리카 지역 환경교육 대표자회의\'를 설립운영하는 등 환경교육에 많은 관심을 기울이고 있다.
오스트레일리아는 환경교육을 모든 학교에서 강조하며, 각 학교에서 정규의 교과로 선택하도록 교육과정을 제정한 주도 있으며, 각종 교과자료 개발과 연구 및 연수 활동에 앞장서고 있다.
일본의 환경교육은 환경문제가 심화되기 시작한 1960년대 이후 \'공해교육\'에서 시작되어 오늘날 학교와 사회일반에 걸쳐 적극적으로 추진되고 있다. 학교환경교육은 1970년대의 \'학습지도요령\'에 강조되기 시작하여, 오늘날에는 사회과와 자연과를 비롯하여 여러 교과에 걸쳐서 지도되며 탈교과적인 야외학습도 실시된다. 일반 사회환경교육은 특히 시민들의 자발적인 참여와 각종 기관과 단체의 지원 및 노력에 의해 실시되며 오늘날 환경문제의 개선과 더불어 발전하고 있다.
중국은 최근 개발 위주의 경제 정책을 추진하며 환경문제가 급속히 심각해지면서 환경교육에 관심을 갖기 시작했고, 부교재 형식의 환경교재도 형식의 환경교재도 발생하고 있다.
Ⅷ. 향후 환경교육의 과제
가. 환경교육은 환경보전의 중요성이 내면화되어 생활화하는 것으로 나타나야 하기 때문에 체계적이고 지속적인 교육이 이루어져야 한다.
나. 환경교육은 그 특성상 단기간이나 어느 특정인을 중심으로 이루어질 것이 아니라 학교와 가정 및 지역사회의 협조와 공동 참여가 있어야 소기의 목적을 달성할 수 있을 것이다.
다. 환경교육은 생태계보전 차원에서 이론이나 형식이 아니라 실질적인 생활과 직결되므로 생활 속에서 경험하고 실천하는 교육이 이루어져야 한다.
Ⅸ. 결론
교육에 있어서 환경의 중요성은 아무리 강조하여도 지나치지 않을 것이다. 지구상에 존재하는 수많은 동식물들이나 무생물들일지라도 그것은 모두 소중한 존재이며 환경을 구성하는 요소가 된다. 환경에 대한 올바른 인식과 다양한 환경교육에의 접근 방법에 대한 실천적 지도가 있어야 하겠다는 생각을 버릴 수가 없었다. 왜 학교에서 학교폭력이 점차 증가하는가? 왜 학생들이 학교에서 재미와 즐거움을 느끼지 못하고 가출하는 경향이 증가 되고 있는가? 왜 학교에서 학력제일주의 입시 지옥, 입시경쟁만 강행돼야 하는가? 학생을 둘러싸고 있는 여러 형태의 환경과 학생개개인들이 느끼는 환경에 대한 인식의 차이를 파악하여 보다 유익하고 효과적인 환경교육을 실행하여 볼 수는 없을까? 단순히 환경파괴를 방지하자는 외침만이 아니라, 환경은 곧 우리들 삶이며 생명이며 우리 모두이다라는 인식의 대전환이 있어야 한다는 확신이 들었다.
참고문헌
김정호, 학교조경의 환경교육적 활용 필요성, 녹색교육, 통권23호, 환경을 생각하는 전국교사모임, 1992
김영란, 외국의 환경교육, 교육개발
곽홍탁, 21세기를 위한 환경교육의 실제, 동화기술교역, 2004
박헌렬, 지구촌의 환경과 인간, 서울 : 영풍문고, 2000
이용환, 환경교육의 세계적인 동향, 1995
최돈형 외, 환경교육학개론, 200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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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등록일2011.07.06
  • 저작시기2021.3
  • 파일형식한글(hwp)
  • 자료번호#68813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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