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급경영의 실제
본 자료는 3페이지 의 미리보기를 제공합니다. 이미지를 클릭하여 주세요.
닫기
  • 1
  • 2
  • 3
  • 4
  • 5
  • 6
  • 7
  • 8
  • 9
  • 10
해당 자료는 3페이지 까지만 미리보기를 제공합니다.
3페이지 이후부터 다운로드 후 확인할 수 있습니다.

목차

* 학급경영의 실제

Ⅰ. 학급운영의 조직

Ⅱ. 분단의 조직과 좌석의 배정

Ⅲ. 학급 자율규범의 설정

Ⅳ. 교실환경 구성과 청소지도

Ⅴ. 주번의 임무지도

Ⅵ. 학급 단체활동지도

* 참고문헌

본문내용

게시판은 부착물을 붙이지 않고 깨끗하게 처리하거나,
단순화시켜 활용하도록 한다. 현란하거나 복잡한 게시물은 학생들의 시
선을 분산시켜 칠판과 수업에 대한 집중력을 떨어뜨린다.
고정된 자료보다는 필요에 따라 개시자료를 바꾸거나 누적할 수 있도록
게시란을 고안하는 등 가변성 있는 환경을 구성하여 교육적인 효과를 높
이도록 한다.
학교와 학급의 특색을 살릴 수 있는 독창적인 방법을 사용하되 너무 복잡
하거나 강한 원색을사용하여 조잡한 모습이 되지 않도록 한다. 게시물은
학급의 자랑과 행사, 건강과 취미, 환경과 NIE 자료, 학습과 진로 정보 등
학생의 건전한 성장에 도움이 되는 내용을 위주로 구성한다.
글씨는 가능한 범위에서 도안체로 사용하되 너무 작지 않도록 하며, 바탕
색과 글씨, 그리고 그림을 명도차를 이용하여 색감을 조절하도록 한다.
또한 학교 행사와 계절의 변화에 따라 재구성 할 수 있도록 고안한다.
청소 또한 쾌적한 학습환경을 조성하고 학생들의 위생을 유지하는 있어 반
드시 고려해야 할 선결조건이며, 학급 내 학생들이 공동체의식을 경험할 수 있
는 좋은 기회이다. 뿐만 아니라 청소는 교사의 측면에서 보면 협동정신을 포함
한 학생 인성교육을 위한 좋은 기회가 될 수 있다. 청소내용에 따라 나름대로
청소규칙을 제정하여 학생들로 하여금 실천하도록 하는 것도 좋을 것이다. 저
학년 학생들에게 적용할 수 있는 일반적인 규칙을 제시하면 다음과 같다.
창문을 활짝 연다.
걸상을 책상 위에 올리고 책 걸상을 뒤로 옮긴다(전체).
빗자루로 구석구석을 쓴 다음 앞부분부터 봉걸레 등을 이용해 닦는다.
뒤로 옮겨진 책상을 다시 앞쪽으로 옮기고 뒤쪽을 들고 닦는다.
모아진 쓰레기는 재활용이 가능한 것과 그렇지 않는 것으로 분리한 후 처
리한다.
손걸레로 책상과 교탁위의 먼지를 닦으며 책상 줄을 맞춘다.
쓴 걸레는 빨아 놓고 청소도구는 제자리에 잘 챙겨서 놓는다.
교실 창문과 복도 창문을 닫는다.
담임선생님에게 청소검사를 받는다.
주번은 교실 창문과 문이 닫혀 있는지 다시 확인하고 문을 잠근 뒤 열쇠
를 서무실 열쇠함에 걸어둔다.
5. 주번의 임무지도
주번은 담임과 주번교사와의 긴밀한 관계를 통해 학급에 일상적으로 이루
어지는 학습활동을 위한 조건을 확보하고, 학급학생들이 필요로 하는 사항들
을 대신해서 전달하며, 학급일지의 작성 등을 통해 학급 내에서 일어나는 역
사를 기록하는 역할을 담당한다. 주번에 대해서는 다음과 같은 임무를 숙지시
키고 확인해야 한다.
아침 일찍 등교하여 교실을 환기시키며 교실 청소를 한다.
주번 조회, 종례에 참석하여 주번교사의 지시를 받는다.
교실 및 복도의 큰 쓰레기를 줍고, 쓰레기통 주변을 청결하게 유지하고
관리한다.
교실 이동 수업이나 체육시간, 그리고 하교시에는 문단속을 하고 열쇠를
관리한다.
수업이 끝날 때마다 칠판을 지우고, 칠판 주변의 분필가루를 제거하며,
여분의 분필을 확보해 둔다.
쉬는 시간에는 분필가루와 학생의 빈번한 자리 이동으로 먼지가 자욱하
므로 적당히 환기를 시킨다. 특히 환기 불량은 겨울에 많은 학급학생들이
감기에 걸리는 주된 원인이다.
조례 전에 하루의 시간표를 교무실에서 확인하고 칠판에 적어둔다.
교실 밖에서 수업할 때는 수업 담당교사의 지시를 받아 출석부를 관리
한다.
하루의 일과가 끝나면 학급일지를 작성하여 담임교사의 확인을 받아 주
번교사에게 제출한다.
6. 학급 단체활동지도
소풍, 여행, 체육대회는 학급의 모든 학생들이 정규 교실수업을 하지 않고
교실과 학교를 벗어나는 것만으로 즐거워하고 많은 기대를 하는 활동이다. 단
체활동을 통해서 학급 구성원들은 상호간에 일체감을 확인하고 서로를 이해
할 수 있는 반면, 일부 학생들의 활동에 국한되는 행사가 되거나 그 내용에 있
어서도 유행가나 인기가수들의 춤을 재현하는 활동으로 전개되어 대다수 학
급학생들에게 의미 없는 행사로 변질될 수 있다. 따라서 담임교사는 이러한
단체활동에 학급 구성원 모두가 참여하여 교육적 효과를 높일 수 있도록 하는
방안을 준비해야 할 것이다. 이러 한 준비과정에서 담임교사가 참고해야 될 사
항을 제시하면 다음과 같다.
단체활동의 의의를 깨닫고 유익한 행사가 될 수 있도록 준비하자. 학년
또는 학급을 단위로 이루어지는 단체활동은 단순히 놀기 위한 것이 아니
라 교실수업에서 경험할 수 없는 내용을 학습하고, 학급 구성원 상호간의
일체감을 키우는 기회임을 설명하고 학생들의 협조를 구해야 한다.
활동이 이루어지는 동안에 공중도덕과 시간 약속이 지켜지고, 개인행동
및 안전사고가 없도록 지도하자. 이를 위해서는 질서 지키기, 쓰레기 버
리지 않기, 허락되지 않은 개인행동은 하지 않기, 자연보호와 청결유지,
개인 물품관리 등의 원칙이 준수되도록 해야 한다. 특히 안전사고의 대부
분은 학생의 임의적인 개별행동에서 생겨남을 명심하자.
계획 없이 단체활동을 실시하는 것보다는 철저한 사전준비를 통해 활동
중에 제기되는 불확실한 문제에 대비하도록 하자. 이를 위해서는 사전 준
비물 갖추기, 팀이나 활동조 구성, 시간대별 활동 및 놀이계획 세우기 등
의 사전 준비가 반드시 있어야 한다. 학생들이 할 수 있는 놀이는 학생 상
호간에 협의하여 결정하도록 하자. 구체적인 놀이방법으로 수건 돌리기,
장기자랑, 보물찾기, 노래대항 시합, 출발 동서남북 O, X퀴즈 등을 들 수
있다.
교사는 학생들과 단체활동을 같이하면서도 학급담임임을 잊지 말자. 드
러내지 않은 상태에서 학생들의 인원 수를 세어보고, 지나친 행동을 하는
학생과 외톨이가 되고 있는 학생이 없는지를 파악하자. 그래서 매로는 협
조를 구하고 매로는 격려하자.
* 참고문헌
- 김성열 외(1995). 교육행정 및 교육경영. 서울: 삼광출판사
- 김신일(1986). 교육사회학. 서울: 교육과학사
- 김종철(1989). 한국교육정책연구. 서울: 교육과학사
- 김천기(1998). 교육의 사회학적 이해. 서울: 학지사
- 서정화(1995). 교육인사행정. 서울: 교육행정학연구회
- 천세영 외(1999). 정보사회교육론. 서울: 원미사
- 노종희(1992). 교육행정학. 서울: 양서원

키워드

영향,   요인,   정의,   개념,   문제점,   배경,   방안,   현황

추천자료

  • 가격3,500
  • 페이지수10페이지
  • 등록일2011.07.11
  • 저작시기2011.7
  • 파일형식한글(hwp)
  • 자료번호#688822
본 자료는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이 없습니다.
청소해
다운로드 장바구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