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략적(전사적) 기술경영의 필요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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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 전략적 기술경영의 필요성

Ⅰ. 전사적 기술경영의 필요성

1. 기업성장과 기술선택
2. 기술혁신의 비용증대
3. 기술 시너지의 창출

Ⅱ. 기업전략에 있어서 기술의 역할

Ⅲ. 기업전략과 기술적 기회의 조화

1. 재무통제
2. 전략기획
3. 전략통제

* 참고문헌

본문내용

창출할 수 있는 기초연구 및 전략연구 등과 같은 미래 지향
적 연구개발활동은 기대하지 않는다. 이 유형의 기업들은 기존 사업 내에서
위험이 낮은 점진적 기술혁신에 주안점을 둔다. 이와 같은 경영 유형을 가
지고 있는 기업들은 일반적으로 상대적으로 낮은 성장을 하고 있는 저급기
술 분야의 대기업들인 경우가 많다.
2) 전략기획
전략기획(strategic planning) 유형의 경영을 하고 있는 기업들은 기업의 최
고경영층의 높은 기업가적 기업행위로 특징지어진다. 이 유형의 기업에서는
본부 및 최고경영층이 새로운 사업을 창출할 수 있는 기초연구 및 전략적
기술혁신에 대한 연구개발활동을 적극적으로 후원하는 특징을 가지고 있다.
최고경영층은 강력한 리더십을 바탕으로 미래지향적인 기술혁신활동을 선도
하는 역할을 담당한다. 이러한 경영 유형을 가지고 있는 기업들은 일반적으
로 기술혁신의 비용이 많이 들고, 고객 및 시장이 분명히 정의된 자동차, 제
약, 석유산업과 같은 대규모 첨단산업에 소속되어 있는 경우가 일반적이다.
3) 전략통제
전략통제(strategic control)의 유형을 가지고 있는 기업들의 경우에도 기업
가적 기술 투자에 높은 우선권을 부여한다. 그러나 이 유형의 기업들은 전
략의 수립과 집행을 사업부에 상당한 정도로 위임하는 경향이 높다. 이 유
형의 기업에서는 최고경영층이 전략적 의도를 가지고 기술혁신을 선도하는
대신 각각의 사업부들에서 떠오르는 성공적인 기업가적 벤처를 인식하고 이
를 후원하는 전략을 추구한다. 이러한 전략은 현재 가장 유행하는 기술 분
야를 다루는 기업들로서 다양한 시장을 가지고 있으며 상대적으로 연구개발
비용이 높은 첨단산업에 가장 적당하다. 일반적으로 이와 같은 전략유형을
가지는 기업들은 전자산업에 속한 기업들이 많다.
이와 같이 기업의 경영 유형과 기술적 선택 간에는 조화가 이루어져야
할 것이다. 그러나 많은 기업들에 있어서 이들 간의 조화는 쉽게 이루어지
지 않는데, 그 이유는 기술적 기회의 변화하는 속성 때문이다. 즉, 기술이
변화하면 이에 대응하는 전략의 유형도 변화하여야 한다. 예를 들어, 화학
산업은 과거 대규모의 프로세스 혁신으로부터 제품 혁신과 소규모 개발로
이동해 왔다. 이 경우 전통적인 화학기업은 새로운 기술적 변화에 대응하여
기술전략을 변화하고 조직적 변화를 하여야 경쟁우위를 확보할 수 있다. 컴
퓨터 산업의 경우에도 지난 20년 동안의 기술 변화는 집중화된 전략 수립을
요구하는 시장으로부터 분산된 전략적 통제를 요구하는 시장으로 혁명적인
변화를 낳았다. 즉, 컴퓨터 산업은 대규모 조직에게 대형 메인 프레임 컴퓨
터를 판매하는 것으로부터 폭넓은 시장의 소규모 조직에게 상대적으로 값이
싼 하드웨어와 소프트웨어 판매하는 것으로 변화하였다. 그러나 주지하는
바와 같이 IBM과 같은 과거의 컴퓨터 산업의 대기업들은 새로운 기술적 변
화에 대응할 수 있는 능력은 가지고 있었지만 기업의 전략유형과 조직을 변
환하는데 성공하지 못하여 PC시장에서 경쟁우위를 확보할 수 없었던 것이
다. 이들 대기업들은 기술 및 산업의 변화에 대응하여 효과적인 기술경영을
하지 못하여 새로운 시장에서의 경쟁우위를 상실한 것이다.
이에 따라, 기업이 급격하게 변화하는 신기술에 대응하여 기업전략을
변화시키지 못하면 기존의 성공기업들도 매우 어려움에 처하게 된다. 과거
의 기업들이 당면하는 주된 위험은 새로운 기술을 확보하는데 무능력한 것
이었다. 그러나 오늘날 대부분의 대기업들은 신기술을 모니터 평가 습득하
기 위한 연구소를 가지고 있는 것이 일반적이다. 따라서 현재의 기업들에게
가장 어려운 도전은 신기술의 조직적 함의를 충분히 이해하고 이에 대해 어
떻게 효율적으로 대응한 것인가의 문제이다. 새로운 기술은 제품, 시장, 조
직에 있어서 집중화의 정도, 기업 부서간의 경계, 외부와의 네트워크 구축
및 운영 등에 있어서 급진적이고 파괴적인 변화를 필요로 한다. 즉, 기업이
지속적인 성공을 하기 위해서는 세심한 기술경영을 하여야 할 것이다.
* 참고문헌
- 유충식(2000). 기업의 생명력. 기술관리
- 정선양(2006). 기술과 경영. 서울 : 경문사
- 윤석철(1994). 과학과 기술의 경영학. 서울 : 경문사
- 정운찬(1984). 거시경제론. 서울 : 다산출판사
- 정선양, 박동현(1997). 지역혁신정책. 우리나라의 국가혁신체계
- 손욱(2000). 기업기술혁신역량의 강화. 과학기술정책
- 정선양(1999). 환경정책론. 서울 : 박영사

키워드

영향,   요인,   정의,   개념,   문제점,   배경,   방안,   현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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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등록일2011.07.11
  • 저작시기2011.7
  • 파일형식한글(hwp)
  • 자료번호#68892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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