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품 관리의 중요성과 방안, 제품의 개념과 분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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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 제품 관리의 의의

Ⅰ. 제품 관리의 중요성

Ⅱ. 제품의 이해

1. 제품의 개념
2. 제품의 분류

Ⅲ. 제품 관리의 방안

1. 우수 제품의 관리
2. 제품믹스 및 계열 관리

* 참고문헌

본문내용

을 말한
다. 한 기업의 제품믹스는 제품믹스의 넓이, 길이, 깊이로 이루어져 있다. 제품믹스의 넓
이는 회사가 취급하는 제품 계열의 수를 말한다. 제품 계열은 서로 밀접하게 관련된 제
품들의 묶음이다. 제품믹스의 길이는 각 제품 계열의 평균 제품수를 말하고, 제품믹스의
깊이는 특정 제품 계열 내의 품목을 나타낸다.
따라서, 자사의 제품믹스를 제품믹스의 넓이, 길이, 깊이의 세 가지 차원에서 파악함으
로써 체계적인 제품 관리를 할 수 있다. 또한 각 제품 계열의 매력도를 분석한 후 그것
을 성장시킬 것인가, 현상유지 할 것인가, 철수나 폐기시킬 것인가에 관한 제품 관리 의
사 결정을 내려야 한다.
둘째, 제품의 계열을 관리한다. 제품 계열 관리는 제품 계열의 넓이와 길이로 이루어지
는데, 제품의 다양성과 특정 제품 내의 품목수를 적절하게 구성하는 것을 말한다. 제품
계열 길이를 확대할 것인지 축소할 것인지를 결정해야 한다. 제품 계열 길이가 지나치게
이루어지면, 자사의 제품들 간에 경쟁이 생겨 자사 상표 잠식이 일어날 뿐 아니라, 소비
자의 혼란을 불러일으킬 수 있다.
제품 계열은 제품 계열을 구성하는 기존 품목들의 수익성과 경쟁력을 분석한 후 이
를 토대로 최적 제품 계열을 구성해 나가야 한다. 제품 계열 내의 품목들을 추가할 것
인가에 관한 결정은 품목과의 차이를 느끼는 지에 대한 소비자 조사를 바탕으로 이루
어져야 한다.
제품믹스 및 제품 계열 관리를 효과적으로 함으로써 매출 증대를 기할 수 있다. 이마
트에서는 상품 짝을 효과적으로 맞춰 매출 증대를 추구하고 있다. 비데 전용 휴지처럼
짝을 이루는 할인점 상품 판매가 호조를 보이고 있다. 비데가 모(母)상품이라면 비데 전
용 휴지는 자(子)상품이자 짝 상품으로 모상품의 효용 가치를 높이는 역할을 하고 있다.
비데 전용 휴지뿐 아니라 군고구마 냄비, 드럼 세탁기 전용 세제, 샐러드 드레싱, 손질
생선 소스 등 짝 상품이 큰 인기를 누리고 있다.
* 참고문헌
- 이유재. 서비스마케팅. 학현사. 2005
- 고은주, 김영훈, 문희강. 마케팅. 박영사. 2008
- 김재일. 인터넷 마케팅. 박영사. 2001
- 문준연. 마케팅원론. 서울: 명경사. 2003
- 문화관광부. 문화산업백서. 2004
- 유영옥. 경영조직론. 서울: 학문사. 1998
- 정익준. 비영리마케팅. 서울: 형설출판사. 2005
- 한상만, 하영원, 장대련. 마케팅전략. 박영사. 2004

키워드

영향,   요인,   정의,   개념,   문제점,   배경,   방안,   현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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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등록일2011.07.11
  • 저작시기2011.7
  • 파일형식한글(hwp)
  • 자료번호#68911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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