홀리스틱교육의 개념, 홀리스틱교육의 특성, 홀리스틱교육의 발생배경, 홀리스틱교육의 원칙, 홀리스틱교육과 열린교육, 홀리스틱교육과 환경교육, 홀리스틱교육의 학습지도, 홀리스틱교육 관련 시사점 분석
본 자료는 4페이지 의 미리보기를 제공합니다. 이미지를 클릭하여 주세요.
닫기
  • 1
  • 2
  • 3
  • 4
  • 5
  • 6
  • 7
  • 8
  • 9
  • 10
  • 11
  • 12
해당 자료는 4페이지 까지만 미리보기를 제공합니다.
4페이지 이후부터 다운로드 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소개글

홀리스틱교육의 개념, 홀리스틱교육의 특성, 홀리스틱교육의 발생배경, 홀리스틱교육의 원칙, 홀리스틱교육과 열린교육, 홀리스틱교육과 환경교육, 홀리스틱교육의 학습지도, 홀리스틱교육 관련 시사점 분석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Ⅰ. 서론

Ⅱ. 홀리스틱교육의 개념

Ⅲ. 홀리스틱교육의 특성

Ⅳ. 홀리스틱교육의 발생배경

Ⅴ. 홀리스틱교육의 원칙
1. 제1원칙 인간성의 최우선
2. 제2원칙 인간 개개인의 존중
3. 제3원칙 경험적 학습의 중시
4. 제4원칙 홀리스틱 교육에의 패러다임 전환
5. 제5원칙 새로운 교사의 역할
6. 제6원칙 선택의 자유
7. 제7원칙 참여형 민주주의 교육
8. 제8원칙 지구시민교육
9. 제9원칙 공생을 위한 에콜로지 교육
10. 제10원칙 정신성과 교육

Ⅵ. 홀리스틱교육과 열린교육

Ⅶ. 홀리스틱교육과 환경교육

Ⅷ. 홀리스틱교육의 학습지도
1. 홀리스틱교육에서 학습유형의 포괄성
1) 전달형 학습
2) 교류형 학습
3) 변용형 학습
2. 홀리스틱 학습지도 유형별 관점
1) 신체감각형 학습
2) 우뇌형 학습
3) 좌뇌형 학습
4) 정서형 학습
5) 조합형 학습

Ⅸ. 결론 및 시사점

참고문헌

본문내용

법 분야의 실천적 과제이다.
셋째로, 특성 면에서는 열린 교육에서 여러 학자의 공통적인 주장은 아동에 대한 신뢰성, 교육자료환경성, 학습 활동의 개별성, 진단 평가와 처방지도 등 교수학습과 관련된 특징을 강조하고 있다. 한편, 홀리스틱 교육에서는 전인적 발달(정서적, 사회적, 육체적, 창의적, 직관적, 심미적 및 정신적 잠재력), 전연관적인 관계성 의식, 생활경험, 문화적도덕적정치적 상황의 비판적 접근 등 진보적 노력을 강조하고 있다.
Ⅶ. 홀리스틱교육과 환경교육
홀리스틱 환경교육은 환경을 인간 중심적 자연관을 탈피하여 인간과 자연의 구성 요소인 생물과 무생물은 서로 동등한 존재 가치를 가지는 생태주의적 자연관으로 본다.
홀리스틱 교육(Holistic Education)을 환경교육에 도입되어야 하는 필요성으로 환경교육의 원칙, 환경문제의 특성, 환경교육의 문제점 등으로 살펴본다.
1974년 핀란드의 재미(Jammi)에서 열린 환경교육 세미나에서 발표된 환경교육 원칙(Principles of environmental Education)을 통해서 살펴보면 생태학은 자연적 존재의 관계성을 설명하는 단계를 넘는 생명 패러다임의 조망으로 자연적 존재간의 관계성을 해석하는 생태주의가 출현한 것으로 볼 수 있다.
한면희는 생태주의자가 자연을 보는 방법론을 전체주의(holism)라고 전체주의를 우주나 지구, 인간과 같은 시각에서 환경교육의 방법과 내용을 구성하려는 시도를 홀리스틱 환경교육(holistic environmental education)이라 보았다. 홀리스틱 환경교육은 방법에 있어서 자연 친화적인 내용을 어떻게 형성하는가에 의해서 실제로 자연 친화적 문화의 환경교육으로 이행할 수 있느냐가 결정된다고 지적하였다. 또 인류가 직면한 환경위기 극복은 기존의 교육방법으로는 한계가 있고 그 대안은 생태적친화적인 합리성과 감성, 영성의 조화로운 관계 속에서 제 역할을 다할 수 있는 학습자를 기르는 홀리스틱 환경교육의 필요성을 밝히고 있다.
따라서 홀리스틱 환경교육은 자연의 생명체를 통하여 학습자가 조화포괄통합적인 안목으로 친환경적 감수성을 길러 지역 환경에 대한 새로운 인식과 태도를 갖게 하는 것이다. 또한 인간과 환경을 공생의 관점에서 생태계를 바라보고 환경문제를 합리적으로 해결하려는 태도를 함양하여 결국 환경교육목표를 구현하는 실천 패러다임이 될 수 있다고 본다.
Ⅷ. 홀리스틱교육의 학습지도
1. 홀리스틱교육에서 학습유형의 포괄성
1) 전달형 학습
전달의 입장(Transmission Position)은 이제까지 전통적인 학교에서의 교과에 중심을 둔 교수·학습방법에 의하여 가르쳐 온 입장이다.
2) 교류형 학습
교류의 입장(Transaction position)에 있어서는 교사와 학생간의 대화를 강조하는 특성이 있다.
3) 변용형 학습
변용의 입장(Transformation position)은 아동의 전인적인 면을 인정하고 교육과 교육과정은 분리된 것이 아니라 연결되어 있다고 본다.
2. 홀리스틱 학습지도 유형별 관점
1) 신체감각형 학습
관찰, 분류, 측정, 신체적인 관찰과 함께 신체적인 접촉을 사용하여 학습한다.
2) 우뇌형 학습
전체 그림을 직관적으로 보고 감각 정보와 전체 암시를 찾는다.
3) 좌뇌형 학습
논리적 또는 계통적 단계를 사용하여 정보를 분석하고 조직하는 학습이다.
4) 정서형 학습
느낌과 태도의 접촉을 유지하고 개인적 관점에서 학습에 접근한다.
5) 조합형 학습
많은 학습 상황에서 문제 해결이나 과제를 완성하는데 한 가지 이상의 방법이 쓰일 수 있다.
Ⅸ. 결론 및 시사점
오늘날은 그 어느 때보다도 더 전 지구적으로 서로 밀접한 관련성을 갖고 있는 시대로 교육에서는 모든 문화를 포용할 수 있는 참된 인간적인 존재 방식을 함께 탐구하는 것이 요구된다. 교육은 본래 생명체 중에 흐르고 있는 생명(生命)에 대한 깊은 외경심에서 시작된 것으로 우리는 지구 생명권에 대한 이해를 촉구하는 교육을 기대하며, 글로벌교육의 시작은 생태학적인 사고방식으로 인간 생활과 문화는 자연(nature)과 깊이 관계되어 있다는 것이다. 이것은 헉슬리의 영원철학(perennial philosophy)사상에서도 볼 수 있는 것으로 모든 것은 기저적인 측면에서 서로 이어져있으므로 삶에 대한 긍정적인 시각이나 가치, 사회의 부정에 맞서는 행동은 자신과 타인의 근원적인 관계를 자각하는 데서 생겨난다는 것이다.
홀리스틱 교육(Holistic Education)은 인간과 인간의 관계, 인간과 자연 생태계와의 관계 등 ‘관계성(Connection)’을 중시하는 교육으로 그 속에서의 조화(Balance)와 포괄통합성(Inclusiveness)을 추구하고 있다.
교육에서 각 과목에 대한 벽은 무너지기 시작하고 모든 수준에서 통합 교과의 중요성이 강조되고 있다. 홀리스틱 교육(Holistic Education)에서는 교육을 자연의 근본적인 실체들(realities)과 연계시키려고 시도한다. 현대사회는 경제발전이나 물질문명의 발달을 최우선의 목적으로 하여 인간성의 향상과 유대감, 생명에 대한 외경을 잃고 교육에서도 경쟁, 교내폭력, 비행, 등교거부 등이 만연하여 자기 존재의 거부와 함께 무기력에 의한 자살도 증가하고 있다. 또한 21세기를 맞이하려는 현 시점에서 우리들 사회의 모든 영역에서는 근원적인 전환이 추구되고 있으며 교육의 변혁도 추구되고 있다. 이러한 때에 홀리스틱적인 견해, 사고방식을 갖고 인간으로서 깊이 있게 살아갈 수 있는 교육, 자신에 대해 긍정적인 견해를 갖도록 하는 교육이 무엇보다 필요하다.
참고문헌
김현재 외 역(2000), 홀리스틱 교육과정, 책사랑
김현재·송민영 역(1999), 홀리스틱 교육의 이해, 서울 : 책사랑
김현재(1997), 한국의 열린교육과 홀리스틱 교육의 연관, 한국홀리스틱교육 실천연구, 홀리스틱교육실천연구회 제2호(특집)
송민영·김현재 역(1999), 홀리스틱 교육의 이해, 책사랑
송민영(1998), 홀리스틱 교육과정 이론의 철학적 배경, 홀리스틱 교육 실천 연구 제2집 제1호
최유현 외(2003), 홀리스틱 교육의 이론과 실제, 서울 : 엘리트
  • 가격5,000
  • 페이지수12페이지
  • 등록일2011.07.11
  • 저작시기2021.3
  • 파일형식한글(hwp)
  • 자료번호#689297
본 자료는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이 없습니다.
청소해
다운로드 장바구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