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제학개론 강의노트 정리
본 자료는 8페이지 의 미리보기를 제공합니다. 이미지를 클릭하여 주세요.
닫기
  • 1
  • 2
  • 3
  • 4
  • 5
  • 6
  • 7
  • 8
  • 9
  • 10
  • 11
  • 12
  • 13
  • 14
  • 15
  • 16
  • 17
  • 18
  • 19
  • 20
  • 21
  • 22
  • 23
  • 24
  • 25
해당 자료는 8페이지 까지만 미리보기를 제공합니다.
8페이지 이후부터 다운로드 후 확인할 수 있습니다.

목차

정보 검색 5단계

레포트 작성법

인용/출처

경제학이란?

경제를 보는 눈

경제 성장 시키려면

Ⅰ. 파는 사람들의 원리 (수요법칙)

탄력성(elasticity)

소득탄력성

공급탄력성

소비자 잉여 (Consumer Surplus)

1. 최고가격 효과

2. 소비세 부과

효용 (utility)

무차별곡선

소득선/예산선 (Budget line)

효용극대화 소비 ( 소득선과 무차별곡선의 만나는 점)

Ⅱ. 파는 사람들의 논리

공급이론, 기업이론

1. 기업

2. 생산이론

3. 비용이론

기업의 행동원리 : 이윤극대화

Ⅲ. 시장

시장 유형

시장의 구조(node)

기업

경쟁시장의 가격결정

경쟁시장과 독점시장 비교

이론의 구조

독과점의 원인

가격차별 (Price Discrimination)

가격차별 유형

가격차별의 문제

독과점 규제 - 경쟁

소비자 보호

직접통제

재벌 규제

Ⅳ. 여러 시장 (일반 균형이론)

시장 유형

개별 시장

노동시장

자원시장

시장기능/실패

개념

시장이 할 수 있는 일

시장실패 (Market Failure)

본문내용

계수익 = 한계비용 = 가격
MC
AC (이선위부터 손해X)
AC선 아래 MC선은 손해
VC MC=AC 만나는 점 기업 본전
Q
Ⅲ. 시장 S
기능 : 가격 결정 D
시장 유형에 따라 가격 결정방식이 다름.
시장 유형
① 독점 (monopoly) - 수요, 공급 1개 기업
② 복점 (duopoly) - 수요, 공급 2개 기업
③ 과점 (oilgopoly) - 수요, 공급 3-5개 기업
④ 경쟁시장(competitive) 다수의 수요, 공급기업
⑤ 완전(순수) 경쟁시장 : 아주 치열한 시장
⑥ contestable market : 지역적으로는 독과점, 세계적으로 경쟁
시장의 구조(node)
기업 , 산업
기업
목적 : 이윤추구
규모(기준) - 1. 근로자 수
2. 자산 = 자본 + 부채
3. 자본
4. 매출액
☆기업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기업 단독이 아닌 업종 속에서
수익성, 성장성 등을 보고 판단해야한다.
벤처기업 - 1) 신기술 기반 창업산업
2) 법적 정의
㉠ 창투사 투자 10% 이상 ㉢ 지적재산권 매출 50% 이상
㉡ 연구개발비 5% 이상 ㉣ 기술평가 기관 인정 기업
시장의 유형, 종류
산업 : 통계청, 표준산업분류
기업 : 상장회사 : 금융감독원 DART 시스템
비상장회사 : 대한상공회의소
주식발행
세금
비용
개인기업
X
인정과세
X 약함
주식회사
O
실적
강함
경쟁시장의 가격결정
이윤 = 총수입 - 총비용
π = TR - TC
π = P·Q - TC
이윤극대화
dπ/dQ = 0
- = MR-MC
- MC = P - MC = 0
MR = MC = P
한계수입 = 한계비용 ← 이윤극대화조건
경쟁시장과 독점시장 비교
P MR F MC 독점시장 균형점 F는 경쟁
E AC 시장 E점보다 가격이 비싸고
생산량도 더 적어 소비자들
D 입장에서는 경쟁시장을 선호
Q
☆ 독점(비경쟁 시장의 폐혜)
① 비싼 가격
② 자원 분배 왜곡 (소비자→ 기업)
③ 기술 혁신 저하
경쟁시장의 이점은 가격이 싸고 더 많은 물품을 소비자들에게 제공
이론의 구조
형이상학 : 철학적 (이성)
형이하학 : 현실적
ⅰ) 1단계: 개념 → 현실설명
ⅱ) 원리, 원칙, 법칙
ⅲ) (개념+원리) → 이론 수요이론
2, 3 단계 준비작업
가설 설정 → 현실 속에서 검증 → 통과 (이론, 원리)
HOW to 실증(prove)
논리적, 체계적
ⅰ) 통계적 : 설문, 시험, 인터뷰 등
ⅱ) 전문가 견해: 단독, 체계적, 집단
ⅲ) 제 3자 판단
ⅳ) 문헌
☆ 객관적 입증 가능성 (재현 가능성)
독과점의 원인
① 정부 규제 : 무기, 화약 등
② 자연 독점 : 자연의 산물, 장기 비용 체감 산업
③ 기술력
④ 사회문화
가격차별 (Price Discrimination)
소비자에 따라 다른 가격 설정하여 판매
가격차별 유형
① 모든 소비자들을 구분
예) 의사가 부자한테는 비싸게 받고, 저소득층에게는 무료로 해주는 경우
② 판매량에 따라 가격차별 예) 도소매
③ 기타차별, 조조할인, 학생할인, 여자 무료 등
가격차별의 문제
p
S
소비자 몫(소비자잉여)를 기업이 얻음.
MR D
Q
P S
가격차별의 폐혜 (더 많은 소비자잉여손실)
MR D
Q
독과점 규제 - 경쟁
- 공정거래 정책 Anti-trust policy
-주관 : 공정거래 위원회 (총리실)
-규제방법
1) 강제명령 (인허가) - 통신사
2) 가격규제 ⒜ 기업가격보다 싸게 : 보통
⒝ 기업가격보다 비싸게 : 생산자 보호 예) 쌀
소비자 보호
- 허위 광고, 돈 수령 후 도주 등
- 생산자 책임법 (production liability)
예) 유아용품, 약
독과점 사업자 지정
직접통제
- 1개 기업이 50% ↑
- 3개 기업이 70% ↑
- 사업자 지정 되면 가격 인상은 허가 되어야만 가능
재벌 규제
- 문어발식 확장을 막기 위한 보유 주식 제한
- 기업 결합 재무제표 공개
- 총액차입 규제 (은행에서 무리하게 못 빌려가게 규제)
독과점 규제의 한계는 ?
기술력 ↑ if 많은 기업이 비싼가격으로 사가면?
규제 할 수 없다.
Ⅳ. 여러 시장 (일반 균형이론)
시장 종류 多 → 작은 시장에서 불균형이면 경제
전체에 악영향
예) 배추 파동
10-20% 공급 부족이었는데 → 가격 2-3배 폭등
버스 파업 → 난리
시장 유형
산업 vs 시장
기업 소비자
100년 전 화폐 상품
1920년 후반 화폐 상품 노동
1950년 화폐 금융 상품
1970년 화폐 금융 (수입) 노동
시장은 경제/경제학의 발전에 따라 변화함
1. 농업시대 주된 시장은?
농산물, 노동 , 토지
주된 자산은 땅, 사람, 귀금속
2. 산업시대 주된 시장은?
상품> 금융자산 > 농산물 > 토지 > 귀금속
3. 지식시대
지식 > 공산품
지식 , 상품, 금융 자산
4. 선진국 큰 자산 : 금융
개도국 큰 자산 : 상품
흐름은 금융 → 지식
생산 → 기술 → 지식
개별 시장
4개 시장 - 실물 (부가가치)
노동 - 임금 wage
금융 - 이자 interest
생산 - 이윤 profit
자원 - 지대 rent
노동시장 w S
임금 하방 경직
D 1. 노동조합 2. 최저임금
L
자원시장 S
토지에 대한 대가
특징 : 공급이 고정되어 있다. D
가격폭등 , 폭락 가능성이 높다.
준지대 (Quasi-rent)
특정 권환/권리에 의해 수입을 얻는 비사회적 개념 예) 길가다 줍는 만원
시장기능/실패
개념
시장기능 ( Market mechanism = Price mechanism )
시장이 할 수 있는 일
1)가격결정
2) 자원배분 (Resource allocation) :필요한 곳에 필요한 물건

- 파레토 효율성
: 좋고 나쁨을 평가하기 위한 기준
다른 사람을 나쁘게 하지 않고 좋아지는 상황
하나 성공- 하나 실패 (제로섬게임)
※ 예외적인 경우 발생 가능성높다 ※
시장실패 (Market Failure)
개념 : 시장이 기능을 못하는 경우 (자원배분) X
시장이 없음/ 참여 불가능 (돈X)
시장이 정상작동 안 되는 경우

1) 시장형성 안 되는 곳
- 사시합격증 시장
- 군대 대신가는 사람
2) 시장참여 X
- 돈없고, 능력없는 사람 : 노약자
3) 정상작동
  • 가격4,000
  • 페이지수25페이지
  • 등록일2011.07.13
  • 저작시기2011.1
  • 파일형식한글(hwp)
  • 자료번호#689645
본 자료는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이 없습니다.
청소해
다운로드 장바구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