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급경영평가의 기능과 과정 및 내용
본 자료는 2페이지 의 미리보기를 제공합니다. 이미지를 클릭하여 주세요.
닫기
  • 1
  • 2
  • 3
  • 4
  • 5
  • 6
  • 7
  • 8
해당 자료는 2페이지 까지만 미리보기를 제공합니다.
2페이지 이후부터 다운로드 후 확인할 수 있습니다.

목차

* 학급경영평가

Ⅰ. 학급경영평가의 기능

Ⅱ. 학급경영평가의 과정

Ⅲ. 학급경영평가의 내용

1. 투입평가
2. 과정평가
3. 산출평가
4. 총합평가

Ⅳ. 평가자료의 수집방법

1. 자료수집방법의 종류
1) 듣고 말하기를 이용한 방법
2) 관찰
3) 검사

* 참고문헌

본문내용

일치된 판단을 하느냐의 정도라고 정의할 수 있다.
4) 실용도 : 실용도(usability)란 측정도구를 사용하는데 있어서 얼마나
시간, 노력, 경비 등을 적게 들이고 쓸 수 있느냐를 말한다.
평가에 필요한 자료의 수집은 타당하고, 신뢰롭고, 객관적이고 실용적
으로 이루어져야 한다.
1) 자료수집방법의 종류
평가자료의 수집방법에는 듣고 말하기를 이용하는 방법, 관찰, 검사와
질문지를 사용하는 방법들이 있다.
(1) 듣고 말하기를 이용한 방법
우선 듣고 말하기를 통하여 평가자료를 수집하는 방법이 있다. 학습은
교사와 학생 간에 듣고 말하기를 통해 이루어진다. 그래서 듣고 말하기는
정보를 수집하는 방법이 된다. 듣고 말하기 방법에는 비형식 토의, 개인
면담, 집단토의 등이 있다.(Harris & Bell, 1994).
(2) 관 찰
관찰(observation)은 매우 보편적인 자료수집방법이다. 교사는 학생을
가르치면서 계속 교실을 관찰하고 자신의 수업에 대한 정보를 얻는다. 관
찰을 통해 유용한 정보를 얻기 위해서는 관찰의 대상이 분명하여야 하구
관찰이 계획적으로 이루어져야 하며, 관찰 결과가 요령있게 기록되어야
한다.
(3) 검 사
검사(tests)는 개인이 지니고 있는 특성을 측정할 목적으로 응답자로 하
여금 반응하도록 하는 일련의 질문 또는 과업을 말한다. 지필검사란 말
그대로 연필과 종이를 사용한 검사로서 응답자가 대답을 적는 방식의 검
사이다. 지필검사에는 질문지, 표준화된 검사, 개인 자작검사 등이 있다.
학생의 학업진보를 알아보기 위한 학력검사는 학급에서 사용되는 대표
적인 검사이다. 학력검사는 그 용도에 따라 준비도 검사, 진단검사, 형성
검사, 총합검사 등으로 구분된다. 준비도 검사(readiness tests)는 학습자
가 새로운 학습을 하는 데 필요한 지식, 능력, 기술 등을 가지고 있는가를
알아보는 검사이다. 진단검사(diagnosis tests)는 학습자가 학습에서 갖는
구체적 장점과 단점을 알아보는 검사이다. 형성검사(formative tests)는 수
업이 진행되는 도중에 수업개선을 위해 학생의 학습진전을 알아보기 위
해 실시하는 검사이다. 쪽지검사와 퀴즈와 같은 간단한 검사로 실시한다.
총합검사(summative tests)는 교수 학습활동이 끝난 다음 수업목표의 성
취도를 측정하는 검사이다.
이러한 검사들은 교사가 직접 만든 자작검사나 표준화검사를 사용하여
실시한다. 교사가 학력검사를 만들 때는 사전에 수업목표와 연관하여 검
사내용을 분명하고 구체적으로 진술하는 것이 중요한다. 이 경우 앞에서
설명한 학생평가의 준거내용들은 도움이 된다. 검사문항은 질문지와 유사
하게 선택형과 개방형으로 구분된다. 선택형은 주어진 답지에서 정답을
선택하는 형식이며, 개방형은 응답자로 하여금 정답을 쓰게 하는 형식이
다. 선택형은 채점이 용이하고 학습내용을 폭넓게 고루 출제할 수 있는
장점이 있으나 단순한 암기력 측정에 빠지는 단점이 있다.
개방형은 채점의 객관성과 신뢰성을 확보하는데 어려움이 있으나 사
고력을 측정하는 데 효과적이다. 학급에서 교육용으로 사용되는 검사는
표준화검사보다는 준거지향형의 교사 자작검사가 더욱 필요하고 효과적
이다.
* 참고문헌
- 김종철(1982). 교육행정의 이론과 실제. 서울: 교육과학사
- 왕기황(1997). 교육조직론. 집문당
- 윤정일 외(1995). 교육재정론. 서울: 도서출판 하우
- 김정한 외(2004). 교육행정 및 경영의 이해. 서울: 형성출판사
- 박성식(1998). 교육행정관리론. 서울: 학지사
- 오석홍(1983). 인사행정론. 서울: 박영사
- 이학종. 조직행동론 -이론과 실제연구- 서울: 세경사

키워드

학급경영평가,   요인,   정의,   개념,   문제점,   배경,   방안,   현황

추천자료

  • 가격2,500
  • 페이지수8페이지
  • 등록일2011.07.29
  • 저작시기2011.7
  • 파일형식한글(hwp)
  • 자료번호#691524
본 자료는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이 없습니다.
청소해
다운로드 장바구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