글로벌기업의 소싱전략_월마트기업에 대한 사례연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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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론 2

1. 글로벌 소싱의 개념 2

2. 기업선정이유 및 연구목적 2

Ⅱ. 본론 3

1. 회사소개 3

1-1. 월마트 기업소개 3

⑴ 기업체현황 3

⑵ 월마트의 기업문화 : 세 가지 기본 신념과 열 가지 경영지침 3

⑶ 월마트의 성공요인 5

1-2. 월마트의 해외진출현황 5

⑴ 해외진출배경 6

⑵ 월마트의 해외진출전략 7

⑶ 해외진출사례 9

2. 월마트 기업의 소싱전략 12

2-1. 월마트 기업의 글로벌 소싱전략 12

⑴ 월마트의 글로벌 소싱전략 12

⑵ 글로벌 소싱을 위한 역할 13

⑶ 월마트 기업의 글로벌 소싱 사례 14

2-2. 글로벌 기업의 소싱전략의 중요성 15

Ⅲ. 결론 16

본문내용

담당 책임자인 Taunya Pointer 2명이 이미 인도를 방문하고 인도 정부(상무부)및 업계 관련자들을 만나 구체적 물품 조달방안에 대해 협의 중인 것으로 알려지고 있다.
월마트- 중국 ‘사스’로 인한 소싱 방법 혁신
'사스' 월마트 소싱 방법 혁신 가져왔다. 이메일, 비디오컨퍼런싱, 아시아구매회의 미국으로 재배치월마트는 중국으로부터 매년 120억달러 어치를 구입하고 있다. 그러나 최근 발생한 사스로 인해 앞으로 중국과의 비즈니스 방법을 재검토해야만 하는 상황에 처하게 되었다. 중국에 연평균 500명의 바이어를 보내온 월마트는 사스로 인해 출장을 보낼 수 없는 상황에서 대체수단으로 부분적으로 기술제품을 사용하기 시작했다. 이메일은 셔츠의 재단과 신발의 넓이 등과 같은 제품설명서를 보낼 수 있다. 비디오컨퍼런싱은 공급업자와 화상 회의를 가능하게 했다. 아울러 대부분의 공급업체들에게 달라스 쇼룸에 자신들의 제품을 전시하고 오더 수주를 위한 마지막 협상과 내년도 봄 상품 오더에 대해 상담하기를 요청했다. 결과적으로 월마트는 이러한 소싱 방법의 대체로 올해 중국으로부터 소싱 할 제품의 금액을 줄이지 않고 계획대로 소싱을 마칠 수 있었다.
2-2. 소싱전략의 중요성
월마트가 오늘날 글로벌 기업이 되기까지에는 앞서 살펴본 전 세계적인 아웃소싱을 구축한 것이 큰 힘이 되었다. 이처럼 글로벌 기업에 있어서 소싱전략은 큰 중요성을 지니며, 구체적으로 아웃소싱이 글로벌기업에 있어서 어떠한 중요성을 지니는지에 대하여 다음의 설명을 통해 알아보자.
아웃소싱의 중요성은 기업의 역량을 핵심부문에 집중하면서 외부의 전문 분야를 활용하는 것으로 기업의 자원을 전략적 우위에 있는 부분에 집중하고 그 나머지 부분을 외부화함으로써 기업 경쟁력을 제고하는 것을 말한다.
오늘날은 지식과 정보화로 인해 누구나 쉽게 정보에 접근할 수 있게 되었다. 그로 인하여 가치있는 정보는 만나기 더욱더 힘들어 지고 있는데, 이러한 사정은 정보의 수집이 아닌 정보의 가공과 관리의 문제로 귀결, 넘쳐나는 정보 속에서 필요한 정보를 가려내고 이를 관리할 줄 아는 능력의 중요성이 부각되었다. 이로부터 자유로워 질 수 없는 기업 역시 각종 데이터를 수집하여 많은 정보를 축적하기도 했으나 이의 효과적 관리와 활용력의 부족의 문제를 불러왔다. 이러한 문제의 뒤늦은 해결책으로 90년대 후반 지식관리(KMS), 전사적자원관리(ERP), 데이터웨어하우징(DW), 데이터마이닝(DM) 등의 구축이 이루어 졌으나 문제는 여기에서 그치지 않았다. 무분별하게 받아들인 기업관리 솔루션으로 인해 ‘관리를 관리하기 위한 새로운 관리’라는 자기모순에 빠져들었기 때문이다. 이이 대한 대결 대안으로 대두 되고 있는 것이 아웃소싱이다.
아웃소싱 서비스의 다양화와 경쟁을 통한 서비스 고도화, 그리고 기업들의 선택과 집중의 패러다임을 이상이 아닌 현실에 적용시킬 때 기업과 벤더 모두가 윈-윈하고 세계적인 경쟁력을 키울 수 있는 토대를 형성될 수 있기 때문이다.
Ⅲ. 결론
지금까지 우리는 월마트 기업 전반에 대해 알아보고, 이를 토대로 월마트 기업의 해외진출현황 및 사례를 살펴보았다. 마지막으로 월마트 기업의 글로벌소싱전략에 대해서 살펴보았으며 이를 통해 글로벌 기업에 있어서 소싱전략의 중요성에 대해 규명하였다.
세계 1위 할인 업체인 월마트. 월마트는 존중, 봉사, 최고중심의 기업문화를 추구하는 기업으로서 미국뿐 아니라 전 세계를 통틀어 최대의 유통업체라고 할 수 있다. 뿐만 아니라, 월마트는 현재 유통업계뿐만이 아닌 전산업계에서도 주목하고 있는 기업이다. 이 기업이 주목을 받고 있는 이유는 1962년 창업 이후 ‘소비자 최우선’ 이라는 경영방침 아래 고품질의 상품을 저가에 소비자에게 공급함으로써 소비자만족의 극대화는 물론 매출액 및 순이익 등 경영실적에서 경이적인 성장을 지속하여 1990년 이후 세계 최대 규모의 소매업체로서 현재까지 그 위치를 굳건히 해 오고 있기 때문이다. 이렇게 월마트가 세계 최대의 기업으로 부상할 수 있었던 것은 본론에서 다루었듯이 '저가격정책'이라는 경영전략에 의한 것이다.
이렇듯 미국 내에서 큰 성공을 이룬 월마트는 세계 각국으로의 해외 진출이 이루어졌지만, 이를 통해 월마트는 성공과 실패의 양면적 결과를 얻게 되었다. 본론에서 말했듯이, 월마트는 ‘글로벌 스탠더드’ 기준에 맞는 영업방식을 구사하고, 현지화에는 실패하여 한국시장에서의 실패를 맞보게 된 것이다. 이를 경험으로 현재 월마트 기업은 진출국에 대한 현지화 노력을 기울이고 있으며 중국이 그 대표적 사례이다.
글로벌 기업 월마트에게 소싱전략은 큰 의미를 지닌다. 유통업체의 핵심영업목표는 양질의 상품을 가장 싼 가격에 제공하는 것이며 월마트 또한 이러한 목표를 지니고 있다. 이 목표의 실현을 위해서는 전 세계를 망라한 아웃 소싱, 즉 글로벌 소싱 전략이 필요하다. 앞서 살펴보았듯이 월마트는 혁신적인 상품공급시스템의 구축, 지불방식의 개선 등을 통하여 글로벌 소싱 전략을 구사하고 있다.
우리는 종종 각종 언론 매체들을 통해 '월마트 효과‘라는 말을 듣곤 한다. 이는 미국 전체를 좌지우지 할 만큼의 엄청난 영향력을 의미하는 말로써, 생산성향상, 물가상승억제, 자유무역증진의 3가지로 나누어 볼 수 있다. 여기서 우리가 주시해야 할 점은 자유무역증진의 효과이다. 이는 "국적을 불문한다."는 월마트의 기본정책과 글로벌 소싱전략과 관련되어 있으며, 이제 많은 기업의 기본 정책이 되어 가장 저렴한 제품을 찾는 행동을 '월마트 현상'이라고 부를 만큼 보편적인 추세가 되었다. 이처럼 월마트의 글로벌 소싱전략은 각국 여러 기업에도 영향을 미치고 있으며 특히 유통업계에 큰 영향을 미치고 있다.
21세기에도 글로벌화는 지속될 것이며, 이에 따라 유통업체 간 글로벌 경쟁도 심화될 것이다. 따라서 글로벌 경쟁에서 살아남기 위한 유통산업의 글로벌 소싱은 더욱 확대될 것이다. 글로벌 소싱 전략을 잘 활용한다면 가격과 품질 경쟁력의 제고라는 긍정적 효과를 낼 수 있지만, 적절한 활용이 이루어지지 못한다면 높은 시장거래비용 등과 같은 부정적 결과를 낳을 수도 있으므로 적절한 활용이 필요할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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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등록일2011.07.30
  • 저작시기2011.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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