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자상거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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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전자상거래의 정의

2. 전자상거래의 발전과정

3. 전자상거래의 유형

4. 전자상거래의 특성

5. 전자상거래의 이점

6. 전자상거래의 문제점

7. 전자상거래 시장 규모와 전망

8. 전자상거래 기반요소

9. 전자상거래 지원요소

10. 기업의 경영환경 변화

11. 전자상거래 규정

12. 모바일 커머스의 개요

▣ 참고문헌

본문내용

올릴수 있는 business model과 다양한 콘텐츠, 이를 지원하는 응용 어플리케이션 등의 개발이 필요하다. 향후 무선인터넷 활성화, IMT-2000 기반 서비스 개시로 많은 사업자가 모바일 커머스에 참여할 것으로 예상되며, 시장에서 보다 다양한 아이디어가 창출될 수 있도록 공정경쟁 여건 조성이 필요하다.
② 기반분야
가. 보안인프라
무선을 이용한 상거래에 있어 소비자 개인정보, 상품정보 등이 왜곡되거나 유출되거나 손상되지 않고 안전하고 신뢰성 있게 송 수신될수 있는 기반을 의미한다. 모바일 커머스에서는 아직 해킹이나 바이러스 등이 발생하고 있지 않으며 결제정보 송수신도 망 용량 및 단말기 성능한계로 인하여 낮은 보안수준으로 가능한 소액결제가 대부분인 실정이다. 무선에서도 최근 유럽의 Ericsson, Nokia 등이 Smart Card 탑재형 단말기를 개발하고 상용화를 시도중에 있다. 향후 모바일 커머스에서의 해킹, 바이러스 발생 가능성과 단말기의 신용카드 기능 도입 및 전자지갑화에 대비한 기술적 제도적 연구가 필요하다.
나. 운영인프라
무선으로 상거래 활동을 수행함에 있어 필수적으로 갖추어야 할 고객 데이터베이스, 네트워크, 단말기 등을 의미한다. 통신시장의 중심이 음성에서 데이터로 이동함에 따라 기존 음성중심의 인프라에서 데이터 중심으로의 정비가 이루어지고 있는 실정이다. 향후 모바일 커머스가 활성화되기 위해서는 운영 인프라가 기본적으로 구축 보급되어야 하므로, 민간이 원활히 대응할수 있도록 지원하고 유도하는 것이 필요하다.
다. 무선전송 및 콘텐츠 구현 인프라
상거래 정보가 원활히 송수신되고 콘텐츠가 쉽게 제작 구현되도록 지원하는 전송 프로토콜 및 콘텐츠 제작 지원기술을 의미한다. 현재 유선 전자상거래에서는 HTML, JAVA 및 HTTP 등을 통해 텍스트, 사진, 동영상 등 다양한 콘텐츠가 제공되고 있다.
모바일 커머스에서는 WML, HDML 및 WAP, ME 등을 통해 간단한 텍스트 및 애니메이션이 송 수신되는 실정이며, 향후 모바일 커머스 활성화에 대비하여 전세계 IT기술개발 업체 및 통신사업자들이 관련 기술개발 및 표준화에 매진하고 있으며, 우리나라도 이에 지속적으로 대비하는 것이 필요하다.
라. 제도 인프라
전자서명·인증, 개인정보보호, 통신요금 등 법이나 서비스 관련 규정을 통해 보자오디어야 하는 인프라를 의미한다. 유선상의 전자상거래에 대해서는 최근 법·서비스 제도가 정비되어 가는 추세이나, 아직 모바일 커머스분야에의 적용여부에 대해서는 본격적인 검토가 이루어지지 않은 실정이다. 향후 모바일 커머스 활성화의 걸림돌이 되지 않기 위해서는 시장초기부터 전문적인 연구 및 관련 법 제도의 정비가 필요하다.
(3) 모바일 커머스의 특징과 유형
과거 소비자의 니드가 기술개발을 유도하던 시기에서, 이제는 각종 인프라와 마케팅 역량이 소비자의 잠재된 요구를 상기시키는 시장상황이 되었다. 즉 많은 장애요인이 있음에도 불구하고, 기업의 의지와 소비자의 기대에 의해 모바일 커머스 시장의 성장가능성은 무한하다고 할수있다.
이를 가능하게 만드는 모바일 커머스의 특징으로는 첫째, PC를 대체하는 무선담라기를 통해 이루어진다는 점, 둘째 시간과 장소에 구애받지 않는 무제한성이 있다는점, 셋째 소비자 및 기업의 기대심리가 존재한다는 점 등을 들수있다.
모바일 커머스를 유형별로 구분해보면 Mobile portal service, mobile commerce, mobile business application 이 있다. 이중에서 무선시장 수익의 대부분을 차지했던 음성데이터 전송은 2001년 이후 수익률이 점차 감소하고 있고, 2010년 경에는 물품거래나 정보제공 등 음성통신 이외의 서비스가 무선 시장의 50% 이상을 차지할 것이라는 전망이 나오고 있다.
다양한 모바일 커머스에서 특히 사용자 친화성이 높은 서비스가 각광을 받고 있으며, 대표적인 예로는 엔터테인먼트, 티켓팅, 위치정보, 그리고 금융 서비스 등을 들수있다.
모바일 커머스의 유형
유형
내용
mobile portal
모바일 게임, 모바일 비디오, 모바일 채팅
모바일 커뮤니티:채팅, 폰페이지, 편의성 서비스등
mobile commerce
모바일 금융 서비스: 증권, 뱅킹
모바일 쇼핑 : 무선인터넷 소매업, 예약/티켓팅, 경매등
정보탐색비용 절감으로 사용자에게 맞춤형 인터페이스제공
mobile business application
무선인터넷 광고
모바일 오피스
물류의 중앙관리 시스템 : 차량위치, 물류관리, 교통상황정보 등
무선방제 시스템 : 홍수예보및 강수위 제어등
운송: 식료품, 신문, 화물, 택배등
공공사업:전기, 전화, 수도, 가스 등
현장서비스: 컴퓨터/사무용품, 퀵서비스등
(4) 국내모바일 커머스의 현황 및 전망
국내모바일 커머스 시장은 1988년 말 이동전화 사업의 무선 인터넷 서비스 개시로 시작됐다. 현재 무선 인터넷 시장은 가입자 수가 4560만명(2008년 12월)으로 급속히 성장하고 있다. 그러나 현재 모바일 커머스는 대부분 간단한 B2C형태로 예를 들어 음악듣기 또는 다운로드, 벨소리 다운로드, 게임등이 주류를 이루고 있다. 그리고 주식거래같은 모바일증권과 계좌이체 및 조회, 대출조회 및 납입등과 같은 모바일 뱅킹은 꾸준히 늘어나고 있는 추세이다. B2B의 경우는 다양한 사업화 가능성이 제시되고 있으나, 실제로 사업현장에서의 수요는 아직 미미한 실정에 있다. 예를 들면, 코카콜라의 주문관리 시스템, 한진택배의 화물위치 파악 시스템 등을 들수있다.
국내 모바일 커머스 시장은 다양한 서비스 개발 여부에 따라 향후 성장 가능 여부가 결정될 전망이다. 국내 모바일 커머스 시장의 기반이 되는 무선 인터넷 시장 및 유선 인터넷 시장은 충분히 활성화된 상태이다. 모바일 커머스가 본격화되기 위해서는 보안인증, 네트워크 및 단말 기술개발 및 표준화등이 지속적으로 개선되어야 하며, 이와 함께 시장에서 다양한 서비스가 도출되어야만 가능하다.
▣ 참고문헌
전자상거래 등에서의 소비자보호에 관한 법률 개선방안 연구 - 김두진 저
글로벌시대의 전자상거래 - 윤종훈 김용민 저
  • 가격2,000
  • 페이지수17페이지
  • 등록일2011.08.01
  • 저작시기2011.7
  • 파일형식한글(hwp)
  • 자료번호#69201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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