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 레포트) 다문화교육의 이론적 배경 및 다문화 교육프로그램에 대한 의견
본 자료는 2페이지 의 미리보기를 제공합니다. 이미지를 클릭하여 주세요.
닫기
  • 1
  • 2
  • 3
  • 4
  • 5
  • 6
  • 7
해당 자료는 2페이지 까지만 미리보기를 제공합니다.
2페이지 이후부터 다운로드 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소개글

(A+ 레포트) 다문화교육의 이론적 배경 및 다문화 교육프로그램에 대한 의견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I. 서론

II. 본론

1. 이론적 배경
(1) 다문화 교육에 대한 연구
(2) 다문화교육의 정의
(3) 다문화교육의 목적
(4) 다문화교육의 영역
(5) 다문화교육의 원리
2. 인종에 대한 태도
3. 다문화 교육프로그램 사례

III. 결론

<참고 자료>

본문내용

요? 사진으로 찍어서 만들까요.
T:그것도 좋은 방법이고, 신문이나 잡지를 이용해서 만들어 보는 건 어떨까?
(유아가 준비된 그림과 사진을 찾아 스크랩을 한다)
T:어떤 그림을 찾고 싶은데? C:탈춤이요. 한글이요 하며 유아들은 책을 만든다.
T:책을 다 만들면 책 제목을 무엇으로 할까? 친구들이 생각해서 책 이름을
적어보세요.
평가 및 확장:
심화교육에 대한
평가 및
전체평가
유아는 프로젝트 활동이나 역할극 놀이에 대한 경험의 결과와 느낌, 가치의 변화, 중요한 인식의 변화 등을 교실의 유아들과 진지한 토론과 의견 교류를 진행한다. 전체 수업과정에 대한 평가와 학습목표에 대한 성취정도를 점검해 본다. 교사는 유아들이 책을 완성하며 자기가 만든 책을 친구에게 소개하고 우리나라 책 만들기를 하면서 느낀 점을 이야기 한다.
T:친구들이 우리나라 책을 훌륭하게 잘 만들었네! 자기가 만든 책을 친구들에게 소개해 볼 수 있을까? ○○야 친구들이 외국 사람이라고 생각하고 소개해 보렴.
C:이것은 우리나라 국기 태극기이고요, 이것은 우리나라 꽃 무궁화이고요.
이것은 우리나라 김치인데요. 김치는 맵지만 맛있고 몸에도 좋아요.
T:○○야, 정말 소개를 잘해 주었구나. 친구들이 우리나라 책을 직접 만들어 보니 느낌이 어때요?
C:우리나라가 자랑스러워요. 우리나라가 좋아요. 외국 사람들에게 우리나라를 잘 소개해 줄 수 있을 것 같아요.
III. 결론
유아교육계에서는 다문화 사회에 대한 인식, 다문화 가정에 대한 인식이 고조되면서 다문화와 관련된 여러 분야에서의 연구가 진행되고 있다. 다문화 교육프로그램은 미술, 음악, 문학 활동 중 그림책, 요리, 견학 활동을 중심으로 제시되어왔지만, 대부분 연구자들은 우리나라 현안 문제 및 여건에 맞는 다문화교육을 실천할 수 있는 다문화 교육프로그램이 부족함을 지적하고 있다. 국제간 상생을 위한 접근전략은 세계화를 위해 주체성과 개방성을 갖춘 인간 교육이 필요하다는 것으로 귀결되었으며, 이를 실천하기 위해서는 자국 문화에 대한 정체성과 자기 자신에 대한 정체성이 요구되었다. 아울러 타민족, 타국가, 타문화에 대한 개방적이고 반편견적인 인식의 필요와 상호간의 신뢰와 이해, 예의와 존중하여야 할 것이다. 따라서 다양한 민족과 함께 공생하게 된 사회적인 변화 및 세계화와 정보화 등 문화적 속성을 고려한 다문화 교육프로그램이 필요하다. 다문화교육에 대한 명확한 개념 정의, 유아기에 적합한 다문화교육 프로그램 개발, 유아수준에 적합한 교수접근법의 구안 등의 문제를 시급히 해결해야 한다.
<참고 자료>
교육인적자원부(2007) | 유아를 위한 세계이해 및 다문화교육 활동자료, 서울:교육인적자원부.
김영주 외(2010) | 유아의 다문화 감수성 키우기. 울산대학교출판부.
정민자 외(2009) | 다문화 전문강사 양성과정 자료집. 울산광역시 다문화가족지원센터.
정민자(2008) | 다문화가족지원을 위한 다문화사회 이해. 중앙건강가정지원센터.
조영달(2006) | 다문화가정의 자녀교육실태조사. 교육인적자원부 연구용역 과제 최종보고서
  • 가격4,000
  • 페이지수7페이지
  • 등록일2011.08.05
  • 저작시기2011.8
  • 파일형식한글(hwp)
  • 자료번호#692737
본 자료는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이 없습니다.
청소해
다운로드 장바구니